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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상담실습
교육 기간
2020-03-05~2020-06-18 (총 15주, 75시간)
수업 시간
금08:50-12: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상담실습

학점

3

주당시간

5

강의시간

08:50 ~ 12: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상담학

강좌기간

2020.03.05. ~ 06.18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상담실습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상담실습의 전반적 절차와 준비사항을 습득한다

2. 상담에 관련된 심리 및 상담의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3. 상담실습에 관련된 각종 서식의 필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4. 상담의 경청반응기술로서 재진술, 반영, 명료화, 요약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5. 상담의 실행반응기술로서 질문, 직면, 해석, 정보제공, 자기개방, 즉시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6. 상담실습을 통해 전문상담사로서의 자세와 윤리적 기준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상담연습치료적 의사소통기술 / 강진령 / 학지사 / 2017

부교재 : 상담실습자를위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 / 노안영, 송현종 / 학지사 / 2007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과제: 각 차시 실습 상담사례 작성하기

(제출기한:13주차/A4 5매 이내)

2

-강의주제: 상담기술의 기초

-강의목표: 상담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과 상담기술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기술의 개념, 경청의 목적, 경청방법, 경청의 내용, 경청의 장애요인, 핵심메시지 확인, 상담기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장 상담기술의 기초

1 상담기술이란

2 왜 경청해야 하나

3 어떻게 경청해야 하나

4 무엇을 경청해야 하나

5 어떤 상담기술이 필요한 가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상담실습의 준비

-강의목표: 상담실습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의미, 상담실습에 임하는 실습생 자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실습 준비 및 요건확인

 

4

-강의주제: 상담실습의 준비

-강의목표: 상담실습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역의 실습가능 기관 파악, 상담실습 선수과목 이수확인, 기관방문 및 실습승락 요청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실습 준비 및 요건확인

 

2

1

-강의주제: 인간심리의 삼각구조

-강의목표: 심리적 삼각구조인 행동, 사고, 감정의 개념과 연관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행동의 의미와 중요성, 사고의 개념과 역할, 감정의 개념과 중요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행동, 사고, 감정

1 심리적 삼각구조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정서체계

-강의목표: 인간정서의 의미와 체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서의 정의, 정서의 중요성과 행동과의 연관성, 감각의 정의, 감각의 구성요소, 감정구분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정서체계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상담실습 기관의 선정 및 의뢰

-강의목표: 상담실습자가 상담실습 현장 미리 방문하기

-강의내용: 기관의 허락을 득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서 제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실습의 준비과정

-실습생 상담기관 배치, 사전방문하기

 

4

-강의주제: 상담실습 기관의 선정 및 의뢰

-강의목표: 실습신청서 작성, 공문발송, 사정방문 등 실습준비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실습 정원은 실습 지도자 1인당 5명 이내, 주별 사례 발표자 선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실습생 상담기관 배치, 사전방문하기

 

3

1

-강의주제: 비언어적 소통

-강의목표: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와 행동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비언어행동의 정의, 비언어행동의 분류기준, 비언어행동의 유형 밍 유형별 특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비언어적 소통

1 비언어행동의 정의

2 비언어행동의 분류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비언어적 소통

-강의목표: 상담자의 비언어행동과 상담 시 지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자의 비언어행동, 상담을 위한 지침, 비언어행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 상담효과의 지표로서의 비언어행동, 비언어행동에 따른 감정 확인 연습, 비언어행동에 따른 감정 확인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비언어적 소통

1 상담자의 비언어행동

4 상담을 위한 지침

비언어행동 감정확인 연습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상담실습생 배치 및 실습 진행

-강의목표: 상담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서식자료 작성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상담 신청서 작성법, 개인상담회기 보고서 작성법, 개인상담종결보고서 작성법, 집단상담 신청서, 집단상담회기 보고서, 집단상담 종결보고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각종 서식작성법 소개

각종 서식작성 사례

4

-강의주제: 상담실습생 배치 및 실습 진행

-강의목표: 상담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서식자료 작성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사례 발표양식, 상담실습종결보고서작성법, 상담실습평가서작성법, 상담실습확인서작성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각종 서식작성법 소개

각종 서식작성 사례

4

1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재진술의 절차와 형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재진술의, 정의, 목적, 절차, 형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재 진술

1 재진술의 정의

2 재진술의 목적

3 재진술의 절차

4 재진술의 형식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재진술의 효과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핵심내용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재진술의 효과, 앵무새 말하기, 재진술 반응구분 연습, 앵무새말하기vs재진술 연습, 핵심내용 탐색을 통한 재 진술 반응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재 진술

5 재진술의 효과

6 앵무새 말하기

재진술 반응구분 연습

앵무새 말하기 연습

핵심내용 탐색 통한 재진술 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재진술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경청반응 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재진술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재진술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5

