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체육사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11:15 ~ 13:55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체육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7. ~ 06.2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체육사 연구의 정의, 목적,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연구사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선사시대의 운동문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운동문화, 중세 유럽의 운동문화, 근대 유럽의 운동문화를 현대 유럽의 체육과 스포츠, 현대 미주의 체육과 스포츠, 동북아 체육과 스포츠 역사를 설명하고 이해 할 수 있다. 4) 한국체육과 스포츠 문화, 역사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스포츠체육사의이해 / 최종삼, 손수범 공저 / 21세기 교육사 / 2011 - 부교재 : (체육사 강의 편람에 따른) 체육사 신론 : 체육의 발달과 스포츠 문화적 진화 / 하남길, 진주 / 경상대학교 출판부 / 2010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제1장. 스포츠, 체육사의 개요 2)강의목표: ① 스포츠, 체육사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와 체육의 개념을 이해한다. ③ 역사연구의 이해를 이해한다. ④ 스포츠, 체육사의 연구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체육사 연구 ② 스포츠, 체육의 어원과 개념 ③ 역사연구 ④ 스포츠, 체육사의 연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제2장 선사시대, 고대 문명국의 운동문화 2)강의목표: ① 인류의 출현과 진화를 이해한다. ② 생활과 문화를 이해한다. ③ 생존을 위한 인간운동를 이해한다. ④ 메소포타미아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⑤ 이집트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⑥ 인도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⑦ 중국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⑧ 이스라엘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⑨ 페르시아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류의 출현과 진화 ② 생활과 문화 ③ 생존을 위한 인간운동 ④ 메소포타미아의 운동문화 ⑤ 이집트의 운동문화 ⑥ 인도의 운동문화 ⑦ 중국의 운동문화 ⑧ 이스라엘의 운동문화 ⑨ 페르시아의 운동문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제3장 고대 그리스, 로마의 운동문화 2)강의목표: ① 에게문명을 이해한다. ② 호메로스시대의 운동문화를 이해한다. ③ 폴리스의 전성시대를 이해한다. ④ 제전경기를 이해한다. ⑤ 전기 로마의 스포츠와 체육을 이해한다. ⑥ 후기 로마의 스포츠와 체육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에게문명 ② 호메로스시대의 운동문화 ③ 폴리스의 전성시대 ④ 제전경기 ⑤ 전기 로마의 스포츠와 체육 ⑥ 후기 로마의 스포츠와 체육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제4장. 중세 유럽의 운동문화 2)강의목표: ① 초창기 기독교의 신체운동의 견해를 이해한다. ② 수도원의 체육을 이해한다. ③ 기사계층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스콜라 철학에서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초창기 기독교의 신체운동의 견해 ② 수도원의 체육 ③ 기사계층의 체육과 스포츠 ④ 스콜라 철학에서의 체육과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제5장. 근대유럽의 체육과 스포츠 2)강의목표: ① 인문주의에서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② 종교개혁기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실학주의교육과 체육을 이해한다. ④ 단련주의교육과 체육을 이해한다. ⑤ 자연주의교육과 체육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문주의에서의 체육과 스포츠 ② 종교개혁기의 체육과 스포츠 ③ 실학주의교육과 체육 ④ 단련주의교육과 체육 ⑤ 자연주의교육과 체육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제6장. 현대 유럽의 체육과 스포츠 2)강의목표: ① 국가주의체육과 현대스포츠를 이해한다. ② 독일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스웨덴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덴마크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⑤ 프랑스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⑥ 영국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⑦ 러시아 및 동유럽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국가주의체육과 현대스포츠 ② 독일의 체육과 스포츠 ③ 스웨덴의 체육과 스포츠 ④ 덴마크의 체육과 스포츠 ⑤ 프랑스의 체육과 스포츠 ⑥ 영국의 체육과 스포츠 ⑦ 러시아 및 동유럽의 체육과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5. 과제물 : 고대 그리스, 로마의 운동문화, 역사적 배경을 논하시오.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제7장. 현대 미주의 체육과 스포츠 2)강의목표: ① 미국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② 캐나다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멕시코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브라질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국의 체육과 스포츠 ② 캐나다의 체육과 스포츠 ③ 멕시코의 체육과 스포츠 ④ 브라질의 체육과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제8장. 동북아의 체육과 스포츠 2)강의목표: ① 대한민국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② 중국 및 일본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대한민국의 체육과 스포츠 ② 중국 및 일본의 체육과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제9장. 올림픽의 유래와 역사 2)강의목표: ① 고대올림픽의 전개를 이해한다. ② 근대올림픽의 부활과 발전을 이해한다. ③ 올림픽대회와 조직을 이해한다. ④ 올림픽의 미래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고대올림픽의 전개 ② 근대올림픽의 부활과 발전 ③ 올림픽대회와 조직 ④ 올림픽의 미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제10장. 한국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2)강의목표: ① 한국 고대 사회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를 이해한다. ② 선사시대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부족국가 시대의 체육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고대 사회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② 선사시대의 체육과 스포츠 ③ 부족국가 시대의 체육과 스포츠 ④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제11장. 고려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 문화 2)강의목표: ① 고려시대의 사회와 교육을 이해한다. ② 고려시대의 무예 체육을 이해한다. ③ 고려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고려시대의 사회와 교육 ② 고려시대의 무예 체육 ③ 고려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제12장. 조선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 문화 2)강의목표: ①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을 이해한다. ② 조선시대의 무예와 체육을 이해한다. ③ 조선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을 이해한다. ④ 조선시대의 체육 사상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② 조선시대의 무예와 체육 ③ 조선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 ④ 조선시대의 체육 사상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제13장. 개화기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2)강의목표: ① 개화기의 사회와 교육을 이해한다. ② 개화기의 체육을 이해한다. ③ 개화기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개화기의 체육 사상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화기의 사회와 교육 ② 개화기의 체육 ③ 개화기의 스포츠 ④ 개화기의 체육 사상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이론,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동영상 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