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강의주제: 과학을 즐기자! 2) 강의목표: 과학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최근 동향을 바탕으로 재인식을 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신이 생각하는 아동과학이란? 발표 - 아동과학지도의 개요 & 강의계획서 ▣ 동영상시청 - 아기들의 놀라운 성장과정 외 3주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발표 |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동영상자료 |
|
2 |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기초(유아와 과학)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과 영유아 발달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과학의 구성요소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 과학교육과 유아의 발달 - 과학의 구성요소 -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 과제제시: 식물의 성장<교정의 나무> 관찰 보고서(조별):9주차에 제출 및 발표 & 과학활동 계획하기 및 과학교구 구성하기 (개인) :12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3 |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역사적 배경 및 변천 2) 강의목표: 역사를 통해서 현대 아동과학을 이해하고, 미국과 우리나라 아동과학지도의 발달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사상 - 미국, 한국 유아과학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 동영상시청 – 덧셈 뺄셈 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물리부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부교재) 2. 수업자료 유인물 3. ppt자료 4. 학습자료(고무줄) |
|
4 |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이론적 기초 2) 강의목표: 과학지식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돕는 이론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 브루너 - 비고스키 ▣ 동영상시청 – ERP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화학부분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
|
|
5 |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 내용영역1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물상과학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물리, 화학 - 도구와 기계 ▣ 동영상시청–브라질톤의 블럭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도구와 기계 - 수업방법: 강의,과학활동 실제 시연,영상 시청,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수수깡, 색종이, 핀) 4. 영상자료 |
|
6 |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내용영역2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생명과학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동물, 식물 - 인체 # 과학 활동의 실제: 생명과학 → 자연에서 찾기 실외활동 : 관찰과 채집을 통한 탐색놀이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돋보기) |
|
7 |
|
|
8 |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 내용 영역3 2) 강의목표: 지구과학을 통해 지구, 우주 등에 대해 알고 자연환경을 보호할 필요성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천체 - 지질 - 기상 # 과학 활동의 실제: 지구과학 도구와 기계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물건, 상자) |
|
9 |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내용체계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체계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체계 ★ 조별과제발표: 식물 성장 과정 관찰 보고서 발표 - 수업방법: 강의, 과제 발표. 질의 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식물성장 보고서 제출 및 발표 |
|
10 |
1) 강의주제: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2) 강의목표: 아동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학습하며, 탐구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유아과학교육의 탐구방법 ◉ 과학교육에서 잘못된 교수 – 조별 토론 후 발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
|
11 |
1) 강의주제: 아동 과학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방법2 2) 강의목표: 아동과학교육의 활동방법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고, 또한 교사의 역할과 실제 적용가능한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활동방법 -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방법 - 교사의 역할 ★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수업 시연.,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 막대인형 자료, 배경판 |
|
12 |
1) 강의주제: 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환경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적절한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실내환경 - 실외환경 - 자료와 도구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수업 시연.,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
|
13 |
1) 강의주제: 아동 과학교육의 평가 2) 강의목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내용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가의 의의 - 교사와 유아에 대한 평가 ★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 과학 활동 수업 시연, 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
|
14 |
1) 강의주제: 최근 과학의 동향 2) 강의목표: 최근 과학의 동향 인식하고 접근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그동안 배운 과학 이론을 정리 - 숲 유치원의 영상과 최근 학술지와 교재 검토 ★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과학활동 수업 시연, 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