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강의주제: O.T 및 미술치료의 개념 및 역사 2)강의목표: ① 미술치료 강의개요, 준비사항에 대해 숙지한다. ②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에 다양한 측면에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미술치료가 생기고 발전하기까지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4)미술치료 실습① : 이어 그리기, 첫 인상 그리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과제 제시 |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색연필) 5. 과제 제시(개별) :나의 셀프저널 만들기 (자신의 미술치료 작품을 활용한 셀프저널 만들어 제출 및 발표하기,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2 |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심리이론들 2)강의목표: 미술치료와 관련된 여러 심리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정신분석, 분석심리, 인간중심, 게슈탈트, 행동주의 미술치료에 대해 알 수 있다. 4)미술치료 실습②: 감정표출 미술치료 실습 (씨앗 꽃잎 만다라, 나의 그림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씨앗, 색연필) |
|
3 |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시작과 제작과정 2)강의목표: 미술치료가 실시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비전문 미술가들과 미술치료, 개인 미술사에 대해 살펴본다. ② 이미지인식하기, 내면을 인식하기 위한 활동, 미술치료의 한계에 대해 살펴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③: 나의 모습, 나의 인형 만들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털실, 점토, 이쑤시개, 싸인펜 등) |
|
4 |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창조성 2)강의목표: 미술치료의 주요 치유요소인 창조성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창의성의 정의, 창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 ② 미술치료와 창작과정의 연관성을 찾아보고 창작작업을 통한 창의성 발달을 살펴본다. 4)미술치료 실습④: 난화 그리기, 협동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검은색 도화지,검은색 도화지, 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
|
5 |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환경과 재료연구 2) 강의목표: - 미술치료가 실시되는 물리적 환경과 미술재료를 탐색한다. 3) 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의 공간구성과 그림을 그릴 특정화면과 재료에 대해 알아본다. 미술치료 시각저널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⑤ : 매체탐색 (점토매체 미술치료 활동, 종이매체 미술치료 활동, 자연친화적 매체 미술치료 활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점토, 색종이, 밀가루, 과자) |
|
6 |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표현기법 연구 2)강의목표: 다양한 미술치료 표현기법들에 대해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표현기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경험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⑥: 콜라주, 음악듣고 표현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잡지, 도화지, 색채도구, 가위, 풀) |
|
7 |
1) 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감정표현과 색채심리 2) 강의목표: ① 미술치료에서 나타는 여러 감정표현을 이해한다. ② 색채가 가지는 심리적 측면을 살펴본다. 3) 강의세부내용: 다양한 색들이 각각 가지는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경험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⑦: 만다라 채색, 물감 색채(뿌리기), 크레파스 색채(녹이기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 도화지, 물감, 크레파스 |
|
8 |
|
|
9 |
1)강의주제: 그림투사검사Ⅰ(HTP, KFD) 2)강의목표: HTP, KFD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살펴본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그림검사 중 HTP, KFD 검사에 대한 이해하고, 실제 그림검사를 경험하면서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실시 해볼 수 있는 능력을 연습해 본다. 4)미술치료 실습⑧ HTP, S-M HTP,물고기 가족화, 새 둥지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지우개) |
|
10 |
1)강의주제:그림투사검사Ⅱ(DAS, SWT) 2)강의목표: DAS, SWT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DAS, SWT 검사에 대한 특성, 실시방법, 평가방법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경험하여 임상현장과 교육현장에서 실시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4)미술치료 실습⑨: 풍경 구성법, 빗 속의 사람 검사, 발테크 묘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연필, 지우개) |
|
11 |
1)강의주제: 미술치료의 계획과 실행 2)강의목표: 미술치료의 계획을 세우고 실제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 프로토콜을 수립하여, 임상현장이나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 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⑩ : 내면탐색 치료활동(나뭇잎 속 얼굴, 옥수수 인형, 구덩이에 빠진 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A4용지, 색채도구, 연필, 지우개, 모루, 글루건, 솜 등) |
|
12 |
1)강의주제: 미술치료에서의 건강과 질병 2)강의목표: 신체적 질병의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측면을 위한 미술치료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건강과 질병의 전달자로서의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② 창조성과 건강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건강과 행복에서 마음 열기의 힘을 가진 미술치료 치료의 사례를 살펴본다. 4) 미술치료 실습⑪:가족/대인관계 탐색 활동 나뭇잎 둥지, 완두콩 가족화, 미역 바닷속 풍경, 받고 싶은 선물, 주고 싶은 선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나뭇잎, 가위, 색채도구, 풀, 도화지, A4용지 등) |
|
13 |
1)강의주제: 집단미술치료 2)강의목표: 집단미술치료에 대해 학습하고 집단미술치료의 치유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집단미술치료에서의 다양한 치료적 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4) 미술치료 실습⑫: 점토 꾸미기, 집단사포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물감, 크레파스, 점토, 도화지 등) |
|
14 |
1)강의주제: 미술치료 사례 2)강의목표: 다양한 미술치료 사례를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ADHD아동, 발달장애아동, 가정폭력피해자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를 살펴본다. 4)미술치료 실습⑬: 소원 보물 만들기, 소망나무, 나에게 날개가 있다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미술치료실습, 과제 발표 |
|
1. 교재 2. ppt. 자료 3. 미술치료 실습재료 (색종이, 가위, 풀, 한지, 색채도구, A4용지 ) 4. 과제 제출 및 발표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