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오리엔테이션 | 과제 : 모의상담을 실시하여 자신이 실시한 상담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제출(12주차부터 발표 및 제출/A4 5매 이내) | 2 | -강의주제: 상담의 개념 -강의목표: 상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다양한 정의,상담현장을 통한 이해, 상담방법을 통한 이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장 상담과 상담학 1. 상담의 개념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상담학의 개념 -강의목표: 상담학의 성격과 상담전문가의 자격요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학의 독립성과 관계성, 성격, 구성, 상담전문가 자격, 훈련과정, 윤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장 상담과 상담학 2.상담학 3. 상담전문가 | 교재, ppt자료 학습자 심리검사 | 제 2 주 | 1 | -강의주제: 개인상담 -강의목표: 개인상담의 기초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상담의 의미와 특성, 유형, 개인상담의 목표와 기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이란 2. 개인상담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과정 -강의목표: 개인상담의 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찰과 평가, 상담관계 형성, 상담 구조 세우는 법, 개입, 위기상황 대처법, 평가와 종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3.개인상담 과정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기법 -강의목표: 개인상담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본기법, 상담의 주요 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2장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 4.개인상담 기법 | 교재, ppt자료 2인 1조로 모의상담 | 제 3 주 | 1 |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이론 -강의목표: 집단상담의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특성, 대표적 집단상담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3장 집단상담 1.집단상담 이론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집단상담 과정 -강의목표: 집단상담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역동 및 집단 상호작용 작업,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집단의 발달단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3장 집단상담 2. 집단상담 과정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구조화 프로그램 -강의목표: 구조화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상담에서의 구조화 프로그램의 개념과 역할, 목적, 구조화프로그램 개발모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3장 집단상담 3. 구조화 프로그램 | 교재, ppt자료 2인 1조로 모의상담 | 제 4 주 | 1 | -강의주제: 심리 검사의 의미, 기능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리검사에 필요한 관계형성, 문제파악, 목표 설정, 개입, 종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4장 심리검사 1.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분류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분류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표준화 검사, 평정척도, 투사기법, 행동관찰, 생애사적 자료, 생리학적 측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4장 심리검사 2. 심리검사의 분류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사용과 활용 -강의목표: 심리검사의 과학성과 활용영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리검사의 측정과 윤리적 사용,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영역별 심리검사 활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4장 심리검사 3.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사용 4.심리측정학적 개념 5. 영역별 심리검사의 활용 | 교재, ppt자료 | 제 5 주 | 1 | -강의주제: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강의목표: 정신역동적 접근의 기본개념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신역동적 접근의 개요,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정신분석적 상담과정, 정신분석 접근의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1.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Adler의 개인심리학 -강의목표: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Adler의 인간관, Adler의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상담과정,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3. Adler의 개인심리학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대상관계이론 -강의목표: 대상관계이론 및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대상관계이론에서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공헌과 비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5장 정신역동적 접근과 상담 4. 대상관계이론 | 교재, ppt자료 | 제 6 주 | 1 | -강의주제: 행동주의 -강의목표: 행동주의 역사와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1.행동주의 역사와 기본 개념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행동수정의 원리 -강의목표: 행동수정의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화의 원리, 소거의 원리, 변별의 원리, 일반화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2. 행동수정의 원리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행동치료 -강의목표: 행동치료의 방법들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체계적 둔감화, 이완훈련, 토큰경제, 행동계약, 홍수법, 모델링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6장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3. 행동치료의 방법 | 교재, ppt자료 | 제 7 주 | 1 | -강의주제: 실존주의 상담이론 -강의목표: 실존주의 상담이론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실존주의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7장 인본주의 관점 1. 실존주의 상담이론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이론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7장 인본주의 관점 2. 인간중심 상담이론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게슈탈트 상담이론 -강의목표: 게슈탈트의 상담이론 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7장 인본주의 관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 교재, ppt자료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 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인지행동치료 발전 -강의목표: 인지행동치료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행동치료의 태동 배경, 인지행동치료의 발전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8장 인지행동치료 1. 인지행동치료의 태동 및 발전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강의목표: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및 특징,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적 모델, 귀납적인 접근, 교육적인 모델, 소크라테스식 방법, 스토아 철학, 인지행동 치료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8장 인지행동치료 2. 인지행동치료의 원리 및 특징 3. 인지행동치료 기법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단기상담 -강의목표: 단기상담의 원리와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단기상담의 배경, 특징, 유형, 적용에 대해 알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9장 단기상담 1. 단기상담의 발생 배경 및 특징 2. 단기상담의 유형 3. 단기상담의 적용 | 교재, ppt자료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가족상담 -강의목표: 가족상담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가족상담의 개념, 체계론적관점, 심리역동관점, 경험적 관점, 협력적 관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0장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개념 2. 가족상담 이론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영역 -강의목표: 가족상담의 영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커플상담, 가족상담, 가족상담 관련 쟁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0장 가족상담 3. 가족상담의 영역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가족상담 과정 -강의목표: 가족상담 과정의 구성요소와 상담자의 자질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가족상담 과정의 상담자의 자질과 상담과정의 요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0장 가족상담 4.가족상담의 과정 | 교재, ppt자료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진로상담이론과 상담 -강의목표: 특성-요인 이론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특성-요인이론의 개관, 특성-요인이론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1. 특성-요인 이론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성격이론 -강의목표: 성격이론의 개념과 진로상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성격이론의 개관, 성격이론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2. 성격이론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발달이론과 제한-타협이론 -강의목표: 발달이론, 제한-타협이론의 개념과 진로상담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발달이론의 개관과 진로상담, 제한-타협이론의 개관과 진로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1장 진로발달 이론과 진로상담 3. 발달이론 4. 제한-타협이론 | 교재, ppt자료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상담정책과 제도 -강의목표: 상담현장과 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아동상담, 청소년 상담, 학교상담, 비행 교정상담, 인터넷중독 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1. 정부의 상담정책Ⅰ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상담정책과 제도 -강의목표: 상담현장과 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군상담, 여성상담, 가정상담, 고용-노동상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2. 정부의 상담정책Ⅱ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3 | -강의주제: 민간상담 -강의목표: 민간상담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민간상담의 의미, 민간상담의 특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2장 상담 현장과 제도 3. 민간의 상담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상담성과 연구 -강의목표: 상담성과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의 효과, 효과를 내는 기제, 상담 효과에 대한 연구와 연구방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3장 상담연구 1. 상담성과 연구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과정-성과 연구 -강의목표: 상담과정의 연구와 성과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상담과정 연구의 모델, 실제, 상담 성과의 연결, 연구의 미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3장 상담연구 2. 과정-성과 연구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3 |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 -강의목표: 다문화 상담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다문화 상담이란 무엇인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4장 다문화상담 1. 다문화상담의 개념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의 대상 -강의목표: 다문화상담의 대상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북한이탈주민, 국제결혼가족,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4장 다문화 상담 2. 다문화 상담의 대상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 -강의목표: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도움의 범위, 문화 정의, 도움방법, 사회정치적 맥락, 문화의 복합성 이해, 구성주의적 관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4장 다문화상담 3. 다문화상담의 특징 4. 다문화 상담의 원리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3 | -강의주제: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강의목표: 상담자의 자질과 문화적 역량 개발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차이에 대한 자각, 수용, 자기-인식, 대응, 문화 지식, 문화적 적용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4장 다문화상담 5.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6. 상담자의 문화적 역량 개발 | 교재, ppt자료 모의상담 과제발표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