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트레이닝방법론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2:10-15:0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트레이닝방법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15:0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태권도,체육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3~2019-12-1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스포츠 과학자로서 효과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최신 이론과 생리적 기초, 해부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스포츠에서의 사례를 적용하여 트레이닝의 원리와 개인별 반응, 근육의 능력과 트레이닝의 특정적 효과, 에너지능력, 무산소와 유산소의 구성요소와 트레이닝의효과, 부상과 질병예방, 과도한 훈련의 부작용 등을 이해하여 신체능력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트레이닝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해하여 효과적인 훈련방법과 지도능력을 학습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 김창국 외 1(2014). 트레이닝 방법론. 서울 : 대경북스.

.부교재 : 장경태 외 1(2010). 트레이닝 방법론. 서울 : 대한미디어.

.참고문헌 : Christian Sterr(2012). NLP를 활용한 스포츠 멘탈 트레이닝. 서울 : 레인보우북스.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트레이닝의 과학적 접근.

강의목표: 체력의 정의와 구성요소,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구성, 신체구조와 기능, 멘탈 트레이닝의 이해.

강의세부내용:

트레이닝 이론, 체력과 트레이닝

트레이닝의 특성과 원칙, 트레이닝 프로그램.

신체의 구조와 기능, 발육발달에 따른 트레이닝.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26-71.

수업자료: 교재, 저널, 웹사이트.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2

3

2

1

강의주제: 움직임의 특성과 메카니즘.

강의목표: 움직임의 특성, 바이오 메카닉스의 활용, 동작의 메카니즘 분석.

강의세부내용:

움직임과 운동의 특성

바이오메카닉스의 활용, 걷기의 메커니즘

달리기 메커니즘, 던지기의 메커니즘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72-95.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저널.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2

3

3

1

강의주제: 트레이닝의 종류와 방법

강의목표: 크로스 트레이닝, 스터빌리티 트레이닝, 볼 트레이닝, 민첩성 트레이닝 등 각종 트레이닝의 이해

강의세부내용:

크로스 트레이닝, 스터빌리티 트레이닝

메디신볼 엑서사이즈, 민첩성 트레이닝, 스프린트

어시스티드, 레지스티드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 서킷 트레이닝, 에어로빅스

트레이닝, 인터벌 트레이닝

수업방법: 강의식, 토론

주교재 pp.96-151.

부교재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자유토론: 효과적인 트레이닝.

2

3

4

1

강의주제: 트레이닝 지도자의 역할.

강의목표: 트레이닝 지도자의 정의와 필요성,

역할과 업무, 상황별 활동, 행동규범, 윤리

강의세부내용:

트레이닝 지도자의 정의, 필요성

트레이닝 지도자의 역할과 업무, 자질, 능력

트레이닝 지도자의 행동과 윤리, 개인정보보호와

비밀엄수 의무

수업방법: 강의식

주교재 pp.152-169.

참고문헌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음향장치.

동영상: 운동지도자 다큐.

2

3

5

1

강의주제: 트레이닝계획.

강의목표: 트레이닝의 원리와 원칙, 계획수립방법,

트레이닝 기간설정 모델과 원리.

강의세부내용:

트레이닝의 정의, 트레이닝의 원리와 원칙

트레이닝 계획의 수립,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작성

기간나누기, 기간나누기의 필연성, 기본모델

수업방법: 강의식

주교재 pp.170-191.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음향장치.

동영상: 건강운동 트레이닝법.

2

3

6

1

강의주제: 근력트레이닝의 효과와 프로그램.

강의목표: 근력트레이닝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부하의 설정과 조건, 프로그램의 작성과 설정법.

강의세부내용:

근력트레이닝의 효과

근력트레이닝의 구성요소,

엑서사이즈의 분류와 선택, 배열

부화의 설정, 조건설정, 특수한 트레이닝 시스템,

프로그램의 분할.

수업방식: 강의식, 토론

주교재 pp.192-213.

참고문헌.

수업자료: 교재,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자유토론: 근력트레이닝 효과.

2

3

7

1

강의주제: 파워와 파워향상 트레이닝

강의목표: 파워의 요소와 발휘양식의 분류, 측정방법,

파워향상 트레이닝의 종류와 특징, 응용방법.

강의세부내용:

스포츠와 일상생활동작에서의 파워.

힘을 내는 속도, 파워발휘양식의 분류,

파워의 측정.

파워향상 트레이닝의 종류와 특징, 응용.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214-231.

참고문헌.

수업자료: 교재,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2

3

8

1

중간고사: 이론시험.

강의주제: 지구력, 지구력향상 트레이닝프로그램

강의목표: 지구력의 정의, 에너지공급 시스템, 유산소트레이닝, 무산소 트레이닝, 지구력향상 트레이닝.

강의세부내용:

지구력, 지구력향상 트레이닝

무산소지구력향상 트레이닝의 효과,

지구력향상 트레이닝 프로그램작성의 실제

수업방법: 강의식, 토론.

주관식, 객관식 시험.

주교재 pp.232-246.

수업자료: 주교재,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자유토론: 무산소 트레이닝 종류.

2

3

9

1

강의주제: 스피드 및 민첩성.

강의목표: 스피드 및 민첩성의 정의, 향상요인, 크어

스트렝스의 중요성과 향상요인, 프로그램 설정법.

강의세부내용:

유연성의 정의, 관절의 가동범위.

스트레칭의 정의, 스태틱 스트레칭, 동적 스트레칭.

맨손저항 스트레칭, 단계적 스트레칭,

스트레칭과 스포츠상해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247-260.

부교재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음향장치.

동영상: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2

3

10

1

강의주제: 유연성과 스트레칭.

강의목표: 유연성의 정의와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스트레칭

프로그램.

