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과제: 각 차시 실습 상담사례 작성하기 (제출기한:13주차/A4 5매 이내) | 2 | -강의주제: 상담기술의 기초 -강의목표: 상담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과 상담기술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기술의 개념, 경청의 목적, 경청방법, 경청의 내용, 경청의 장애요인, 핵심메시지 확인, 상담기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장 상담기술의 기초 1 상담기술이란 2 왜 경청해야 하나 3 어떻게 경청해야 하나 4 무엇을 경청해야 하나 5 어떤 상담기술이 필요한 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상담실습의 준비 -강의목표: 상담실습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의미, 상담실습에 임하는 실습생 자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실습 준비 및 요건확인 | | 4 | -강의주제: 상담실습의 준비 -강의목표: 상담실습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역의 실습가능 기관 파악, 상담실습 선수과목 이수확인, 기관방문 및 실습승락 요청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실습 준비 및 요건확인 | | 제 2 주 | 1 | -강의주제: 인간심리의 삼각구조 -강의목표: 심리적 삼각구조인 행동, 사고, 감정의 개념과 연관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행동의 의미와 중요성, 사고의 개념과 역할, 감정의 개념과 중요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장. 행동, 사고, 감정 1 심리적 삼각구조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정서체계 -강의목표: 인간정서의 의미와 체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서의 정의, 정서의 중요성과 행동과의 연관성, 감각의 정의, 감각의 구성요소, 감정구분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정서체계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상담실습 기관의 선정 및 의뢰 -강의목표: 상담실습자가 상담실습 현장 미리 방문하기 -강의내용: 기관의 허락을 득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서 제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실습의 준비과정 -실습생 상담기관 배치, 사전방문하기 | | 4 | -강의주제: 상담실습 기관의 선정 및 의뢰 -강의목표: 실습신청서 작성, 공문발송, 사정방문 등 실습준비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실습 정원은 실습 지도자 1인당 5명 이내, 주별 사례 발표자 선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실습생 상담기관 배치, 사전방문하기 | | 제 3 주 | 1 | -강의주제: 비언어적 소통 -강의목표: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와 행동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비언어행동의 정의, 비언어행동의 분류기준, 비언어행동의 유형 밍 유형별 특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비언어적 소통 1 비언어행동의 정의 2 비언어행동의 분류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비언어적 소통 -강의목표: 상담자의 비언어행동과 상담 시 지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자의 비언어행동, 상담을 위한 지침, 비언어행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 상담효과의 지표로서의 비언어행동, 비언어행동에 따른 감정 확인 연습, 비언어행동에 따른 감정 확인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비언어적 소통 1 상담자의 비언어행동 4 상담을 위한 지침 비언어행동 감정확인 연습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상담실습생 배치 및 실습 진행 -강의목표: 상담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서식자료 작성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상담 신청서 작성법, 개인상담회기 보고서 작성법, 개인상담종결보고서 작성법, 집단상담 신청서, 집단상담회기 보고서, 집단상담 종결보고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각종 서식작성법 소개 | 각종 서식작성 사례 | 4 | -강의주제: 상담실습생 배치 및 실습 진행 -강의목표: 상담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서식자료 작성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사례 발표양식, 상담실습종결보고서작성법, 상담실습평가서작성법, 상담실습확인서작성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각종 서식작성법 소개 | 각종 서식작성 사례 | 제 4 주 | 1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재진술의 절차와 형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재진술의, 정의, 목적, 절차, 형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재 진술 1 재진술의 정의 2 재진술의 목적 3 재진술의 절차 4 재진술의 형식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재진술의 효과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핵심내용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재진술의 효과, 앵무새 말하기, 재진술 반응구분 연습, 앵무새말하기vs재진술 연습, 핵심내용 탐색을 통한 재 진술 반응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재 진술 5 재진술의 효과 6 앵무새 말하기 재진술 반응구분 연습 앵무새 말하기 연습 핵심내용 탐색 통한 재진술 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재진술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경청반응 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5 주 | 1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반영의 목적과 형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반영의 정의, 목적, 기능, 형식,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반영 1 반영의 정의 2 반영의 목적 3 반영의 기능 4 반영의 형식 5 반영의 절차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반영의 효과와 경청의 5수준을 이해하고 연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반영의 효과, 반영적 경청의 5수준, 반영 반응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반영반응 연습, 반영적 경청 연습, 재진술vs반영 반응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반영 6 반영의 효과 7 반영적 경청의 5수준 반영반응 구분 연습 반영적 경청 연습 재진술 대 반영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반영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6 주 | 1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명료화 -강의내용: 명료화의 정의, 목적, 사용 시기, 절차를 이해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명료화 1 명료화의 정의 2 명료화의 목적 3 명료화 사용시기 4 명료화의 절차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재진술, 