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상담학개론
교육 기간
2020-03-17~2020-06-23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2:10-15: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상담학개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 ~ 15: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상담학

강좌기간

2020.03.03. ~ 06.16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상담의 기본개념과 목적을 이해한다.

2. 상담에 관한 기본이론들의 개념, 원리, 치료방 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담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3. 상담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개인 및 집단상담, 가족상담, 단기상담, 진로상담, 다문화상담에 대한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4. 학습자들에 대한 심리검사를 바탕으로 모의상담 실시 및 분석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제적 상담의 전체과정을 습득한다.

5. 상담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상담자 자신을 분석함으로써 전문상담사로서의 실제적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6. 상담자로서의 책임을 이해하고 전문상담사의 윤리적 사고능력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상담학개론 / 김계현 외 13/ 학지사 / 2016

부교재 : 상담학개론 / 김규식 외 6/ 학지사 / 2014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오리엔테이션

과제 : 모의상담을 실시하여 자신이 실시한 상담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제출(12주차부터 발표 및 제출/A4 5매 이내)

2

-강의주제: 상담의 개념

-강의목표: 상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다양한 정의,상담현장을 통한 이해, 상담방법을 통한 이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장 상담과 상담학

1. 상담의 개념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상담학의 개념

-강의목표: 상담학의 성격과 상담전문가의 자격요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학의 독립성과 관계성, 성격, 구성, 상담전문가 자격, 훈련과정, 윤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장 상담과 상담학

2.상담학

3. 상담전문가

교재, ppt자료

학습자 심리검사

2

1

-강의주제: 개인상담

-강의목표: 개인상담의 기초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상담의 의미와 특성, 유형, 개인상담의 목표와 기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이란

2. 개인상담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과정

-강의목표: 개인상담의 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찰과 평가, 상담관계 형성, 상담 구조 세우는 법, 개입, 위기상황 대처법, 평가와 종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3.개인상담 과정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기법

-강의목표: 개인상담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본기법, 상담의 주요 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4.개인상담 기법

교재, ppt자료

21조로 모의상담

3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이론

-강의목표: 집단상담의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특성, 대표적 집단상담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집단상담

1.집단상담 이론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집단상담 과정

-강의목표: 집단상담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역동 및 집단 상호작용 작업,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집단의 발달단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집단상담

2. 집단상담 과정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구조화 프로그램

-강의목표: 구조화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상담에서의 구조화 프로그램의 개념과 역할, 목적, 구조화프로그램 개발모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집단상담

3. 구조화 프로그램

교재, ppt자료

21조로 모의상담

4

1

-강의주제: 심리 검사의 의미, 기능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리검사에 필요한 관계형성, 문제파악, 목표 설정, 개입, 종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심리검사

1.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분류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분류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표준화 검사, 평정척도, 투사기법, 행동관찰, 생애사적 자료, 생리학적 측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심리검사

2. 심리검사의 분류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사용과 활용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과학성과 활용영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리검사의 측정과 윤리적 사용,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영역별 심리검사 활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심리검사

3.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사용

4.심리측정학적 개념

5. 영역별 심리검사의 활용

교재, ppt자료

5

1

-강의주제: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강의목표: 정신역동적 접근의 기본개념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신역동적 접근의 개요,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정신분석적 상담과정, 정신분석 접근의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1.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Adler의 개인심리학

-강의목표: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Adler의 인간관, Adler의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상담과정,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3. Adler의 개인심리학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대상관계이론

-강의목표: 대상관계이론 및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대상관계이론에서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4. 대상관계이론

교재, ppt자료

6

1

-강의주제: 행동주의

-강의목표: 행동주의 역사와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1.행동주의 역사와 기본 개념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행동수정의 원리

-강의목표: 행동수정의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화의 원리, 소거의 원리, 변별의 원리, 일반화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2. 행동수정의 원리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행동치료

-강의목표: 행동치료의 방법들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체계적 둔감화, 이완훈련, 토큰경제, 행동계약, 홍수법, 모델링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3. 행동치료의 방법

교재, ppt자료

7

1

-강의주제: 실존주의 상담이론

-강의목표: 실존주의 상담이론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실존주의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장 인본주의 관점

