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놀이지도
교육 기간
2019-03-06~2019-06-12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수08:50-12: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교육목표
      - 

1) 놀이의 개념과 특성, 다양한 놀이이론을 학습함으로 놀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놀이와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며,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 영유아의 질 높은 놀이를 이끌어 내고 촉진할 수 있는 놀이 환경(영역별 환경 구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그에 따른 놀이 환경 및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놀이관찰의 방법과 활용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4) 놀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인 힘과 문화적 기능에 대해 학습하여 이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강의방식
      - 

-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특이사항
      -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교육내용 비고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놀이의 개념

2)강의목표: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놀이를 구성하는 요소를 살펴봄으로 놀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3)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서 & 놀이란?

놀이의 개념

놀이의 중요성

놀이성

 

실습: 나의 놀이성 점검(교사로서의 놀이성 증진)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놀이가 왜 필요한가?), 실습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에게 놀이란

5. 실습: 충분한 놀이공간 필요

2

1)강의주제: 놀이 이론

2)강의목표: 놀이 이론에 따른 놀이의 이점에 대해 살펴보며, 놀이가 지닌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고전적 놀이 이론

현대의 놀이 이론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 에릭슨)

 

실습: 놀이 이론에 맞는 나의 놀이 찾아보고 즐기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놀이가 주는 긍정적 기능과 관련된 나의 경험 나누기),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 제시(과제1:개별)

2, 3, 4, 5세 각 연령에게 적용할 수 있는 놀이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시(신체놀이, 탐색놀이, 역할놀이, 쌓기놀이, 수 조작 놀중 택1)(13주차에 제출 및 발)

4. 실습: 손인형 

3

1)강의주제: 영아 발달과 놀이

2)강의목표: 영아기 발달 특성과 놀이와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 발달영역에서의 진보가 어떤 놀이의 변화를 가져오며, 놀이경험이 영아의 발달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영아의 신체발달과 놀이

영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놀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놀이

영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습: 영아를 위한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동영상 시청,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영아의 놀이모습

4. 실습: 양육놀잇감

4

1)강의 주제: 유아 발달과 놀이

2)강의 목표: 유아기 각 영역의 발달과 놀이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기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유아의 신체발달과 놀이

유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유아의 사회성발달과 놀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놀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습: 유아를 위한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유아의 놀이모습

4. 실습: 신체영역 놀잇감

 

5

1)강의주제: 놀이와 환경

2)강의목표: 유아의 질 높은 놀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 환경에 대해 알아본 후, 유아의 놀이를 촉진시키는 실내외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유아기 놀이를 촉진시키는 환경

놀이공간

놀이시간

놀잇감

 

실습: 내가 생각하는 놀이환경 구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사진/동영상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어린이집에서의 놀이환경

4. 실습: 도화지, 색연필

6

1)강의주제: 놀이 지원과 상호작용

2)강의목표: 놀이 속에서 일어나는 또래 간, 교사-영유아 간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고, 그 놀이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역할과 지원방법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놀이의 주인공으로 영유아 이해하기

놀이 현장에서의 교사의 지원유형

놀이 상호작용

실습: 상호작용 놀이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놀이에서의

타인과의 상호작용

4. 복습퀴즈

5. 실습: 역할놀이 도구,

7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8

1)강의주제: 영아기 놀이실제

2)강의목표: 영아가 즐기는 영역별 놀이의 개념과 특징대해 이해하고, 놀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숙지한. 또한, 영아의 놀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영아기 신체놀이(신체표현놀이)

영아기 탐색놀이(자연탐구놀이)

영아기 말놀이(언어놀이)

영아기 상징놀이(역할놀이)

영아기 창의적 표현놀이

 

실습: 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시청(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4. 실습:스펀지 블록, 미끄럼틀,

 

9

1)강의주제: 유아기 놀이실제

2)강의목표: 유아가 즐기는 영역별 놀이의 개념과 특징대해 이해하고, 놀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숙지한. 또한, 영아의 놀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역할놀이

쌓기놀이

수조작놀이

표현놀이(음률놀이 및 미술놀이)

모래물 놀이(자연물놀이)

 

실습: 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유아의 영역별 놀이

4. 실습:다양한 리듬악기, 블록, 구슬 꿰기

10

1)강의주제: 놀이관찰과 활용

2)강의목표: 영유아의 놀이 관찰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놀이관찰의 일반적 절차

놀이관찰 방법

놀이관찰의 활용

실습: 영유아 놀이 영상을 보고 관찰보고서 작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유아 놀이영상

 

11

1)강의주제: 놀이의 치료적 활용

2)강의 목표: 놀이가 지닌 치료적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기법에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놀이의 치료적 특성

치료로 활용되는 놀이

실습: 치료 놀이, 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실습: 보드게임, 로션, 자기이미지 피규어

12

1)강의주제: 다양한 놀이매체를 활용한 영유아 놀이

2)강의목표: 영유아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놀이를 촉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영유아 놀이와 놀이매체

다양한 놀이매체를 활용한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 다양한 놀이매체 발견하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 생활 주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매체 알아보기

다양한 놀이매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

4. 실습: 실외 놀이

13

1)강의주제: 자연친화 접근의 영유아 놀이

2)강의목표: 자연친화 관점에서 영유아 놀이를 살펴보고 자연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놀이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자연친화 놀이의 의미와 필요성

자연친화 놀이를 위한 환경적 지원

자연친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 자연친화적 놀이의 실제

과제1 발표 및 놀이활동 시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 실습, 과제발표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 자연놀이의 이점

내 어린 시절의 자연놀이

4. 실습: 실외놀이

14

1)강의 주제: 전통놀이와 다문화 접근의 영유아 놀이

2)강의 목표: 전통놀이뿐만 아니라 영유아 놀이에 대한 다문화접근의 의미와 필요성을 살펴보고 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전통놀이

다문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의미와 필요성

다문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시장놀이

- 수업방법: 강의, ppt, 질의응, 실습

1.교재

2. ppt자료

3. 실습: 내가 만든 놀잇감

 

15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