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과학지도
교육 기간
2019-03-04~2019-06-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과학지도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30-11:1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1,602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2018-03-03~2018-06-16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교육목표
      

과학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현대 유아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유아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강조한다. 구체적인 수업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동과학지도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필요성을 이해한다.

2. 아동과학과 관련된 기초지식과 이론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킨다.

3. 유아의 발달 특성이나 흥미,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과학교육 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과학 환경 및 아동과학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과학교육 활동과 경험을 직접 시연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미래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아동과학지도 과정을 개발한


강의방식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정리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생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다양한 과학교육활동의 실제를 수업시간에 다루어 봄으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실행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며,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같이 논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특이사항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유아과학교육 / 유연화외 공저 / 공동체 / 2015

부교재 : 유아과학교육/ 한유미 저/ 창지사/ 2013 



교육내용 비고
1

1) 강의주제: 과학을 즐기자!

2) 강의목표: 과학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최근 동향을 바탕으로 재인식을 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신이 생각하는 아동과학이란? 발표

- 아동과학지도의 개요 & 강의계획서

동영상시청 - 아기들의 놀라운 성장과정 외 3주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발표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동영상자료

 

2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기초(유아와 과학)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과 영유아 발달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과학의 구성요소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 과학교육과 유아의 발달

- 과학의 구성요소

-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제시: 식물의 성장<교정의 나무> 관찰 보고서(조별):9주차에 제출 및 발표 & 과학활동 계획하기 및 과학교구 구성하기 (개인) :12주차에 제출 및 발표

 

3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역사적 배경 및 변천

2) 강의목표: 역사를 통해서 현대 아동과학을 이해하고, 미국과 우리나라 아동과학지도의 발달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사상

- 미국, 한국 유아과학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동영상시청 덧셈 뺄셈 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물리부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부교재)

2. 수업자료 유인물

3. ppt자료

4. 학습자료(고무줄)

4

1) 강의주제: 아동과학지도의 이론적 기초

2) 강의목표: 과학지식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돕는 이론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 브루너

- 비고스키

동영상시청 ERP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화학부분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휴지)

5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 내용영역1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물상과학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물리, 화학

- 도구와 기계

동영상시청브라질톤의 블럭실험 외 3주제

# 과학 활동의 실제: 물상과학 도구와 기계

- 수업방법: 강의,과학활동 실제 시연,영상 시청,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수수깡, 색종이, )

4. 영상자료

6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내용영역2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생명과학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동물, 식물

- 인체

# 과학 활동의 실제: 생명과학 자연에서 찾기

실외활동 : 관찰과 채집을 통한 탐색놀이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돋보기)

7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8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 내용 영역3

2) 강의목표: 지구과학을 통해 지구, 우주 등에 대해 알고 자연환경을 보호할 필요성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천체

- 지질

- 기상

# 과학 활동의 실제: 지구과학 도구와 기계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실제 시연,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물건, 상자)

9

1) 강의주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내용체계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체계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체계

조별과제발표: 식물 성장 과정 관찰 보고서 발표

- 수업방법: 강의, 과제 발표. 질의 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식물성장 보고서 제출 및 발표

10

1) 강의주제: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2) 강의목표: 아동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학습하며, 탐구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유아과학교육의 탐구방법

과학교육에서 잘못된 교수 조별 토론 후 발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종이)

11

1) 강의주제: 아동 과학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방법2

2) 강의목표: 아동과학교육의 활동방법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고, 또한 교사의 역할과 실제 적용가능한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유아과학교육의 활동방법

-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방법

- 교사의 역할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수업 시연.,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학습자료: 막대인형 자료, 배경판

12

1) 강의주제: 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환경

2) 강의목표: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적절한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실내환경

- 실외환경

- 자료와 도구

수업방법: 강의, 과학활동 수업 시연.,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

2.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13

1) 강의주제: 아동 과학교육의 평가

2) 강의목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내용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가의 의의

- 교사와 유아에 대한 평가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 과학 활동 수업 시연, 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14

1) 강의주제: 최근 과학의 동향

2) 강의목표: 최근 과학의 동향 인식하고 접근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그동안 배운 과학 이론을 정리

- 숲 유치원의 영상과 최근 학술지와 교재 검토

과제2 : 과학 활동의 실제 - 교구 수업시연(학생)

- 수업방법: 강의,과학활동 수업 시연, ppt정리,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개인과제물 과학활동 보고서& 교구 제출 및 발표

15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교수사진
    노혜진 
    <경력>
    -현) 아낌없이주는숲 연구소장
    -아산시교육지원청 원예테라피 강사

    <학력>
    -충북대학교대학원 산림치유학과 석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