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Ⅰ. 강좌 개요
강좌명 | 책놀이 아트심리상담사 1급 (※ 2급 이수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 |||
교육목표 | 그림책과 심리상담을 결합하여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 능력을 기르며 건강한 삶을 살수 있도록한다 | |||
주요 교육내용 | ∙그림책, 미술치료, 하브루더, 심리학, 인문학.푸드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 력과 풍부한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나의 내면의 감정을 발견하고 자기이해, 통찰능력을 기른다. | |||
교재 | 책놀이 아트심리상담사(학회교재) | 부교재 | | |
담당교수 | 교수명 | 김경미 | 연락처 | 010-5450-9756 |
Ⅱ. 주차별 수업계획서
차수 | 수업 내용 | 수업 방식 | 준비물 |
1 | ∙책놀이아트심리사의 개념과 이해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2 | ∙그림책이해 ∙미술적 특성 ∙그림책 종류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3 | ∙하브루타의 정의 (이렇게 멋진날) .작가 작품탐구 ∙주제: 부부관계 소통과 이해 ∙날씨와 관계 되어 하늘색과 검은색을 여러 가지 과자로 표현해 본다. | 토론, 표현놀이 | 국수, 환경판, 여러 가지 과자들 |
4 | ∙(빨간풍선) ∙주제: 나의 내면과 이야기 나누기 ∙주인공과 동일시를 시켜 나는 언제 빨강 풍선을 날려보냈 는지, 아직 빨강풍선의 끈을 잡고 있는지 야채로 표현해 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여러 가지 야채류 |
5 | ∙작가 작품탐구 ∙엄마마증 ∙주제: 나의 마중, 나를 위한 선물 ∙엄마가 없을 때 마음의 상처를 생각해 보며 엄마를 기다 린적이 있는가? 과일로창의 표현해 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여러 가지 과일류 |
6 | ∙TA교류분석검사지 ∙말하는 소나무 ∙주제: 진정성을 가져요 ∙소나무의 심리적 갈등과 소녀의 진정성을 이야기 해보고 나의 주변의 소녀가 있는지 알아본다. | 토론, 표현놀이 | |
7 | ∙그림책 그림 읽기 ∙그림책을 통한 자기표현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8 | ∙그림책의 그림책코칭 ∙부모의 독서 패러다임 코칭 ∙최고의 부모가 되는 코칭 ∙아이와 하나가 되는 코칭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9 | ∙그림책을 통한 자기표현 ∙그림책 설계과정 ∙가시소년, 내 귀는 짝짝이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10 | ∙그림책을 선정하여 주제를 정하고 푸드로 실연해 본다. ∙이론시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