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 교육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영화, 인턴) : 나는 이렇게 나이 들고 싶다! |
2 |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 나를 알면 내 인생을 컨트롤해 갈수 있다. |
3 | 나의 욕구와 감정 돌보기 : 욕구와 감정을 들여다보면 행동의 동기를 알 수 있다. |
4 | 에티켓과 매너, 그리고 말 : 우리의 내면관리뿐 아니라 외면관리도 잘하자. |
5 | 관계 속에서 경계선 지키기 : 내 감정과 네 감정이 다르고 내 생각과 네 생각이 다르다. |
6 | 나 자신과 화해하기 : 응어리진 감정들을 풀어낼 때 비로소 마음의 평화가 온다. |
7 |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직업, 취미, 봉사) 찾기 : 인생 후반전을 멋지게 보내자. |
8 | 몸과 마음(몸은 보이는 마음, 마음은 보이지 않는 몸) : 마음은 몸을 통해, 몸은 마음을 통해 건강해질 수 있다. |
9 |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치매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은? : 설령 치매가 와도 ‘예쁜 치매’에 머무를 수 있는 방법은? |
10 | 상대방을 위한 최고의 봉사는 ‘듣기’와 ‘공감’ : 잘 듣는 것은 ‘hearing’이 아니고 ‘listening’이다. |
11 | ‘상실’로 인해 생기는 감정인 ‘슬픔’, 그리고 ‘애도’ : 잘 애도하고 또 애도과정 중에 있는 사람들을 돌보는 방법 |
12 | 릴레이셔널 홈 : ‘렐레이셔널 홈’으로 누군가에게 ‘심리적 산소’ 되어주기 |
13 | 손주돌봄에도 공부가 필요해! : 손주돌봄 사용설명서 |
14 | 나를 대접한다는 것은? : 몸 관리, 마음관리, 시간관리, 돈 관리, 관계관리 |
15 | 정리와 나눔 : 그동안 배우고 익힌 것들 함께 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