1. 실존주의 상담이론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이론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장 인본주의 관점

2. 인간중심 상담이론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게슈탈트 상담이론

-강의목표: 게슈탈트의 상담이론 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장 인본주의 관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교재, ppt자료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9

1

-강의주제: 인지행동치료 발전

-강의목표: 인지행동치료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행동치료의 태동 배경, 인지행동치료의 발전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인지행동치료

1. 인지행동치료의 태동 및 발전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강의목표: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및 특징,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적 모델, 귀납적인 접근, 교육적인 모델, 소크라테스식 방법, 스토아 철학, 인지행동 치료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인지행동치료

2.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및 특징

3. 인지행동치료 기법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단기상담

-강의목표: 단기상담의 원리와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단기상담의 배경, 특징, 유형, 적용에 대해 알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장 단기상담

1. 단기상담의 발생 배경 및 특징

2. 단기상담의 유형

3. 단기상담의 적용

교재, ppt자료

10

1

-강의주제: 가족상담

-강의목표: 가족상담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가족상담의 개념, 체계론적관점, 심리역동관점, 경험적 관점, 협력적 관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개념

2. 가족상담 이론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영역

-강의목표: 가족상담의 영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커플상담, 가족상담, 가족상담 관련 쟁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가족상담

3. 가족상담의 영역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가족상담 과정

-강의목표: 가족상담 과정의 구성요소와 상담자의 자질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가족상담 과정의 상담자의 자질과 상담과정의 요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가족상담

4.가족상담의 과정

교재, ppt자료

11

1

-강의주제: 진로상담이론과 상담

-강의목표: 특성-요인 이론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특성-요인이론의 개관, 특성-요인이론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1. 특성-요인 이론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성격이론

-강의목표: 성격이론의 개념과 진로상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성격이론의 개관, 성격이론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2. 성격이론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발달이론과 제한-타협이론

-강의목표: 발달이론, 제한-타협이론의 개념과 진로상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발달이론의 개관과 진로상담, 제한-타협이론의 개관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3. 발달이론

4. 제한-타협이론

교재, ppt자료

12

1

-강의주제: 상담정책과 제도

-강의목표: 상담현장과 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아동상담, 청소년 상담, 학교상담, 비행 교정상담, 인터넷중독 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1. 정부의 상담정책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상담정책과 제도

-강의목표: 상담현장과 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군상담, 여성상담, 가정상담, 고용-노동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2. 정부의 상담정책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3

-강의주제: 민간상담

-강의목표: 민간상담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민간상담의 의미, 민간상담의 특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3. 민간의 상담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13

1

-강의주제: 상담성과 연구

-강의목표: 상담성과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효과, 효과를 내는 기제, 상담 효과에 대한 연구와 연구방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3장 상담연구

1. 상담성과 연구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과정-성과 연구

-강의목표: 상담과정의 연구와 성과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과정 연구의 모델, 실제, 상담 성과의 연결, 연구의 미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3장 상담연구

2. 과정-성과 연구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3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

-강의목표: 다문화 상담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다문화 상담이란 무엇인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4장 다문화상담

1. 다문화상담의 개념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14

1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의 대상

-강의목표: 다문화상담의 대상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북한이탈주민, 국제결혼가족,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4장 다문화 상담

2. 다문화 상담의 대상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

-강의목표: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도움의 범위, 문화 정의, 도움방법, 사회정치적 맥락, 문화의 복합성 이해, 구성주의적 관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4장 다문화상담

3. 다문화상담의 특징

4. 다문화 상담의 원리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3

-강의주제: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강의목표: 상담자의 자질과 문화적 역량 개발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차이에 대한 자각, 수용, 자기-인식, 대응, 문화 지식, 문화적 적용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4장 다문화상담

5.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6. 상담자의 문화적 역량 개발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 교수사진
    박재식 
    - 백석상담센타 근무
    - 아가페상담센타 운영
    - 한국목회상담협회 전문상담가
    -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자격심사위원장
    -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전문교수
    -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 전문상담가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여성의 부정적 정서
    회복과정에 관한 연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