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태권도사
교육 기간
2019-09-08~2019-12-15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일08:30-11:1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학점나사렛대학교 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태권도사

학점

3

주당시간

3H

강의시간

08:30-11:10

강 의 실

창학관 605

수강대상

태권도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8
~12.15

강사명

정윤기

강사 전화번호

010-6207-9981

E-mail

yunkijeong

@hanmail.net

2. 교과목 학습목표

1) 태권도에 대한 기원과 본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태권도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3) 무예 및 태권도에 대한 기원과 본질, 목적과 의미를 역사적 근거로 정리하여 이해하고 시대성과

그 시대의 사회적 현상의 상호 관계를 함께 규명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개정판]태권도뎐() / 서성원 / ()애니빅 / 2014

- 부교재 : 우리태권도의역사 / 강원식, 이경명 / 도서출판 상아기획 / 2002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태권도 모체관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태권도 모체관 개관자들의 이력과 행보를 설명할 수 있다.

신흥관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 5대 모체관의 태동과 특징

태권도 모체관 개관자의 이력과 행보

모체관에서 파생된 신흥관의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2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현대 태권도 초기의 현안과 쟁점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현태 태권도 초기의 현안과 쟁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3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태권도 명칭 제정과 휘호 논란이 일어난 이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태권도 경기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파월태권도교관단의 활약이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 명칭 제정과 휘호 논란

1960년대 태권도 경기화 과정

파월태권도교관단의 활약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4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국기원의 건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남북 태권도 교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중국 태권도 발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국기원 건립과정과 초창기 발자취

재단법인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 과정

WTF·ITF 통합 움직임과 남북 태권도 교류

중국 태권도 현황과 발달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5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장애인 태권도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제시해 볼 수 있.

여성 태권도 발전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앞으로의 과제들의 해결책들을 논의해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장애인 태권도 발전방향과 과제

여성 태권도 발전과정과 과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6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과제물 : 삼국시대 태권도와 5대 모체관의 태동과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

2

2)강의목표:

태권도 공연예술극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

태권도바로세우기운동의 한계를 해결할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다.

북한 태권도의 변천 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 공연예술극의 흐름과 실태

태권도바로세우기운동의 성과와 한계

북한 태권도의 변천 과정과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인물 비평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현대사 인물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김운용

최홍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9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사범은 관장의 하위개념이 아니다

주춤서기 제대로 알고 가르치자

태권도 전공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의 중요성

ㅇㅇ대 동문도장현상 유감

태권도가 민간외교에 미친 영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0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계의 입심, 구라, 재담

태권도 언론매체의 현주소와 과제

최홍희는 태권도 창시자가 아니다

경주는 태권도 발상지가 아니다

품새보다 품세에 더 끌리는 이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11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시간강사의 비애와 태권도학과 현실

태권도 원로와 자서전의 중요성

불공정 판정관행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태권도 제도권 권력독점 병폐와 해결책

KTA회장선거, 직선제 가능한가?

태권도 제도권, 호남 쏠림현상 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12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공원 경제효과 예측, 재검토 필요하다

ITF 태권도인들도명예의 전당헌액대상자에 포함돼야 한다.

아시아태권도연맹을 얼마나 아시나요?

대한태권도협회 기술전문위원회 구성 잡음

태권도 젖줄, 일선 도장 경영난 심화

국기원 이사회는()의 장막인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3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김태일 실업연맹 회장, 궁여지책 통할까?

권위-관료적인 개회식 행사 개선하자

태권도계 40대는 덜 영근 벼이삭인가?

건실한 태권도 시민단체 불가능한가?

태권도계 호칭, 이것이 문제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4

1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3

3)강의세부내용:

태권도계 이념과 인맥 사이

전임심판제, 불가능한가?

태권도계에 부는 엔터테인먼트 바람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 태권도는 찬밥신세

러시아에 태권도는 어떻게 보급됐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15

1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15%

0%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이론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