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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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목명 | 언어지도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08:50-11: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2~2019-12-09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연구·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1. 언어지도의 이론적 기초, 즉 언어지도의 원리와 접근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언어지도에 관한 교수방법 및 교육활동을 통해 언어지도의 실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 이지현 외 / 공동체 / 2015 부교재 : 유아언어교육 / 정남미 / 창지사 / 2013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 제목: 언어의 본질 2)강의 목표: 유아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특성 및 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언어의 특성 ② 언어의 구성요소 ③ 언어의 형태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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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 | 1)강의 제목: 언어발달 이론 2)강의 목표: 언어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 언어지도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배경을 확장한다. 또한, 언어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행동주의 이론 ② 생득주의 이론 ③ 상호작용주의 이론 - 수업방법:강의, 토론 | 1. 주교재 2. ppt.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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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 | 1)강의 제목: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기의 음성언어가 어떠한 과정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는지 이해한다. 영유아기의 언어 유형을 이해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전언어기 ② 언어기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 제시(개별) |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 예시 자료 4. ▶과제1 제시)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5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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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 | 1)강의 제목: 영유아기 문자언어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기의 읽기, 쓰기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들의 문자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본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② 읽기발달 ③ 쓰기발달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 1. 부교재(2장)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영유아의 언어발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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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 | 1)강의 제목: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2)강의 목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발달 관계를 이해하며, 음성언어, 문자언어의 발달과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② 문자 언어 발달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 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 제출 및 발표)“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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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 | 1)강의제목: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2)강의목표: 국내/국외의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② 미국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 및 내용 ③ 영국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 및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 1.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외국의 언어지도_ 4. 과제 예시 자료 5. ▶과제2(조별)제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10주차부터 제출 및 발표(모의수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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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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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 | 1)강의 제목: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2)강의 목표: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부호중심 접근 ② 의미중심 접근 : 총체적 접근 ③ 균형적 접근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교재 2. ppt.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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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 |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언어형태별지도 2)강의 목표: 언어형태별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음성언어지도 ② 문자언어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 1. 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자료(보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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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 |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I: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2)강의 목표: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음운인식지도 ② 어휘지도 ③ 구문지도 ④ 내러티브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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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 |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II:학습활동운영 2)강의 목표: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계획, 환경 구성을 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② 언어교육의 계획 ③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④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교재 2. ppt. 자료 3. 학술지 자료 4.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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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 | 1)강의 제목: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 방법 2)강의 목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교사-유아 상호작용 ② 교사의 발문방법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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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 | 1)강의 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2)강의 목표: 언어발달 평가에 관해 교사의 역할과 방법, 기억해야 할 점에 대해 학습하고, 평가자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평가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 ②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 ③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 환경 검사 방법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언어발달 평가 도구(언어발달 평가의 실제 경험) 4.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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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 | 1)강의 제목: 유아언어활동의 실제 2)강의 목표: 보육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 세부내용: ①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언어활동 ② 생활주제에 따른 대·소집단 언어활동 ③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어휘, 내러티브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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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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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모의수업(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 이해력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교수한다. (학습자 각각의 이해력 수준의 차이를 고려하여 교수한다.) -모의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잠재력을 응원,발견해 줌으로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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