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학점나사렛대학교 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태권도사 | 학점 | 3 | 주당시간 | 3H | |||||||||
강의시간 | 일 08:30-11:10 | 강 의 실 | 창학관 605호 | 수강대상 | 태권도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8 | |||||||||||||
교․강사명 | 정윤기 | 교․강사 전화번호 | 010-6207-9981 | yunkijeong @hanmail.net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태권도에 대한 기원과 본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태권도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3) 무예 및 태권도에 대한 기원과 본질, 목적과 의미를 역사적 근거로 정리하여 이해하고 시대성과 그 시대의 사회적 현상의 상호 관계를 함께 규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개정판]태권도뎐(傳) / 서성원 / (주)애니빅 / 2014 - 부교재 : 우리태권도의역사 / 강원식, 이경명 / 도서출판 상아기획 / 2002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Ⅰ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태권도 모체관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태권도 모체관 개관자들의 이력과 행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신흥관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 5대 모체관의 태동과 특징 ② 태권도 모체관 개관자의 이력과 행보 ③ 모체관에서 파생된 신흥관의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Ⅱ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현대 태권도 초기의 현안과 쟁점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현태 태권도 초기의 현안과 쟁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Ⅲ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태권도 명칭 제정과 휘호 논란이 일어난 이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태권도 경기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파월태권도교관단의 활약이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 명칭 제정과 휘호 논란 ② 1960년대 태권도 경기화 과정 ③ 파월태권도교관단의 활약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Ⅳ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국기원의 건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남북 태권도 교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④ 중국 태권도 발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국기원 건립과정과 초창기 발자취 ② 재단법인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 과정 ③ WTF·ITF 통합 움직임과 남북 태권도 교류 ④ 중국 태권도 현황과 발달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Ⅴ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장애인 태권도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제시해 볼 수 있다. ② 여성 태권도 발전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앞으로의 과제들의 해결책들을 논의해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 태권도 발전방향과 과제 ② 여성 태권도 발전과정과 과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서사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과제물 : 삼국시대 태권도와 5대 모체관의 태동과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 | |||||||||||
2 | 2)강의목표: ① 태권도 공연예술극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태권도바로세우기운동의 한계를 해결할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다. ③ 북한 태권도의 변천 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 공연예술극의 흐름과 실태 ② 태권도바로세우기운동의 성과와 한계 ③ 북한 태권도의 변천 과정과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인물 비평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현대사 인물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김운용 ② 최홍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Ⅰ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 |||||||||||
2 | 2)강의목표: ①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사범은 관장의 하위개념이 아니다 ② 주춤서기 제대로 알고 가르치자 ③ 태권도 전공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의 중요성 ④ ‘ㅇㅇ대 동문도장’현상 유감 ⑤ 태권도가 민간외교에 미친 영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Ⅱ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2 | 2)강의목표: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계의 입심, 구라, 재담 ② 태권도 언론매체의 현주소와 과제 ③ 최홍희는 태권도 창시자가 아니다 ④ 경주는 태권도 발상지가 아니다 ⑤ ‘품새’보다 ‘품세’에 더 끌리는 이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Ⅲ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2 | 2)강의목표: ①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시간강사의 비애와 태권도학과 현실 ② 태권도 원로와 자서전의 중요성 ③ 불공정 판정관행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④ 태권도 제도권 권력독점 병폐와 해결책 ⑤ KTA회장선거, 직선제 가능한가? ⑥ 태권도 제도권, 호남 쏠림현상 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
제 12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Ⅳ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공원 경제효과 예측, 재검토 필요하다 ② ITF 태권도인들도‘명예의 전당’헌액대상자에 포함돼야 한다. ③ 아시아태권도연맹을 얼마나 아시나요? ④ 대한태권도협회 기술전문위원회 구성 잡음 ⑤ 태권도 젖줄, 일선 도장 경영난 심화 ⑥ 국기원 이사회는‘철(鐵)의 장막’인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제 13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Ⅴ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
2 | 2)강의목표: ①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김태일 실업연맹 회장, 궁여지책 통할까? ② 권위-관료적인 개회식 행사 개선하자 ③ 태권도계 40대는 덜 영근 벼이삭인가? ④ 건실한 태권도 시민단체 불가능한가? ⑤ 태권도계 호칭, 이것이 문제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제 14 주 | 1 | 1)강의주제: 태권도 현대사 담론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2 | 2)강의목표: ① 현태 태권도계에서 일어나는 담론들을 읽고,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볼 수 있다. |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계 이념과 인맥 사이 ② 전임심판제, 불가능한가? ③ 태권도계에 부는 엔터테인먼트 바람 ④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 태권도는 찬밥신세 ⑤ 러시아에 태권도는 어떻게 보급됐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15% | 0%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이론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