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가) 춤명상을 이용한 신체활동으로 몸의 건강과 자신의 몸을 소중히 다루기 나) 억눌린 감정들을 정화하며 심리적인 활기를 되찾고 자발성을 키운다. 다) 그룹 활동을 통해 상호간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비언어적 소통을 통해 관 계 성을 증진시킨다. |
---|---|
강의목표 | 삶의 이야기를 춤명상을 통해 다양한 움직임과 예술적인 활동으로 표현함으로써 몸과 마음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건강하고 균형있게 성장시킨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이론20 실습80 |
성적평가배점 | 출 석 : 100%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춤명상중심 통합예술심리치료- 내몸이 춤추게하라! |
김의일 | 2019 | ||
부교재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
---|---|---|---|---|
1 | 친밀감 형성 및 신체감각 깨우기1 |
실습 및 이론 |
||
2 | 신체감각 깨우기2 |
실습 및 이론 |
||
3 | 신체감각 깨우기3 |
실습 및 이론 |
||
4 | 신체인식 1 -손이야기 |
실습 및 이론 |
||
5 | 신체인식 2 -얼굴이야기 |
실습 및 이론 |
||
6 | 신체인식 3 –척추와 가슴 |
실습 및 이론 |
||
7 | 신체인식 4 -골반이야기 |
실습 및 이론 |
||
8 | 마음 표현하기 1- 자기주장하기 |
실습 및 이론 |
||
9 | 마음 표현하기 2- 공간 인식1 |
실습 및 이론 |
||
10 | 마음 표현하기 3- 공간 인식2 |
실습 및 이론 |
||
11 | 마음 표현하기 4- 고리 만들기 |
실습 및 이론 |
||
12 | 마음 나누기 1 -박물관 조각상 |
실습 및 이론 |
||
13 | 마음 나누기 2 -나 지키기-나 보호하기 |
실습 및 이론 |
||
14 | 마음 나누기 3 -바디로직 |
실습 및 이론 |
||
15 | 마음 나누기 4 - 원형리듬 마무리 |
실습 및 이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