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운동처방(1)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08:50 ~ 11:4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태권도학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현대인의 체력 향상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개인의 체력수준, 건강상태, 연령을 고려한 운동의 유형과 운동방법, 형식을 선택하여 운동방법의 질과 양을 어떻게 실시하여야 하는가를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이해하기 쉬운 운동처방/ 신창섭, 이진, 곽이섭/ 광림북하우스/ 2011 -부교재: ACSM의 운동처방매뉴얼 / 엄기매, 박용감 / 영문출판사 / 2010 -부교재: 최신운동처방론 / 21세기교육사 / 국민체육진흥원 / 1999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 강의제목: 운동처방의 이해 2) 강의주제: 운동처방의 개요, 정의, 목적 3) 강의세부내용: 운동처방의 정의, 필요성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2 주 | 1 | 1) 강의제목: 운동처방의 사전검사와 의학검사 이해 2) 강의주제: 활동전 검사의 지침, 의뢰인 동의. 정적검사 3) 강의세부내용: 운동검사에 대한 상담 및 활동전 검사.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3 주 | 1 | 1) 강의제목: 운동부하 검사의 이해(1) 2) 강의주제: 운동부사검사의 개요, 준비과정, 수행 3) 강의세부내용: 혈압, 심박도수, 심혈관성, 혈압측정, 안정시 혈압측정, 운동시 혈압측정, 심박도수 측정. 운동부하검사의 결과해석. 평가.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 강의제목: 운동부하 검사의 이해(2) 2) 강의주제: 최대하 운동검사, 싸이클 에르그 측정기, 3) 강의세부내용: 심호흡계의 최대하 예측, 최대하 싸이클 에르그 측정기 검사과정. 최대하 트레드밀 운동검사 과정.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5 주 | 1 | 1) 강의제목: 건강체력의 이해 2) 강의주제: 건강체력의 정의, 유형, 측정방법 3) 강의세부내용: 근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등의 운동기능체력 측정방법. 평가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6 주 | 1 | 1) 강의제목: 심폐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 2) 강의주제: 심폐기능 향상과 운동처방 3) 강의세부내용: 심폐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지침, 설정.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 강의제목: 근기능 강화를 위한 운동처방 2) 강의주제: 근수축의 유형과 특성 3) 강의세부내용: 등장성, 등속성 운동지침의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9 주 | 1 | 1) 강의제목: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 2) 강의주제: 스트레칭 운동의 정의, 종류, 3) 강의세부내용: 스트레칭 운동의 프로그램, 스트레칭 운동시 유의사항.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제목: 체중조절의 위한 운동처방 2) 강의주제: 운동과 신체구성의 변화, 체중감량 운동 3) 강의세부내용: 체중감량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체중증가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1 주 | 1 | 1) 강의제목: 성인병 관리의 운동처방 2) 강의주제: 대사성 질환의 운동처방 3) 강의세부내용: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합병증과 운동,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2 주 | 1 | 1) 강의제목: 심혈관계질환의 운동처방 2) 강의주제: 고혈압, 심장질환과 운동처방 3) 강의세부내용: 고혈압, 심장질환의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3 주 | 1 | 1) 강의제목: 호흡계 질환의 운동처방 2) 강의주제: 기관지 천식과 만성폐쇄성 질환의 운동 3) 강의세부내용: 천식, 폐쇄성 폐질환의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4 주 | 1 | 1) 강의제목: 성, 연령과 운동처방. 2) 강의주제: 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여성, 고령자의 운동. 3) 강의세부내용: 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여성, 고령자의 운동프로그램, 운동처방. - 수업방법: 이론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이론수업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0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