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청소년복지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12:10 ~ 15: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청소년복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등장배경과 법의 기본체계 및 주요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3. 청소년복지정책 및 전달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청소년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청소년 복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 청소년복지론, 전동일외 6, 동문사, 2017 -부교재 : 청소년복지론, 조성연외 5, 창지사, 2016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개념과 발달 특성,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실천방법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 오리엔테이션 교재소개/주차별강의소개/ 과제물소개(레포트) / 주교재 (p 13 ~ 62)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복지 관련법과 서비스 전달체계 강의목표: 청소년복지 관련법을 구별할 수 있고, 청소년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청소년복지 관련법, 전달체계, 청소년지원 기관 및 사업 | 주교재 (p 63 ~ 93)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인권 강의목표: 인권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청소년 인권의 주요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인권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 인권과 인권 실태, 청소년 인권 관련 기관 | 주교재 (p 95 ~ 122)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임파워먼트 강의목표: 임파워먼트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고 방법론과 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임파워먼트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 방법론, 실천의 원칙, 실천과정, 청소년과 임파워먼트 | 주교재 (p 123 ~ 145)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복지 실천현장과 전문 인력 강의목표: 청소년복지 실천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전문인력의 역할과 자격, 자격기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청소년복지 관련 전문 인력 | 주교재 (p 147 ~ 181)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6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가정 강의목표: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조손가정, 이혼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개입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빈곤가정 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 조손가정 청소년, 이혼가정 청소년, 가정내 청소년문제 예방 및 개입 기관 | 주교재 (p 185~ 20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8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비행 강의목표: 청소년 비행의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비행 및 가출의 대안을 모색해볼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청소년 비행, 청소년 가출, 예방 및 예방 대책과 개입 기관 | 주교재 (p 209 ~ 23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학교폭력 강의목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실태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실태, 원인, 예방 및 개입기관 | 주교재 (p 239 ~ 263)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성 강의목표: 청소년 성의식 실태와 성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성관련 대책과 관련 기관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청소년의 성, 동성애, 성매매, 미혼모, 청소년 성문제 예방 및 개입 기관 | 주교재 (p 265 ~ 296)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강의목표: 사이버 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 사이버문제와 관련한 기관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사이버 문화, 인터넷중독, 게임 중독, 청소년 사이버문제 예방 및 개입 기관 | 주교재 (p 297 ~ 329)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약물남용 강의목표: 약물중독 및 남용의 개념을 이해하고, 약물의 종류와 남용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약물중독 및 남용의 개념, 약물의 종류와 남용 원인, 약물관련 개입기관 | 주교재 (p 331 ~ 367)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정신건강 강의목표: 정신건강의 일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주요 정서와 건강문제, 청소년기 스트레스의 현황과 원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정신건강의 개념, 청소년기 스트레스,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개입 기관 | 주교재 (p 369 ~ 395)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과 일상생활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강의목표: 청소년의 문화, 진로, 안전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 한국 청소년의 현황,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 주교재 (p 397 ~ 433)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가족건강과 관련한 문제에 대한 언론 기사검색 및 스크랩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사항 없음.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O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