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 3 주당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603호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
---|---|
강의목표 | 1. 사회복지의 실천윤리와 가치철학을 이해한다. 2.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스펙트럼을 형성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가 실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법 및 지침을 익힌다. 4.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실제적인 개입과 평가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준거틀의 모델과 실천기술의 연결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길귀숙외 8인 | 양서원 | 2015 | |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전재일외 2인 | 공동체 | 2015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및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②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Ⅰ 2) 강의목표: ①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역동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 학습자 시연 및 피드백 |
|
3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Ⅱ 2) 강의목표: ①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③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행동모델 ② 행동수정모델 ③ 과제중심모델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
|
4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Ⅲ 2) 강의목표: ①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③ 권한부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해결중심모델 ② 위기개입모델 ③ 권한부여모델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
|
5 |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Ⅰ 2) 강의목표: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입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개인대상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개입단계별 내용을 파악한다. ③ 개인대상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②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및 목표 ③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정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가계도 그리기 ③ 생태도그리기 ④ 생활력도표그리기 ⑤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⑥ 부교재 pp 13- 26 |
|
6 |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기술을 적용시켜본다. ② 대상에 따른 연습을 통한 경험을 향상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②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및 연습 |
강의, 의사소통유형검사, 면접기술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의사소통유형 검사 피드백 ③ 면접기술 시연 및 피드백 ④부교재 pp 40-57, 73-84 |
|
7 |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Ⅰ 2) 강의목표: ①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이해한다. ②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정의 ② 집단의 유형 ③ 집단이론 ④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⑤ 집단의 역동성 ⑥ 집단의 치료적 효과 ⑦ 집단의 유형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소시오그램그리기 및 피드백 ③ 부교재 pp 246-299 |
|
8 | 중 간 고 사 | |||
9 |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집단발달단계인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② 다양한 대상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집단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발달단계의 준비단계와 실천기술 ②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와 실천기술 ③ 집단발달단계의 중간단계와 실천기술 ④ 집단발달단계의 종결단계와 실천기술 ⑤ 적용대상에 따른 집단 프로그램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개별목표계획서 작성하기 |
|
10 |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Ⅰ 2) 강의목표: ①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족문제를 알아본다. ② 가족대상 실천과정의 단계를 학습하고 각 단계별 목표에 실천기술을 익힌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에 대한 이해 ② 가족문제 사정 ③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나-전달법 익히기 ③ 탈삼각화 익히기 ④ 부교재 pp 188-228 |
|
11 |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의 개념, 특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치료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치료의 이해 ② 가족치료의 주요모델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 자신의 가계도 및 생태도 제출 |
|
12 | 1) 강의주제: 지역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①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5대 사회보험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대상 실천기술의 정의 ② 지역사회분석 및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특징 ③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④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 ⑤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부교재 pp 312-319 |
|
13 | 1) 강의주제: 사례관리실천 2) 강의목표: ① 강점관점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점사정 질문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② 강점관점에 입각하여 사정, 계획수립, 점검,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례관리에서 강점관점의 적용 ② 사례관리 실천기술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대상자에 따른 사례관리일지 작성 및 제출 |
|
14 |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슈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② 실습소감 발표 |
발표, 피드백 | ① ppt자료 |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