강의개요 |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1위 치매, 치매를 알고 뇌를 알아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치매를 이해하고, 뇌의 구조,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영역별 통합인지 프로그램(학습,놀이,음악,미술,운동 등) 지도방법과 강의계획서 작성법까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
---|---|
강의목표 | 치매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영역별 통합인지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강의계획을 기획하고 교육할 수 있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이론 30/ 실습 70 |
성적평가 | 시험 |
주차 | 과정안내 | 주요내용 | 수업방법 | 비고 |
---|---|---|---|---|
1 | 오리엔테이션 치매예방지도사 |
- 오리엔테이션 - 노인에 대한 이해 - 치매예방교육의 중요성과 특징 |
이론 | |
2 | 치매의 정의와 실태 |
- 국가책임제 치매의 정의와 실태 - 뇌의 정신활동 - 치매의 문제점과 종류/특징/진행단계 |
이론 | |
3 | 치매 진단 방법 치매의 치료와 관리 |
- 치매의 약물/비약물 치료 - 치매선별용 한국형 간이정신 상태검사와 진단 - 복지서비스 제도/기관/시설 |
이론 | |
4 |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레크레이션 |
- 치매예방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 치매예방유산소 운동과 레크레이션 종류 - 치매예방 인지 레크레이션 실습 활동 |
실습 | |
5 | 인지학습을 통한 인지통합 프로그램 지도방법 Ⅰ |
- 인지학습 프로그램이란? - 인지영역별(기억력,집중력,지각력,시공간력,언어력,계산력, 판단력) 인지학습 프로그램 지도방법 - 인지향상활동지, 뇌건강 학습지 활용법 |
실습 |
|
6 | 인지학습을 통한 인지통합 프로그램 지도방법 Ⅰ |
- 인지놀이 프로그램이란? - 인지영역별, 인지놀이 프로그램 지도방법 및 실습 - 기억력놀이, 숫자놀이, 뇌자극놀이, 협응력 놀이, 집중력놀이 색인지놀이, 지각력 놀이 |
실습 | |
7 | 인지학습을 통한 인지통합 프로그램 지도방법 Ⅰ |
- 인지미술 프로그램이란? - 인지영역별 인지미술 프로그램 지도방법 - 그리기 활동을 통ㅇ한 스토리텔링기법, 소근육강화 활동, 그룹활동 프로그램 지도법 - 자격시험 |
실습 | |
8 | 인지통합 프로그램 총정리 및 적용방법 | - 통합인지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 강의계획서 작성법 - 수료식 | 이론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