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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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목명 | 부동산경제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5 | |||||||||
강의시간 | 목 18:40-21:3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5~2019-12-2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개입계획과 활 동 및 평가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대상 집단의 특성을 조사하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의 조직, 정책, 운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5.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전문직 정체감을 구술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콕콕 짚어주는 사회복지현장실습지침서 / 오창순외 2인 / 학지사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현장실습 / 신민선외 5인 / 양서원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경제학의 정의 2)강의목표 ① 부동산 경제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부동산 경제의 범위를 일반경제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경제에 대한 국제적인 추세를 알아보고, 시간적인 개념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경제학의 정의 ② 부동산 경제의 목적 ③ 부동산 경제의 국제적 추세 ④ 부동산경제와 일반경제차이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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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경제학의 접근방법 2)강의목표 ① 부동산 경제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을 수 있다. ③ 부동산 경제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경제의 영향요인 ② 부동산 경제학의 접근방식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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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시장 2)강의목표 ① 부동산과 부동산 시장의 연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시장과 일반시장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시장의 특성 이해 ② 일반시장의 특성 이해 및 연관관계 와 차이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의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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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시장의 특징 2)강의목표 ① 부동산시장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시장의 경제적 방향성을 이해한다. ③ 부동산시장과 일반시장의 차이점을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의 특성이해 ② 부동산경제와 일반경제의 특성 ③ 부동산경제의 이슈 ④ 현재 부동산경제 정책의 문제점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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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 | 1)강의주제:부동산 공간시장과 자산시장 2)강의목표 ① 부동산 공간시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산시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의 공간적 영역 ② 부동산 공간시장 ③ 부동산 자산시장의 규모 ④ 부동산 자산시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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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공간구조와 부동산 시장 2)강의목표 ① 부동산의 공간구조 중 도시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공간구조와 부동산시장을 연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토지와 공간구조를 연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도시 공간구조 ② 토지와 공간구조의 활용성 ③ 공간활용시 토지의 가치 ④공간구조의 평가와 이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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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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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 | 1)강의주제: 도시의 성장과 쇠퇴 2)강의목표 ① 도시의 성장관련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쟁점과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도시 공간구조 관련법을 이해하고, 제한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③도시의 중심지 이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도시의 성장 ② 도시의 쇠퇴 ③ 도시의 중심지 이론 ④ 도시의 공간구조관련 제반 법률 적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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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 | 1)강의주제:주거용 부동산 시장분석 2)강의목표 ① 주거용 부동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주거용 부동산과 일반부동산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주거용 부동산의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택 유형 ② 주택의 미시적 분석 ③ 주택의 거시적 분석, 이슈, 문제점, 비교분석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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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 | 1)강의주제: 비주거용 부동산 시장분석 2)강의목표 ① 비주거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주거용 주요쟁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비주거용 부동산 ② 비주거용 부동산의 입지 ③ 비주거용 부동산의 특성 ④ 비주거용 부동산의 주요쟁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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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과 국민경제 2)강의목표 ① 현재 국민경제의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② 한국경기침체와 일본식 침체와 비교하여 알아본다. ③ 부동산 경제의 위험요소에 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국민 경제와 일본경제의 비교 분석 ③ 경기변동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② 과제) 일반경제와 부동산경제의 특성 및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제출하시오. (13~14주 발표 및 제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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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 | 1)강의주제: 지역경제 성장과 지역부동산 시장 2)강의목표 ① 지역경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부동산 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요와 공급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지역경제의 비교분석 능력을 구비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수요자 주도 시장 ② 공급자 주도 시장 ③ 지역경제의 비교 분석서 작성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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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시장과 자본시장의 통합 2)강의목표 ① 자본시장의 현 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시장과 자본시장의 통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금융시장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시장경제의 흐름 ② 시장경제의 부동산에 대한 역할 ③ 부동산 금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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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문제와 정부의 개입 2)강의목표 ① 정부의 부동산 개입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국내 부동산의 제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부의 부동산 개입 ② 정부의 부동산 개입에 따른 부동산시장의 흐름분석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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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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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5 % | 10 % | 15 % (기여도)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시사적 동영상을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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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