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놀이의 개념 2)강의목표: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놀이를 구성하는 요소를 살펴봄으로 놀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놀이란? ② 놀이의 개념 ③ 놀이의 중요성 ④ 놀이성 ▶ 실습: 나의 놀이성 점검(교사로서의 놀이성 증진)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놀이가 왜 필요한가?), 실습 |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에게 놀이란” 5. 실습: 충분한 놀이공간 필요
|
|
2 |
1)강의주제: 놀이 이론 2)강의목표: 놀이 이론에 따른 놀이의 이점에 대해 살펴보며, 놀이가 지닌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고전적 놀이 이론 ② 현대의 놀이 이론 ③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 에릭슨) ▶실습: 놀이 이론에 맞는 나의 놀이 찾아보고 즐기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놀이가 주는 긍정적 기능과 관련된 나의 경험 나누기), 질의응답, 실습 |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 제시(과제1:개별) “만2세, 만3세, 만4세, 만5세 각 연령에게 적용할 수 있는 놀이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시오(신체놀이, 탐색놀이, 역할놀이, 쌓기놀이, 수 조작 놀이 중 택1)(13주차에 제출 및 발표) 4. 실습: 손인형 |
|
3 |
1)강의주제: 영아 발달과 놀이 2)강의목표: 영아기 발달 특성과 놀이와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 발달영역에서의 진보가 어떤 놀이의 변화를 가져오며, 놀이경험이 영아의 발달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의 신체발달과 놀이 ② 영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③ 영아의 언어발달과 놀이 ④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놀이 ⑤ 영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습: 영아를 위한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동영상 시청, 실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영아의 놀이모습 4. 실습: 양육놀잇감 |
|
4 |
1)강의 주제: 유아 발달과 놀이 2)강의 목표: 유아기 각 영역의 발달과 놀이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기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의 신체발달과 놀이 ② 유아의 인지발달과 놀이 ③ 유아의 사회성발달과 놀이 ④ 유아의 정서발달과 놀이 ⑤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습: 유아를 위한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유아의 놀이모습 4. 실습: 신체영역 놀잇감 |
|
5 |
1)강의주제: 놀이와 환경 2)강의목표: 유아의 질 높은 놀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 환경에 대해 알아본 후, 유아의 놀이를 촉진시키는 실내외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기 놀이를 촉진시키는 환경 ② 놀이공간 ③ 놀이시간 ④ 놀잇감 ▶실습: 내가 생각하는 놀이환경 구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사진/동영상시청, 실습,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어린이집에서의 놀이환경 4. 실습: 도화지, 색연필 |
|
6 |
1)강의주제: 놀이 지원과 상호작용 2)강의목표: 놀이 속에서 일어나는 또래 간,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고, 그 놀이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역할과 지원방법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놀이의 주인공으로 영유아 이해하기 ② 놀이 현장에서의 교사의 지원유형 ③ 놀이 상호작용 ▶실습: 상호작용 놀이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실습,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놀이에서의 타인과의 상호작용 4. 복습퀴즈 5. 실습: 역할놀이 도구, 공
|
|
7 |
|
|
8 |
1)강의주제: 영아기 놀이실제 2)강의목표: 영아가 즐기는 영역별 놀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숙지한다. 또한, 영아의 놀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기 신체놀이(신체표현놀이) ② 영아기 탐색놀이(자연탐구놀이) ③ 영아기 말놀이(언어놀이) ④ 영아기 상징놀이(역할놀이) ⑤ 영아기 창의적 표현놀이 ▶실습: 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시청(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4. 실습:스펀지 블록, 미끄럼틀, |
|
9 |
1)강의주제: 유아기 놀이실제 2)강의목표: 유아가 즐기는 영역별 놀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숙지한다. 또한, 영아의 놀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역할놀이 ② 쌓기놀이 ③ 수조작놀이 ④ 표현놀이(음률놀이 및 미술놀이) ⑤ 모래・물 놀이(자연물놀이) ▶실습: 영아기의 영역별 놀이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유아의 영역별 놀이 4. 실습:다양한 리듬악기, 블록, 구슬 꿰기 |
|
10 |
1)강의주제: 놀이관찰과 활용 2)강의목표: 영유아의 놀이 관찰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놀이관찰의 일반적 절차 ② 놀이관찰 방법 ③ 놀이관찰의 활용 ▶실습: 영유아 놀이 영상을 보고 관찰보고서 작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실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유아 놀이영상 |
|
11 |
1)강의주제: 놀이의 치료적 활용 2)강의 목표: 놀이가 지닌 치료적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기법에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놀이의 치료적 특성 ② 치료로 활용되는 놀이 ▶실습: 치료 놀이, 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실습: 보드게임, 로션, 자기이미지 피규어
|
|
12 |
1)강의주제: 다양한 놀이매체를 활용한 영유아 놀이 2)강의목표: 영유아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놀이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놀이와 놀이매체 ② 다양한 놀이매체를 활용한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 다양한 놀이매체 발견하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답 |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 생활 주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매체 알아보기 다양한 놀이매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 4. 실습: 실외 놀이
|
|
13 |
1)강의주제: 자연친화 접근의 영유아 놀이 2)강의목표: 자연친화 관점에서 영유아 놀이를 살펴보고 자연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놀이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연친화 놀이의 의미와 필요성 ② 자연친화 놀이를 위한 환경적 지원 ③ 자연친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 자연친화적 놀이의 실제 과제1 발표 및 놀이활동 시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실습, 과제발표 |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 자연놀이의 이점 내 어린 시절의 자연놀이 4. 실습: 실외놀이 |
|
14 |
1)강의 주제: 전통놀이와 다문화 접근의 영유아 놀이 2)강의 목표: 전통놀이뿐만 아니라 영유아 놀이에 대한 다문화접근의 의미와 필요성을 살펴보고 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전통놀이 ② 다문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의미와 필요성 ③ 다문화적 접근의 영유아 놀이 실제 ▶실습:시장놀이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실습 |
|
1.교재 2. ppt자료 3. 실습: 내가 만든 놀잇감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