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 기간
2019-09-08~2019-12-15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일17:15-20:5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여가 및 레크레이션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7:15-20:5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태권도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8
~12.15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기본 개념, 특성, 종류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여가의 수급 및 정책, 여가교육과 청소년, 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노동과 여가, 성별에 따른 여가, 미래여가 방향 등을 학습하고 현장 감각을 익혀 언제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현대적 의미의 여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개별적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여가문화를 찾아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 박세혁 / 가림출판사 / 2010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디지털 사회 속에서의 여가

2)강의목표:

여가속에서 행복찾기를 이해한다.

디지털 사회의 특징과 여가에 대해 이해한다.

여가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의 중요성

여가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론학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2

3

2

1

1)강의주제: 여가의 의미

2)강의목표: 여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의 어원, 개념, 역사, 측정방법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게임의 원리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생애주기와 여가(1)

2)강의목표:

여가사회화와 생애주기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해한다.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여가문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유아와 놀이

아동, 청소년의 여가문화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생애주기와 여가(2)

2)강의목표: 성인 초기, ·장년기, 노년기의 여가문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성년 초기의 여가

장년기의 여가

노년기의 여가문화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5

1

1)강의주제: 여가사회 심리학

2)강의목표: 여가사회 심리학(여가동기, 여가제약, 몰입경험, 진지한 여가)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동기, 여가제약, 몰입경험, 진지한 여가

여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여가만족, 생활만족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6

1

1)강의주제: 치료레크리에이션

2)강의목표: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역사를 이해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서비스 모델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치료 레크리에이션, 정의, 역사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여가능력모델, 건강보호, 건강증진모델, 서비스 제공 및 결과모델)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물 :생애주기와 여가문화의 기능, 효과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2

3

7

1

중간고사

 

2

3

8

1

1)강의주제: 여가산업 및 여가마케팅

2)강의목표:

여가산업의 정의, 현황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여가마케팅의 개념,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제품 및 프로그램, 가격, 촉진, 유통, 소비자 행동, 시장세분화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9

1

1)강의주제: 레크리에이션 리더십

2)강의목표:

레크리에이션 리더십을 이해한다.

레크리에이션 리더의 조건 및 역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레크리에이션 리더십 이론

리더십 조건

리더십 기술

리더의 조건 및 역할의 이해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래밍

2)강의목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을 이해하고, 기획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포토폴리오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래밍의 목표, 원리, 기획과정, 기획 능력

포토폴리오 관리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실습

1. 교재

2. ppt자료

2

3

11

1

1)강의주제: 여가학의 연구방법론(1)

2)강의목표:

여가학의 학문적 영역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자료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학문적 영역에서 여가학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자료조사 방법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실습

1. 교재

2. ppt자료

2

3

12

1

1)강의주제: 여가학의 연구방법론(1)

2)강의목표: 여가 및 레크리이에션 표본추출, 종류, 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분석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13

1

1)강의주제: 여가정책(1)

2)강의목표: 여가정책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정책의 필요성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14

1

1)강의주제: 여가정책(2)

2)강의목표: 여가관련법 및 제도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관련법

제도

여가관련 정책의 과제

- 수업방법: 이론 강의

1. 교재

2. ppt자료

2

3

15

1

기말고사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실습, 토론, 실습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