강의세부내용: 스피드와 민첩성, 향상요인.

강의세부내용: 기초근력, 코어트렝스의 중요성

강의세부내용: 스피드에 관련된 동작테크닉, 반작용을 강화시키는 요인.

수업방식: 강의식, 토론.

주교재 pp.261-270.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자유토론: 요가와 스트레칭.

2

3

11

1

강의주제: 워밍업과 쿨링다운.

강의목표: 워밍업과 쿨링다운의 실시이유, 효과, 실제 적용방법.

강의세부내용:

워밍업의 정의, 효과, 분류

워밍업의 실제, 수동적 및 개인별워밍업,
일반적 워밍업.

쿨링다운의 효과.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271-276.

참고문헌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2

3

12

1

강의주제: 특수집단을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강의목표: 대사증후군,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특수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고려사항과 가이드 라인

강의세부내용:

대사증후군에 대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고령자에 대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임산부에 대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어린이에 대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277-308.

부교재

수업자료: 교재, 웹사이트, 저널.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음향장치.

동영상: 노년기 질병 극복 사례.

2

3

13

1

강의주제: 상해발생부터 복귀까지의 운동재활.

강의목표: 운동재활에 필요한 검사, 프로그램 작성법, 단계적인 운동재활 프로그램.

강의세부내용:

스포츠 선수의 재활.

주교재 pp.309-328.

과제: 건강증진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의 적용사례 조사.

수업자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자유토론: 오버트레이닝.

2

3

14

1

강의주제: 트레이닝 효과의 측정과 평가.

강의목표: 측정 및 평가의 목적, 측정의 조건과 오차관리, 측정 및 평가의 실제 적용법

강의세부내용:

트레이닝 지도에서의 측정과 평가

측정의 조건, 측정치와 오차, 테스트의 관리와 순서

측정과 평가의 실제.

수업방식: 강의식

주교재 pp.329-347.

부교재.

교재 및 유인물, 웹사이트.

기자재: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2

3

15

1

기말고사: 이론시험

강의주제: 멘탈트레이닝의 심화

강의목표:

멘탈트레이닝의 정의, 멘탈트레이닝의 필요성,

적용사례, 훈련법.

멘탈트레이닝의 정의와 실제.

동기부여와 경기성적의 관계.

수업방식: 강의식, 토론

주관식, 객관식 시험.

보조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및 유인물.

기자재: 컴퓨터, 빔프로젝트.

자유토론: 멘탈강화훈련법.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과제물)

기말고사

(기관평가)

과 제 물

(세미나발표)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수업은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를 구성하여, 시작과 본론, 마무리로 연결되게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최대화 시키고자 한다.

-시작: 학습목표, 학습주제, 수업내용 설명을 통한 수업의 전반적인 이해.

-본 강의: 학습목표와 주제에 부합한 강의진행(강의식 및 실습수업), 강의 중간 토론과 발표.

-마무리: 질의응답, 오늘이 키워드, 요약 및 정리.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오리엔테이션, 6: 기관분석발표, 7: 중간점검, 8: 세미나, 14: 세미나,

15: 실습일지 제출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이론적 기초로 중심으로 생의 주기 별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장적용 내용을 병행하여 실시함. 다양한 사례와 활용방법을 수업방식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임.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송민규 
    대림대학 평생교육원 의전경호학과 태권도 강사 역임
    2010년 3월 8일 - 2010년 6월 22일
    대림대학 평생교육원 의전경호학과 호신술 강사 역임
    2010년 8월 30일 - 2010년 12월 10일
    명지대학교 스포츠 예술학과 호신술 강사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여주대학 스포츠 건강학과(스포츠 상해 및 응급처치, 탁구)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여주대학 스포츠 건강학과(스포츠 상해 및 응급처치, 탁구)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태권도학과 호신술 강사 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20일
    용인대학교 무도대학 태권도경기 지도학과 강사 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20일
    평택이충고등학교 태권도 방과후 강사 역임
    2011년 4월 1일 - 2011년 09월 30일
    평택이충고등학교 태권도 방과후 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7월 7일
    여주대학교 스포츠 건강학과 스포츠 상해, 탁구 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태권도학과 태권도장 경영법 강사역임
    2011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경운대학교 경호학과 운동과 건강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한국경호경비학회 이사 위촉
    2012년 2월 15일 - 2012년 12월 31일
    한국중고등학교태권도연맹 기술위원회 교육분과 부위원 위축
    2012년 3월 1일 -



    제15회 부산직할시 신인종별선수권 태권도 대회 고등부 플라이급 2위 입상
    1990년 3월 27일
    제15회 부산직할시 교육감기타기 태권도 대회 고등부 플라이급 2위 입상
    1990년 9월 26일
    제72회 전국체육대회 부산시대표선발대회 겸
    제7회 협회장기타기 태권도대회 반탐급 3위 입상
    1991년 7월 12일
    회장기 타기 전국대학 태권도선수권대회 대학부 페더급 1위 입상
    1993년 9월 13일
    제 76 회 전국체육대회 부산시대표 선발대회 페더급 1위 입상
    1995년 7월 8일
    제 50 주년 경찰의 날 기념 전국경찰청 무도대회 태권도 부문 2위 / 단체전 1위 입상
    1995년 10월 23일
    부산광역시 지방경찰청장 표창장
    1995년 10월 26일
    국민생활체육 전국태권도대회 지도자 표창장
    2006년 3월 25일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참가동기에 따른 몰입경힘이 웰니스 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레저스포츠피싱학회
    2009년 8월 17일
    태권도 수련의 참여동기가 장애요인 및 수련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09년 11월 30일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이 스포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0년 5월 31일
    한국 태권도 선수의 자기관리 전략이 성패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0년 8월 31일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