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스포츠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수 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태권도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4~2019-12-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스포츠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3.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4. 스포츠 심리학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운동수행심리, 코칭심리, 스포츠 심리기술 등의 과학적인 지식이나, 스포츠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스포츠 지도자 및 운동선수의 최적의 심리상태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5. 스포츠 심리학은 경쟁적인 스포츠 상황이 아니라 운동과 관련된 사회심리, 운동건강심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운동행동, 운동의 심리적 효과, 운동지속 및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스포츠 심리학 plus+ / 이병기 외 8인 / 대경북스 / 2010 - 부교재 : 스포츠 심리학 / 정청희외 20인 / 레인보우북스 / 2009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제1장 스포츠 심리학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 영역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한다. ④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 및 연구방법,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 및 정의 ②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영역(운동발달, 운동학습, 스포츠 심리, 건강운동심리) ③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초기시대, Griffith 시대, 준비시기, 학문적 발달기, 현재의 스포츠 심리학) ④ 스포츠 심리학의 역할,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방법(과학의 특징, 과학의 목적, 과학적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PPT)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성격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② 성격의 구조를 이해한다. ③ 성격의 측정을 이해한다. ④ 성격과 스포츠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정의 ② 성격의 구조 ③ 성격 이론 ④ 성격의 측정 ⑤ 성격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불안, 불안해소기법의 이해 2)강의목표: ① 불안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② 경쟁불안의 정의, 원인을 이해한다. ③ 경쟁불안의 측정기준, 방법을 이해한다. ④ 불안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⑤ 불안해소기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불안의 유사 개념(각성, 스트레스, 불안) ② 경쟁불안의 형성원인 ③ 경쟁불안의 측정(행동적 측정, 생리, 생화학적 측정, 심리적 척도) ④ 불안과 운동수행과의 관계 ⑤ 불안해소기법(바이오피드백, 명상, 자생훈련법, 점진적 이완훈련, 인지 재구성 기법, 호흡조절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불안해소기법 실습, 동영상시청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동영상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스포츠 동기의 이해 2)강의목표: ① 동기의 개념 및 스포츠 동기의 정의를 이해한다. ②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 동기의 요인을 이해한다. ④ 성취동기, 성취목표성향 이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동기의 이해 ②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 ③ 내적동기이론 ④ 성취동기 이론 ⑤ 성취목표성향 이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주의집중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주의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주의집중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한다. ③ 주의유형의 측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의집중의 정의 ② 주의집중의 유형(넓고 외적인 유형, 넓고 내적인 유형, 좁고 외적인 유형, 좁고 내적인 유형) ③ 주의집중의 유형 ④ 주의집중의 이론적 근거 ⑤ 주의집중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⑥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전략(모의훈련, 격자판 연습, 과제지향 목표설정, 초점 맞추기, 신뢰훈련, 시계바늘 움직이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동영상시청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스포츠 귀인의 이해 2)강의목표: ① 귀인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스포츠 귀인의 정의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 귀인의 모형을 이해한다. ④ 스포츠 귀인의 측정을 이해한다. ⑤ 스포츠 귀인의 형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한다.3)강의세부내용: ① 귀인의 개념, 스포츠 귀인의 정의 ② 귀인의 모형 ③ 귀인의 측정 ④ 귀인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과제물 :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 연구영역, 연구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12주~14주 과제발표 및 제출)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 과제물 : 태권도행정기관의 설립배경 및 목적, 행정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
2 | ||||||||||||||
3 | ||||||||||||||
제 8주 | 1 | 1) 강의주제: 세계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세계태권도연맹의 설립과정 및 배경을 이해한다. ② 세계태권도연맹의 목적을 이해한다. ③ 세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과 행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세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설립목적을 설명한다 ② 세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세계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세계태권도연맹의 인사조직를 설명한다 ⑤ 세계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대한태권도협회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대한태권도협회의 설립배경과 목적을 이해한다. ② 대한태권도협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대한태권도협회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대한태권도협회의 조직기능과 역할을 설명한다 ③ 대한태권도협회의 행정관리,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대한태권도협회의 인사조직,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인사 및 조직관리를 설명한다 ⑤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제목 : 아시아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주제 : ①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행정관리를 설명한다. ③ 아시아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 ④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인사관리를 설명한다. ⑤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제목 : 태권도진흥재단의 개요 2) 강의주제 : ① 태권도진흥재단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태권도진흥행재단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태권도진흥재단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태권도진흥재단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태권도진흥재단의 행정관리 ④ 태권도진흥재단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⑤ 태권도진흥재단의 인사행정관리를 설명한다 ⑥ 태권도진흥재단의 재정행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 국내 태권도대회 행정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국내 태권도대회의 조직구성을 이해한다. ② 국내 태권도대회의 유치과정을 이해한다. ③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운영 및 관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국내 태권도대회의 행사계획, 년간계획를 설명한다. ② 국내 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을 설명한다. ③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장 시설 및 예약을 설명한다 ④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운행 계획수립을 설명한다 ⑤ 국내 태권도대회의 업무승인 및 협의, 예산편성을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 행정개요 2) 강의목표 : ①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기획과정을 이해한다. ②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승인절차를 이해한다. ③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경기운영, 예상편성을 이해한다. ④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과 추진계획을 이해한다. -국제태권도대회의 재정및예산편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기획, 승인절차를 설명한다. ②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행사진행계획을 설명한다. ③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을 설명한다. ④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종합추친계획을 설명한다 ⑤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선수유치, 안전관리를 설명한다 ⑥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재정, 예산편성 관리를 설명한다. ⑦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업무협의, 승인을 설명한다. ⑧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부대행사, 대회홍보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태권도 행정실무를 이해해야 하며, 다소 지루하고 무거운 내용이 될 수 있지만, 태권도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와 동영상을 통하여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O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