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고미술품 중 도자기의 진품 감정은 실력을 갖추기까지 실물을 많이 만지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료와 시간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가장 정통적으로 빠르게 고도자기를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형성하였다.
실제 도자기 기물들과 도자기 내부를 볼 수 있도록 기물에 대응되는 도자기 파편들을 지역과 시대별로 만져보고 비교함으로써 이론과 실력을 모두 갖출 수 있다.
실제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도자기들을 사례로 진품 감정하는 법을 배운다.
과거 눈으로보던 시대에서 현재 직접 사용하는 시대의 최신 트렌드에 맞는 고도자기를 감별해 낸다.
교육목표
-100전 100승, 진품 고도자기 수집 할 수 있으며 소장품 속 보물을 구분해낼 수 있다.
· 얼마 전 화제 된 경매에 나온 100억짜리 도자기가 왜 100억 원의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있다.
· 박물관에 갔을 때 있는 도자기를 보고 설명란에 쓰여있지 않은 부분도 알게 된다.
· 만 원짜리와 1억 원짜리의 도자기의 차이를 눈으로 감별할 수 있다.
· 우리 집에 굴러다니던 또는 할머니, 할아버지 때부터 전해져 오던 도자기를 감별할 수 있다.
강의방식 - 진품 도자기와 파편을 만져보며 이미지와 영상을 통한 감정법을 공부하며, 도구로서의 고도자기의 용도와 희소성을 분류한다.특이사항 - 진품을 만들던 옛도요지와 도자박물관을 함께 다녀온다. - 진품 고도자기를 직접 만져보고 가품과의 차이점을 알아본다.주 | 교육내용 | 비고 |
---|
1 | 도자기 수집과 감정 | |
2 | 도자기 이해 - 제작과정과 굽받침 | |
3 | 한반도의 도자사, 고도자 수집의 태동기 | |
4 | 토기와 고려청자의 이해 | |
5 | 조선시대 초기백자와 분청사기 | |
6 | 조선시대 중기백자 - 금사리와 중기지방요 | |
7 | 조선시대 후기백자 - 분원과 4대민요 | |
8 | <현장학습> 경기도자 박물관 관람 및 도요지 탐방 | |
9 | 고도자 즐기기 茶와 도구 | |
10 | 충청도 분청사기와 철화 | |
11 | 경상도 분청사기와 귀얄 | |
12 | 전라도 분청사기와 덤벙 | |
13 | 이미지를 통한 고도자 감정 | |
14 | 고도자 소장가들의 이야기 | |
15 | 골동품 구입 후기 토론. 종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