반영, 명료화를 이해하고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명료화 반응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명료화 반응 연습, 재진술·반영·명료화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명료화 명료화 반응 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명료화 반응 연습 재진술, 반영, 명료화 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명료화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명료화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명료화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7 주 | 1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요약의 목적과 사용상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요약의 정의, 목적, 사용 시기, 절차, 효과를 이해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요약 1 요약의 정의 2 요약의 목적 3 요약의 사용시기 4 요약의 절차 5 요약의 효과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요약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요약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요약 반응 구분 연습, 요약 정리 연습, 요약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요약 요약 반응 구분 연습 요약 정리 연습 요약 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요약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요약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요약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중간점검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질문의 유형과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질문의 정의, 목적, 유형, 절차, 효과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질문 1 질문의 정의와 목적 2 질문의 유형 3 질문의 절차 4 질문의 효과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질문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질문유형 구분연습, 질문형태 변환연습, 개방질문vs폐쇄질문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질문 질문 반응 구분 연습 질문 형태 변환연습 개방질문과 폐쇄질문 연습 | 교재, ppt자료 질문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직면의 목적과 지침 및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직면의 정의, 목적, 형식, 대상, 직면을 위한 지침,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직면 1 직면의 정의와 목적 2 직면의 형식 3 직면의 대상 4 직면 지침과 절차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직면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직면반응 구분 연습,직면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직면 직면반응 구분 연습 직면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직면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해석의 목적과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해석의 정의, 목적, 형식, 해석을 위한 지침,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해석 1 해석의 정의와 목적 2 해석의 형식 3 해석의 지침 4 해석의 절차 5 해석의 효과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해석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해석의 예시, 해석반응 구분연습, 해석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해석 해석반응 구분 연습 해석반응 연습 | 교재, ppt자료 해석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정보제공의 목적과 사용시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보제공의 정의, 정보제공vs해결책 제시, 목적, 정보제공의 사용 시기, 정보제공 지침과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1장. 정보제공 1 정보제공의 정의와 목적 2 정보제공 사용시기 3 정보제공의 지침 4 정보제공 절차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정보제공반응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제공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정보제공 예시, 정보제공의 반응 구분 연습, 정보제공 자료탐색 연습, 정보제공의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1장. 정보제공 5 정보제공 예시 정보제공 반응 구분 연습 정보제공 자료탐색 연습 정보제공 반응연습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제공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제공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자기개방의 목적과 지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자기개방의 정의, 목적, 자기개방의 위한 지침, 예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2장. 자기개방 1 자기개방의 정의와 목적 2 자기개방의 지침 3 자기개방의 효과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자기개방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자기개방 예시, 자기개방의 반응구분 연습, 자기개방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2장. 자기개방 4 자기개방 예시 자기개방 반응구분 연습 자기개방 반응연습 | 교재, ppt자료 자기개방 활용 동영상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자기개방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과제발표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즉시성의 유형과 적용 시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즉시성의 정의, 목적, 유형, 즉시성의 사용 시기,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3장. 즉시성 1 즉시성의 정의와 목적 2 즉시성 유형과 사용시기 3 즉시성의 절차 4 즉시성의 효과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즉시성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즉시성을 위한 지침, 즉시성 반응구분 연습, 구조화된 즉시성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3장. 즉시성 5 즉시성의 지침 즉시성 반응구분 연습 구조화된 즉시성 반응연습 | 교재, ppt자료 즉시성활용 동영상자료 | 3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 4 |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 상담일지 최종점검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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