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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언어지도
교육 기간
2019-09-02~2019-12-09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언어지도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11: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2~2019-12-09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1. 언어지도의 이론적 기초, 즉 언어지도의 원리와 접근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

3. 언어지도에 관한 교수방법 및 교육활동을 통해 언어지도의 실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 이지현 외 / 공동체 / 2015

부교재 : 유아언어교육 / 정남미 / 창지사 / 2013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 제목: 언어의 본질

2)강의 목표: 유아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특성 및 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 세부내용

언어의 특성

언어의 구성요소

언어의 형태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2

3

2

1

1)강의 제목: 언어발달 이론

2)강의 목표: 언어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 언어지도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배경을 확장한다. 또한, 언어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

- 수업방법:강의, 토론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3

1

1)강의 제목: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기의 음성언어가 어떠한 과정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는지 이해한다. 영유아기의 언어 유형을 이해한다.

3)강의 세부내용:

전언어기

언어기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 제시(개별)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 예시 자료

4. 과제1 제시)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5주차에 제출 및 발표

2

3

4

1

1)강의 제목: 영유아기 문자언어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기의 읽기, 쓰기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 영유아들의 문자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본다.

3)강의 세부내용: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읽기발달

쓰기발달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1. 부교재(2)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영유아의 언어발달)

2

3

5

1

1)강의 제목: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2)강의 목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발달 관계를 이해하며, 음성언어, 문자언어의 발달과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문자 언어 발달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 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 제출 및 발표)“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2

3

6

1

1)강의제목: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2)강의목표: 국내/국외의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미국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 및 내용

영국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 및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1.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외국의 언어지도_

4. 과제 예시 자료

5. 과제2(조별)제시) 언어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10주차부터 제출 및 발표(모의수업)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 제목: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2)강의 목표: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부호중심 접근

의미중심 접근 : 총체적 접근

균형적 접근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1. 교재

2. ppt. 자료

2

3

9

1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언어형태별지도

2)강의 목표: 언어형태별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음성언어지도

문자언어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1. 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자료(보육기관에서의 언어지)

2

3

10

1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I: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2)강의 목표: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음운인식지도

어휘지도

구문지도

내러티브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2

3

11

1

1)강의 제목: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III:학습활동운영

2)강의 목표: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계획, 환경 구성을 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언어교육의 계획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교재

2. ppt. 자료

3. 학술지 자료

4.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2

3

12

1

1)강의 제목: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 방법

2)강의 목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발문방법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2

3

13

1

1)강의 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2)강의 목표: 언어발달 평가에 관해 교사의 역할과 방법, 억해야 할 점에 대해 학습하고, 평가자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평가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 세부내용: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 환경 검사 방법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언어발달 평가 도구(언어발달 평가의 실제 경험)

4.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2

3

14

1

1)강의 제목: 유아언어활동의 실제

2)강의 목표: 보육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 세부내용: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언어활동

생활주제에 따른 대·소집단 언어활동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어휘, 내러티브지도

- 수업방법:강의, 토론, 모의수업(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조별)발표) 언어활동에 필요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실제 언어지도 모의수업을 시행한다.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모의수업(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 이해력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교수한다.

(학습자 각각의 이해력 수준의 차이를 고려하여 교수한다.)

-모의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잠재력을 응원,발견해 줌으로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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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