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미술치료
교육 기간
2019-03-08~2019-06-14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금12:10-16: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미술치료

학점

3

주당시간

4

강의시간

 

강 의 실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미정

교육목표
      -

1) 미술치료의 개념, 역사, 특성 등 이론적 지식을 습득함으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한다.

2) 비언어적인 심상표현의 수단인 미술치료 활동을 실제로 해 봄으로써 인간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 내는 미술의 심리치료적 힘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3) 매체와 색채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미술치료에서 아동의 심상표현을 좀 더 이끌 수 있는 방법과 아동들의 미술표현을 해석할 수 있는 치료적 역량을 강화한다.

4) 다양한 대상의 미술치료 사례를 접해보고, 실제 임상현장이나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강의방식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미술치료 실기 활동전 충분한 설명과 관련 자료의 제시로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실제 활동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 할 수 있도록 한다.

6. 수업 진행 방법

- 이론, 실기, 토론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수업 시작 전 미술치료 교재의 관련 부분, 참고자료의 관련 부분을 읽어올 수 있도록 한다.

특이사항
      -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교육내용 비고
1

1)강의주제: O.T 미술치료의 개념 및 역사

2)강의목표:

미술치료 강의개요, 준비사항에 대해 숙지한다.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에 다양한 측면에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미술치료가 생기고 발전하기까지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4)미술치료 실습: 이어 그리기, 첫 인상 그리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과제 제시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색연필)

5. 과제 제시(개별)

:나의 셀프저널 만들기

(자신의 미술치료 작품을 활용한 셀프저널 만들어 제출 및 발표하기,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2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심리이론들

2)강의목표: 미술치료와 관련된 여러 심리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정신분석, 분석심리, 인간중심, 슈탈트, 행동주의 미술치료에 대해 알 수 있다.

4)미술치료 실습: 감정표출 미술치료 실습

(씨앗 꽃잎 만다라, 나의 그림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씨앗,

색연필)

3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시작과 제작과정

2)강의목표: 미술치료가 실시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비전문 미술가들과 미술치료, 개인 미술사에 대해 살펴본다.

이미지인식하기, 내면을 인식하기 위한 활동, 술치료의 한계에 대해 살펴본다.

4) 미술치료 실습: 나의 모습, 나의 인형 만들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털실, 점토, 이쑤시개, 싸인펜 등)

4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창조성

2)강의목표: 미술치료의 주요 치유요소인 창조성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창의성의 정의, 창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

미술치료와 창작과정의 연관성을 찾아보고 창작작업을 통한 창의성 발달을 살펴본다.

4)미술치료 실습: 난화 그리기, 협동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검은색 도화지,검은색 도화지, 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5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환경과 재료연구

2) 강의목표: - 미술치료가 실시되는 물리적 환경과 미술재료를 탐색한다.

3) 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의 공간구성과 그림을 그릴 특정화면과 재료에 대해 알아본다.

미술치료 시각저널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본다.

4) 미술치료 실습: 매체탐색

(점토매체 미술치료 활동, 종이매체 미술치료 활동, 자연친화적 매체 미술치료 활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점토, 색종이, 밀가루, 과자)

6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표현기법 연구

2)강의목표: 다양한 미술치료 표현기법들에 대해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표현기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경험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 콜라주, 음악듣고 표현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잡지, 도화지, 색채도구, 가위, )

7

1) 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감정표현과 색채심리

2) 강의목표:

미술치료에서 나타는 여러 감정표현을 이해한다.

색채가 가지는 심리적 측면을 살펴본다.

3) 강의세부내용: 다양한 색들이 각각 가지는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경험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 만다라 채색, 물감 색채(뿌리기), 크레파스 색채(녹이기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 도화지, 물감, 크레파스

 

8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9

1)강의주제: 그림투사검사(HTP, KFD)

2)강의목표: HTP, KFD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살펴본다.

3) 강의세부내용:

그림검사 중 HTP, KFD 검사에 대한 이해하고, 제 그림검사를 경험하면서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실시 해볼 수 있는 능력을 연습해 본다.

4)미술치료 실습HTP, S-M HTP,물고기 가족화, 둥지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지우개)

10

1)강의주제:그림투사검사(DAS, SWT)

2)강의목표: DAS, SWT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DAS, SWT 검사에 대한 특성, 실시방, 평가방법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경험하여 임상현장과 교육현장에서 실시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4)미술치료 실습: 풍경 구성법, 빗 속의 사람 검사, 발테크 묘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지우개

11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계획과 실행

2)강의목표: 미술치료의 계획을 세우고 실제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 프로토콜을 수립하여, 임상현장이나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 내면탐색 치료활동(나뭇잎 속 얼굴, 옥수수 인형, 구덩이에 빠진 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색채도구, 연필, 지우개, 모루, 글루건, 솜 등)

12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건강과 질병

2)강의목표: 신체적 질병의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측면을 위한 미술치료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건강과 질병의 전달자로서의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창조성과 건강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건강과 행복에서 마음 열기의 힘을 가진 미술치료 치료의 사례를 살펴본다.

4) 미술치료 실습:가족/대인관계 탐색 활동

나뭇잎 둥지, 완두콩 가족화, 미역 바닷속 풍경, 받고 싶은 선물, 주고 싶은 선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나뭇잎, 가위, 색채도구, , 도화지, A4용지 등)

13

1)강의주제: 집단미술치료

2)강의목표: 집단미술치료에 대해 학습하고 집단미술치료의 치유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집단미술치료에서의 다양한 치료적 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4) 미술치료 실습: 점토 꾸미기, 집단사포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물감, 크레파스, 점토, 도화지 등)

14

1)강의주제: 미술치료 사례

2)강의목표: 다양한 미술치료 사례를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ADHD아동, 발달장애아동, 가정폭력피해자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를 살펴본다.

4)미술치료 실습: 소원 보물 만들기, 소망나무, 나에게 날개가 있다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과제 발표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색종이, 가위, , 한지, 색채도구, A4용지 )

4. 과제 제출 및 발표

15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교수사진
    박수경 Ph.D
    <경력>
    -현) 인성효심리상담협회 대표이사
    -현) 늘봄미술심리치료연구소 소장
    -전)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점제 아동학과 교수
    -전) 명지대학교 아동심리상담학과 교수
    -전) 칼빈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교수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