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유아특수교육학
교육 기간
2019-09-07~2019-12-21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토08:30-11:1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유아특수교육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30-11:1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7~2019-12-21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3. 교재 및 참고문헌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강의소개

2)강의목표: 수업방법 및 과제, 평가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3)세부내용:

-수업방법 및 강의 내용 전반에 대하여 이해한다.

-과제와 시험 관련을 설명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2)강의목표: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역사적 배경,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 관련 대상자, 법적 근거

2)강의목표: 유아특수교육 관련 대상자, 법적 근거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해 학습한다.

- 관련법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강의계획서 배포

교재, PPT자료

유인물: 장특법요약, 2017년 연차보고서

2

3

2

1

1)강의주제: 발달의 이해

2)강의목표: 유아발달의 이론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전형적인 발달과 비전형적인 발달을 이해한다.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발달과정의 특성

2)강의목표: 유아의 발달과정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연령별 발달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 영역별 발달지표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발달장애

2)강의목표: 발달장애의 개념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발달장애의 정의를 이해한다.

- 발달장애의 분류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청각장애

2)강의목표: 청각장애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청각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청각장애학생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시각장애

2)강의목표: 시각장애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시각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시각장애학생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지체 및 건강장애

2)강의목표: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체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 건강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동영상 시청

나는 소리를 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AipQ-4asUrM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시각장애)

https://www.youtube.com/watch?v=PQEfodbDODg

 

 

2

3

4

1

1)강의주제: 지적장애

2)강의목표: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적장애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지적장애교육의 역사

2)강의목표: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지적장애의 분류 및 특성

2)강의목표: 지적장애의 분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지적장애학생의 분류를 학습한다.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동영상: 차이가 공존하는 교육, 생애 첫 교육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oc_FK6TzttQ

 

유인물: 지적장애정의 의 역사

2

3

5

1

1)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

2)강의목표: 의사소통장애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학습장애

2)강의목표: 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학습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학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1)강의주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강의목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감상, 토론

교재, PPT자료

 

동영상: 학습장애, 공부를 못하는 천재들

https://www.youtube.com/watch?v=jQiIcOjTTbg

 

동영상: ADHD,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위기의아이들

https://www.youtube.com/watch?v=sZOopbFoB4I

 

2

3

6

1

1)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

2)강의목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성,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학습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자폐

2)강의목표: 자폐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자폐의 정의를 학습한다.

- 자폐의 특성을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

2)강의목표: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의집중 및 동기유발에 대해 이해한다.

- 근접발달 영역의 적용을 학습한다.

- 반복과 규칙적인 일과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 의사소통발달과 지도방법

 

부교재: 8. 인지발달과 지도방법

 

부교재: 10.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방법

과제: 장애 영역 중 하나를 골라 학습 지도법을 조사하여 A4 2매 이내로 정리하시오.

2

3

8

1

중간고사

 

2

3

9

1

1)강의주제: 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 예방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원인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발달장애의 원인 이해

2)강의목표: 발달장애의 원인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출생전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 출생시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 출생후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

2)강의목표: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 예방의 의미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예방을 위한 조기 교육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

2)강의목표: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진단의 정의 및 목적을 이해한다.

- 진단의 종류 및 기능을 학습한다.

- 진단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

2)강의목표: 장애유아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주요 발달 영역을 진단을 이해한다.

- 전문 영역 간 협력의 중요성 및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교육진단

2)강의목표: 교육진단을 정의와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교육진단의 정의 및 목적, 이론적 배경과 모델을 학습한다.

- 진도점검의 정의 및 목적과 실제를 학습한다.

-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목적과 실제와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부교재: 3

장애 영유야를 위한 진다 및 평가

2

3

11

1

1)강의주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시기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2)강의목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한다.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2)강의목표: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실제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2

3

12

1

1)강의주제: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강의목표: 교육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서비스 전달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 배치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 협력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2)강의목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2)강의목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를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부교재: 13장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2

3

13

1

1)강의주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2)강의목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학습환경의 설계를 이해한다.

- 학습환경의 설계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활동 영역의 구성

2)강의목표: 활동 영역의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활동 영역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에 대해 이해한다.

- 장애 유아를 위한 활동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활동 영역의 구성

2)강의목표: 활동 영역의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활동 영역 구성의 일반적인 지침에 대해 이해한다.

- 장애 유아를 위한 활동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발표: 장애유아환경구성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시오.

2

3

14

1

1)강의주제: 장애유아가족지원

2)강의목표: 장애유아가족지원에 대해 이해한다.

3)세부내용:

- 가족지원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 가족-중심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 가족프로그램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당위성을 이해한다.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을 이해한다.

-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를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강의주제: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

2)강의목표: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일반 유아의 장애수용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교수활동을 학습한다.

4)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정리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