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12:10 – 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3~2019-12-10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모델, 주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선진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전달체계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정책분석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나열 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정책평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평가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의 내용을 비교하여 구술 할 수 있다. 7. 교과목의 학습내용을 토대로 사회복지정책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핵심사회복지정책론 / 현외성 / 양서원 / 2014 부교재 : 사회복지정책론 / 이진숙외 4인 / 양서원 / 2014 부교재 : 사회복지정책론/ 닐 길버트. 폴 테럴/나눔의집 /2007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의미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정책의 모형을 이해하고, 소득재분배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② 사회복지 정책의 체계, 소득재분배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이념 및 이론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정책의 기본가치를 이해한다. ② 조지와 윌딩의 사회복지이념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사회복지정책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의 기본가치 ② 사회복지 이념 모형과 사회복지정책 ③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 2) 강의목표: ① 영국, 미국, 독일의 사회복지발달단계를 이해한다.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의 사회복지정책역사(영국, 미국, 독일)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63-90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 2) 강의목표: ① 국가와 민간공급주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보편주의와 선택주의의 특성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③ 할당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공급주체 ②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급여와 전달체계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급여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최저생계비의 계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전달체계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급여 ② 전달체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2 pp 223-263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재원조달과 배분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정책 재정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② 재원조달의 개념과 재원조달방식을 이해한다. ③ 재원배분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 재정의 의미와 동향 ② 재원조달 ③ 재원배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2 pp 335-396 | |||||||||||
2 | ||||||||||||||
3 | ||||||||||||||
제 7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정책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여러 학자들의 사회복지정책형성과정 모형을 이해한다. ③ 사회복지정책과정의 단계와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 형성의 의미 ②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모형 ③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사회복지전문가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1 pp 226-270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2) 강의목표: ① 정책분석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길버트와 테럴의 정책분석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분석의 의미와 유형 ② 사회복지정책 분석틀의 유형 ③ 사회복지정책 분석 방법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정책평가의 의미를 알 수 있다. ② 정책평가 및 프로그램 평가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정책평가의 의미 ②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모형과 종류 ③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과 절차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2) 강의목표: ① 사회보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보장의 체계와 제도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보장의 개념과 사회복지정책과의 연관성 ② 사회보장의 체계와 분류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보험 2) 강의목표: ① 사회보험과 사보험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연금급여별 수급요건과 급여수준을 이해한다. ③ 국민건강보험, 산업재해보험, 고용보험, 노인 장기요양보험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보험의 개관 ② 연금보험 ③ 국민건강보험 ④ 산업재해보상보험 ⑤ 고용보험 ⑥ 노인 장기요양보험 - 수업 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 - 사회보험의 한 종류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공공부조 2) 강의목표: ① 공공부조의 의미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국민기초생활보장의 개념과 급여의 기본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의료급여정책의 개념과 의미를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공공부조의 의미 ② 국민기초생활보장정책 ③ 의료급여정책 - 수업 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서비스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서비스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서비스의 유형과 현황을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서비스의 의미 ② 사회서비스의 유형과 현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