1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반영의 목적과 형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반영의 정의, 목적, 기능, 형식,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 반영

1 반영의 정의

2 반영의 목적

3 반영의 기능

4 반영의 형식

5 반영의 절차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반영의 효과와 경청의 5수준을 이해하고 연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반영의 효과, 반영적 경청의 5수준, 반영 반응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반영반응 연습, 반영적 경청 연습, 재진술vs반영 반응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 반영

6 반영의 효과

7 반영적 경청의 5수준

반영반응 구분 연습

반영적 경청 연습

재진술 대 반영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반영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반영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반영적 경청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6

1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명료화

-강의내용: 명료화의 정의, 목적, 사용 시기, 절차를 이해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 명료화

1 명료화의 정의

2 명료화의 목적

3 명료화 사용시기

4 명료화의 절차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재진술, 반영, 명료화를 이해하고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명료화 반응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명료화 반응 연습, 재진술·반영·명료화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 명료화

명료화 반응 구분 연습

공식에 따른 명료화 반응 연습

재진술, 반영, 명료화 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명료화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명료화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명료화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명료화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7

1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요약의 목적과 사용상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요약의 정의, 목적, 사용 시기, 절차, 효과를 이해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 요약

1 요약의 정의

2 요약의 목적

3 요약의 사용시기

4 요약의 절차

5 요약의 효과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요약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요약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요약 반응 구분 연습,

요약 정리 연습, 요약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 요약

요약 반응 구분 연습

요약 정리 연습

요약 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요약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요약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경청반응기술로서의 요약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요약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중간점검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9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질문의 유형과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질문의 정의, 목적, 유형, 절차, 효과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 질문

1 질문의 정의와 목적

2 질문의 유형

3 질문의 절차

4 질문의 효과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질문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질문유형 구분연습, 질문형태 변환연습, 개방질문vs폐쇄질문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 질문

질문 반응 구분 연습

질문 형태 변환연습

개방질문과 폐쇄질문 연습

교재, ppt자료

질문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질문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질문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10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직면의 목적과 지침 및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직면의 정의, 목적, 형식, 대상, 직면을 위한 지침,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 직면

1 직면의 정의와 목적

2 직면의 형식

3 직면의 대상

4 직면 지침과 절차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직면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직면반응 구분 연습,직면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 직면

직면반응 구분 연습

직면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직면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직면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직면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11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해석의 목적과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해석의 정의, 목적, 형식, 해석을 위한 지침,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 해석

1 해석의 정의와 목적

2 해석의 형식

3 해석의 지침

4 해석의 절차

5 해석의 효과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해석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해석의 예시, 해석반응 구분연습, 해석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 해석

해석반응 구분 연습

해석반응 연습

교재, ppt자료

해석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해석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12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정보제공의 목적과 사용시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보제공의 정의, 정보제공vs해결책 제시, 목적, 정보제공의 사용 시기, 정보제공 지침과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 정보제공

1 정보제공의 정의와 목적

2 정보제공 사용시기

3 정보제공의 지침

4 정보제공 절차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정보제공반응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제공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정보제공 예시, 정보제공의 반응 구분 연습, 정보제공 자료탐색 연습, 정보제공의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 정보제공

5 정보제공 예시

정보제공 반응 구분 연습

정보제공 자료탐색 연습

정보제공 반응연습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제공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정보제공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제공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13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자기개방의 목적과 지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자기개방의 정의, 목적, 자기개방의 위한 지침, 예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 자기개방

1 자기개방의 정의와 목적

2 자기개방의 지침

3 자기개방의 효과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자기개방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자기개방 예시, 자기개방의 반응구분 연습, 자기개방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 자기개방

4 자기개방 예시

자기개방 반응구분 연습

자기개방 반응연습

교재, ppt자료

자기개방 활용 동영상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의 자기개방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자기개방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자기개방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과제발표

14

1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즉시성의 유형과 적용 시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즉시성의 정의, 목적, 유형, 즉시성의 사용 시기,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3. 즉시성

1 즉시성의 정의와 목적

2 즉시성 유형과 사용시기

3 즉시성의 절차

4 즉시성의 효과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즉시성 연습을 통해 상담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즉시성을 위한 지침, 즉시성 반응구분 연습, 구조화된 즉시성 반응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3. 즉시성

5 즉시성의 지침

즉시성 반응구분 연습

구조화된 즉시성 반응연습

 

교재, ppt자료

즉시성활용 동영상자료

3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4

-강의주제: 실행반응기술로서 즉시성

-강의목표: 상담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즉시성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현장 상담사례 발표, 토론, 질의응답

상담일지 최종점검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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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