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8:40-21:30
강의실
창학관 2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8:40 ~21:3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사회복지학전공

강좌기간

2019.09.03 ~ 2019.12.10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사회복지의 실천윤리와 가치철학을 이해한다.

2.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스펙트럼을 형성할 수 있.

3. 사회복지사가 실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법 및 지침을 익힌다.

4.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실제적인 개입과 평가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준거틀의 모델과 실천기술의 연결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길귀숙외 8/ 양서원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전재일외 2/ 공동체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및 사회복지사의 전문

2) 강의목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강의 세부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 시연 및 피드백

2

3

3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인지행동모델 행동수정모델

과제중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2

3

4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권한부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권한부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2

3

5

1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입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개인대상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개입단계별 내용을 파악한.

개인대상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및 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가계도 그리기

생태도그리기

생활력도표그리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부교재 pp 13- 26

2

3

6

1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기술을 적용시켜본다.

대상에 따른 연습을 통한 경험을 향상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및 연습

수업방법: 강의, 의사소통유형검사, 면접기술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의사소통유형 검사 피드백

면접기술 시연 및 피드백

부교재 pp 40-57, 73-84

2

3

7

1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이해한다.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정의

집단의 유형

집단이론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집단의 역동성

집단의 치료적 효과

집단의 유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소시오그램그리기 및 피드백

부교재 pp 246-299

2

3

8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2

3

9

1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집단발달단계인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다양한 대상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집단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집단발달단계의 준비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중간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종결단계와 실천기술

적용대상에 따른 집단 프로그램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개별목표계획서 작성하기

2

3

10

1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족문제를 알아본.

가족대상 실천과정의 단계를 학습하고 각 단계별 목표에 실천기술을 익힌다.

3) 강의세부내용: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문제 사정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전달법 익히기

탈삼각화 익히기

부교재 pp 188-228

 

2

3

11

1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의 개념, 특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치료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가족치료의 이해

가족치료의 주요모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과제물)

자신의 가계도 및 생태도 제출

 

2

3

12

1

1) 강의주제: 지역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대 사회보험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지역사회대상 실천기술의 정의

지역사회분석 및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특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부교재 pp 312-319

2

3

13

1

1) 강의주제: 사례관리실천

2) 강의목표:

강점관점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점사정 질문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점관점에 입각하여 사정, 계획수립, 점검,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사례관리에서 강점관점의 적용

사례관리 실천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과제물)대상자에 따른 사례관리일지 작성 및 제출

 

2

3

14

1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실습소감 발표

- 수업방법: 발표, 피드백

ppt자료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