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11:15-13:55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 ||||||||
강좌기간 | 2019.09.07. ~ 2019.12.21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지역사회복지 기초개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2. 토론을 통해 지역사회복지 관련 이슈들에 대한 분석적 비판적 사고를 높인다. 3. 자활사업의 체계와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실천모형과 추진체계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유형과 추진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사회의 지역사회복지운동, 실천, 향후 동향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지역사회복지론 / 오정수·류진석 / 학지사 / 2015 부교재 : 지역사회복지론 / 이영철 / 양서원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변화와 지역사회복지 2)강의목표: 지역사회복지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의 개념 ② 지역사회에 관한이론 ③ 지역사회복지의 관련개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④ 주교재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2)강의목표: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이해를 통해, 사회통합을 가져올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② 지역사회복지의 가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역사의 이해를 돕는다. ② 한국, 미국,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역사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②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③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개념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의 활동영역을 넓힌다. ②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의의 ② 지역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유형 ③ 지역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전문적인 실천방법을 이해한다. ② 거시적 실천방법과정을 익혀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거시적 실천의 기초 ② 거시적 실천의 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사정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한다. ② 욕구사정을 위한 자료수집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사정의 개요 ②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욕구사정 ③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의 기획과 평가 ④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직접적 지역사회복지실천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계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② 지역사회의 직접서비스를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체계 ② 지역사회의 직접서비스 ③ 사회복지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의 공공복지실천 2)강의목표: ① 공공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② 지역사회투자서비스사업의 유형과 추진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공공복지실천의 의의 ② 공공복지실천주체의 전문 인력 ③ 공공복지의 전달체계 ④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와 지역사회복지계획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②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목적, 원칙, 기능을 이해한다. ③ 지역사회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계획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네트워크의 개요 ②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 ③ 지역사회복지계획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자금동원의의와 방법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자원동원 ② 자원동원의방법 ③ 사회복지공동모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2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의 자활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 자활의 개념과 의미를 알 수 있다. ② 자활사업의 체계와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자활의 의의 ② 지역사회자활사업의 내용과 사례관리 ③ 지역사회자활실천기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과제물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
2 | |||||||||||||
3 | |||||||||||||
제 13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운동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한다. ②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 ②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 ③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개요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4 주 | 1 | 1)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 2)강의목표: 지역사회복지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복지동향을 살펴보고, 해결해야할 과제를 찾을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동향 ② 외국의 지역사회복지 동향 ③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15% | 5%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