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대인관계의심리학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대인관계의심리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12: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심리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3~2019-12-1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대인관계의심리학의 개념 및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의심리학의 이론과 원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 대인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대인관계의 이해 폭을 넓히고 질을 높이는 것을 기대 할 수 있다.

5. 대인관계의 문제를 사전 파악하고 대처 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위한 접근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인간관계의 심리 이론과 실제 제3/ 정진선, 문미란 / 시그마프레스 / 2011(3)

부교재 : 현대인간관계론 제7/ 박연호, 이종호, 임영제 / 박영사 / 2007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정신역동적인 관점과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각 관점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적 관점

Alfred Adler의 개인 심리학적 관점

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학적 관점

PavlovSkinner의 행동주의적 관점

BanduraRotter의 사회적 학습 관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강의주제: 인본주의적, 인지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각 관점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Carl Rogers의 인간중심 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관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인간관계의 이해

2)강의목표: 인간관계의 의의 및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인간관계의 의의

인간관계의 유형

인간관계의 이론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성격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성격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강의세부내용:

성격의 이해 성격 이론

성격검사법 건강한 성격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분노 표출 동영상

2

3

5

1

1)강의주제: 정서와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정서를 활용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정서의 개념과 발달

정서 유발 이론

정서의 영향

일반적인 정서의 분류 및 대인 정서

건강한 정서(감정)표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6

1

1)강의주제: 동기 및 갈등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동기 및 갈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동기 갈등

욕구충족과 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7

1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8

1

1)강의주제: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의사소통의 의미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9

1

1)강의주제: 부적응행동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부적응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하고 활용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적응과 부적응

부적응적 행동과 인간관계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개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친구, 이성간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우정, 사랑에 관하여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호감의 형성

친구와 우정

우정의 발달과 유지

이성 : 남녀의 차이

사랑의 의미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사랑의 발전과 붕괴 및 발달과 유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우정과 사랑 동영상

과제물 :

<우정과 사랑에 관하여> 자신이 이해하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기술하여 표지 포함 5매 내외로 요약정리하여 보고서 양식을 갖추어 제출하시오.

2

3

11

1

1)강의주제: 가족,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가족 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현대가적의 특징

결혼과 부부관계

부모-자녀, 형제-자매 관계

일과 직업 및 직업적응과 스트레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가족.직장에서 갈등 관계

찾아 오기

 

2

3

12

1

1)강의주제: 리더십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사람을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리더와 리더십

리더의 인간적인 자질

리더십 이론

리더십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자료

리더쉽에 관한 동영상

 

2

3

13

1

1)강의주제: 사이버상의 인간관계

2)강의목표: 사이버상의 특성과 인간 자세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사이버 공간의 특성

사이버 공간에서의 억제 해제 효과

사이버상의 대인관계

사이버 시대의 인간 자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자료

사이버의 문제점 동영상

2

3

14

1

1)강의주제: 스트레스 해결방법 및 효과적인 면담법

2)강의목표: 성격과 원인 및 방법 제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숙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9가지 태도

스트레스 성격과 원인 및 결과

스트레스의 관리전략

효과적인 면담법-자유접촉, 면담제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교수자시연, 면답법 실습

ppt자료

스트레스 동영상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실습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자신이 겪는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1인 한가지 사례를 말하기.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해당사항없음.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