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대인관계의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08:50-12: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심리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3~2019-12-1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대인관계의심리학의 개념 및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의심리학의 이론과 원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 대인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대인관계의 이해 폭을 넓히고 질을 높이는 것을 기대 할 수 있다. 5. 대인관계의 문제를 사전 파악하고 대처 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위한 접근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인간관계의 심리 이론과 실제 제3판 / 정진선, 문미란 / 시그마프레스 / 2011(3판) 부교재 : 현대인간관계론 제7판 / 박연호, 이종호, 임영제 / 박영사 / 2007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정신역동적인 관점과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각 관점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적 관점 ② Alfred Adler의 개인 심리학적 관점 ③ 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학적 관점 ④ Pavlov와 Skinner의 행동주의적 관점 ⑤ Bandura와 Rotter의 사회적 학습 관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인본주의적, 인지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각 관점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Carl Rogers의 인간중심 접근 ② 실존주의적 접근 ③ 인지주의적 관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인간관계의 이해 2)강의목표: 인간관계의 의의 및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② 인간관계의 의의 ③ 인간관계의 유형 ④ 인간관계의 이론 ⑤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성격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성격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이해 ② 성격 이론 ③ 성격검사법 ④ 건강한 성격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분노 표출 동영상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정서와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정서를 활용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서의 개념과 발달 ② 정서 유발 이론 ③ 정서의 영향 ④ 일반적인 정서의 분류 및 대인 정서 ⑤ 건강한 정서(감정)표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동기 및 갈등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동기 및 갈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동기 ② 갈등 ③ 욕구충족과 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의 의미 ②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③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④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부적응행동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부적응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하고 활용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적응과 부적응 ② 부적응적 행동과 인간관계 ③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개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친구, 이성간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우정, 사랑에 관하여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호감의 형성 ② 친구와 우정 ③ 우정의 발달과 유지 ④ 이성 : 남녀의 차이 ⑤ 사랑의 의미 ⑥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⑦ 사랑의 발전과 붕괴 및 발달과 유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우정과 사랑 동영상 □ 과제물 : <우정과 사랑에 관하여> 자신이 이해하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기술하여 표지 포함 5매 내외로 요약정리하여 보고서 양식을 갖추어 제출하시오.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가족,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가족 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현대가적의 특징 ② 결혼과 부부관계 ③ 부모-자녀, 형제-자매 관계 ④ 일과 직업 및 직업적응과 스트레스 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가족.직장에서 갈등 관계 찾아 오기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리더십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사람을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① 리더와 리더십 ② 리더의 인간적인 자질 ③ 리더십 이론 ④ 리더십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리더쉽에 관한 동영상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사이버상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사이버상의 특성과 인간 자세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사이버 공간의 특성 ② 사이버 공간에서의 억제 해제 효과 ③ 사이버상의 대인관계 ④ 사이버 시대의 인간 자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사이버의 문제점 동영상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스트레스 해결방법 및 효과적인 면담법 2)강의목표: 성격과 원인 및 방법 제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① 성숙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9가지 태도 ② 스트레스 성격과 원인 및 결과 ③ 스트레스의 관리전략 ④ 효과적인 면담법-자유접촉, 면담제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교수자시연, 면답법 실습 | ① ppt자료 ② 스트레스 동영상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실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자신이 겪는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1인 한가지 사례를 말하기.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사항없음.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