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유아특수교육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08:30-11:1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7~2019-12-21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강의소개 2)강의목표: 수업방법 및 과제, 평가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3)세부내용: -수업방법 및 강의 내용 전반에 대하여 이해한다. -과제와 시험 관련을 설명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2)강의목표: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역사적 배경,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 관련 대상자, 법적 근거 2)강의목표: 유아특수교육 관련 대상자, 법적 근거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해 학습한다. - 관련법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강의계획서 배포 교재, PPT자료 유인물: 장특법요약, 2017년 연차보고서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발달의 이해 2)강의목표: 유아발달의 이론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전형적인 발달과 비전형적인 발달을 이해한다.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발달과정의 특성 2)강의목표: 유아의 발달과정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연령별 발달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 영역별 발달지표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발달장애 2)강의목표: 발달장애의 개념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발달장애의 정의를 이해한다. - 발달장애의 분류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청각장애 2)강의목표: 청각장애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청각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청각장애학생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시각장애 2)강의목표: 시각장애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시각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시각장애학생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지체 및 건강장애 2)강의목표: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체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 건강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교재, PPT자료 동영상 시청 ‘나는 소리를 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AipQ-4asUrM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시각장애) https://www.youtube.com/watch?v=PQEfodbDODg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지적장애 2)강의목표: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적장애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지적장애교육의 역사 2)강의목표: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지적장애의 분류 및 특성 2)강의목표: 지적장애의 분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지적장애학생의 분류를 학습한다.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교재, PPT자료 동영상: 차이가 공존하는 교육, 생애 첫 교육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oc_FK6TzttQ 유인물: 지적장애정의 의 역사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 2)강의목표: 의사소통장애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학습장애 2)강의목표: 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학습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학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강의목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 교재, PPT자료 동영상: 학습장애, 공부를 못하는 천재들 https://www.youtube.com/watch?v=jQiIcOjTTbg 동영상: ADHD,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위기의아이들 https://www.youtube.com/watch?v=sZOopbFoB4I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 2)강의목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자폐 2)강의목표: 자폐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자폐의 정의를 학습한다. - 자폐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 2)강의목표: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의집중 및 동기유발에 대해 이해한다. - 근접발달 영역의 적용을 학습한다. - 반복과 규칙적인 일과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장. 의사소통발달과 지도방법 부교재: 8장. 인지발달과 지도방법 부교재: 10장.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방법
과제: 장애 영역 중 하나를 골라 학습 지도법을 조사하여 A4 2매 이내로 정리하시오.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 예방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원인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발달장애의 원인 이해 2)강의목표: 발달장애의 원인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출생전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 출생시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 출생후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 2)강의목표: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 예방의 의미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예방을 위한 조기 교육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 2)강의목표: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진단의 정의 및 목적을 이해한다. - 진단의 종류 및 기능을 학습한다. - 진단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 2)강의목표: 장애유아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요 발달 영역을 진단을 이해한다. - 전문 영역 간 협력의 중요성 및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교육진단 2)강의목표: 교육진단을 정의와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교육진단의 정의 및 목적, 이론적 배경과 모델을 학습한다. - 진도점검의 정의 및 목적과 실제를 학습한다. -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목적과 실제와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부교재: 3장 장애 영유야를 위한 진다 및 평가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시기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2)강의목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2)강의목표: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실제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교재, PPT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강의목표: 교육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서비스 전달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 배치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 협력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2)강의목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2)강의목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부교재: 13장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2)강의목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학습환경의 설계를 이해한다. - 학습환경의 설계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활동 영역의 구성 2)강의목표: 활동 영역의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활동 영역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에 대해 이해한다. - 장애 유아를 위한 활동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활동 영역의 구성 2)강의목표: 활동 영역의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활동 영역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에 대해 이해한다. - 장애 유아를 위한 활동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발표: 장애유아환경구성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시오.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장애유아가족지원 2)강의목표: 장애유아가족지원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가족지원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 가족-중심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 가족프로그램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당위성을 이해한다.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을 이해한다. -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 2)강의목표: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일반 유아의 장애수용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교수활동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정리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