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여가및레크레이션 학점 : 3 주당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호 수강대상 : 태권도학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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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목표 | 1.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기본 개념, 특성, 종류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여가의 수급 및 정책, 여가교육과 청소년, 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노동과 여가, 성별에 따른 여가, 미래여가 방향 등을 학습하고 현장 감각을 익혀 언제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현대적 의미의 여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개별적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여가문화를 찾아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실습, 토론, 실습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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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재 |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 박세혁 | 가림출판사 | 2010 | |
부교재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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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강의주제: 디지털 사회 속에서의 여가 2)강의목표: ① 여가속에서 행복찾기를 이해한다. ② 디지털 사회의 특징과 여가에 대해 이해한다. ③ 여가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의 중요성 ② 여가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론학습 |
이론 강의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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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강의주제: 여가의 의미 2)강의목표: 여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의 어원, 개념, 역사, 측정방법 ②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게임의 원리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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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강의주제: 생애주기와 여가(1) 2)강의목표: ① 여가사회화와 생애주기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해한다. ②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여가문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와 놀이 ② 아동, 청소년의 여가문화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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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강의주제: 생애주기와 여가(2) 2)강의목표: 성인 초기, 중·장년기, 노년기의 여가문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년 초기의 여가 ② 중∙ 장년기의 여가 ③ 노년기의 여가문화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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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강의주제: 여가사회 심리학 2)강의목표: 여가사회 심리학(여가동기, 여가제약, 몰입경험, 진지한 여가)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동기, 여가제약, 몰입경험, 진지한 여가 ② 여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여가만족, 생활만족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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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강의주제: 치료레크리에이션 2)강의목표: ①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역사를 이해한다. ②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서비스 모델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치료 레크리에이션, 정의, 역사 ②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여가능력모델, 건강보호, 건강증진모델, 서비스 제공 및 결과모델)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물 :생애주기와 여가문화의 기능, 효과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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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중 간 고 사 | |||
8 | 1)강의주제: 여가산업 및 여가마케팅 2)강의목표: ① 여가산업의 정의, 현황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② 여가마케팅의 개념, 정의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제품 및 프로그램, 가격, 촉진, 유통, 소비자 행동, 시장세분화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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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1)강의주제: 레크리에이션 리더십 2)강의목표: ① 레크리에이션 리더십을 이해한다. ② 레크리에이션 리더의 조건 및 역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레크리에이션 리더십 이론 ② 리더십 조건 ③ 리더십 기술 ④ 리더의 조건 및 역할의 이해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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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강의주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래밍 2)강의목표: 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을 이해하고, 기획할 수 있다. ② 레크리에이션 포토폴리오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래밍의 목표, 원리, 기획과정, 기획 능력 ② 포토폴리오 관리 |
이론 강의,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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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강의주제: 여가학의 연구방법론(1) 2)강의목표: ① 여가학의 학문적 영역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②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자료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학문적 영역에서 여가학 ②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자료조사 방법 |
이론 강의,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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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강의주제: 여가학의 연구방법론(1) 2)강의목표: 여가 및 레크리이에션 표본추출, 종류, 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분석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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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강의주제: 여가정책(1) 2)강의목표: 여가정책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정책의 필요성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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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강의주제: 여가정책(2) 2)강의목표: 여가관련법 및 제도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여가관련법 ② 제도 ③ 여가관련 정책의 과제 |
이론 강의 | 1. 교재 2. ppt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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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