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문화관광론
교육 기간
2020-03-21~2020-06-27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토14:30-17:1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문화관광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4:30 ~ 17:1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경영학

강좌기간

2020.03.07. ~ 06.2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문화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문화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힌다

2. 상품으로서 문화의 의미와 산업으로서의 요건을 이해할 수 있다

3. 문화관광의 의미를 이해하고 미래산업으로서의 가치를 팡가할 수 있는 관점을 습득한다

4. 문화관광의 경제사회문화 측면에서의 긍정적 및 부정적 효과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5. 지역의 문화자원을 대상으로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6. 우리나라와 다른 국가들 간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그 차이를 문화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수 있는 관점을 습득한다

7. 미래 사회의 여가변화에 따른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 문화상품의 변화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관점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문화관광의 이해 / 안택균, 임윤정 / 대왕사 / 2017

부교재 : 문화관광론 / 이정학, 안범용, 이은지 / 대왕사 / 2014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과목 및 강의

오리엔테이션

과제: 나의 테마 문화관

광 답사 계획서.

(7주차 제출 및 발표,

A4 5매 이내, 글자크기11, 줄 간격 180)

2

-강의주제: 관광의 기초개념

-강의목표: 관광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광의 어원, 관광의 의미, 관광의 유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장 관광과 문화

1 관광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1

3

-강의주제: 관광과 문화

-강의목표: 문화의 구성요소와 관광과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문화의 의미, 문화의 속성, 문화의 구성요소, 문화의 변화, 문화와 관광의 관련성, 문화산업의 이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문화의 이해

3 관광과 문화의 관련성

교재, ppt자료,

부교재 1

2

1

-강의주제: 관광문화

-강의목표: 관광문화의 의미와 영향요인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광문화의 의미, 관광문화의 영향요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장 관광문화와 문화관광

1 관광문화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2

-강의주제: 문화관광

-강의목표: 문화관광의 유형과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문화관광의 의미, 문화관광의 유형, 문화관광자원의 구성 요소, 문화관광의 효과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문화관광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3

-강의주제: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강의목표: 문화관광의 스토리텔링 개념과 구현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스토리텔링의 의미, 문화관광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부교재2

3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3

1

-강의주제: 문화유산

-강의목표: 한국의 문화유산들의 유래와 의미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 문화유산의 의미와 현황, 자연유산의 의미와 현황, 종묘제례, 판소리, 단오제, 강강술레, 남사당, 처용무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세계문화유산

1 한국의 유네스코 유산

2 인류무형문화유산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2

-강의주제: 기록유산

-강의목표: 기록유산의 의미와 한국의 기록유산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록유산-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의궤, 동의보감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세계기록유산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3

-강의주제: 세계유산 관리

-강의목표: 세계유산 등재방법과 관리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세계유산 등록기준, 등재 방법, 등재효과와 관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세계유산 등재과정과 등재의 효과(부교재 3)

교재, ppt자료,부교재3

소과제: 천안 및 인근지 역의 문화유산 조사

(다음주 제출, 발표)

4

1

-강의주제: 관광과 트렌드

-강의목표: 관광의 새로운 트랜드를 이해하고 문화상품개발의 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생태관광, 농어촌관광, 의료관광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관광과 문화와 트렌드

1 관광의 새로운 트랜드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문화와 트랜드

-강의목표: 새로운 문화트랜드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보보스 문화, 허브족문화, 커피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문화와 트렌드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4차 산업혁명

-강의목표: 4차 산업혁명의 출현과정과 문화관광 측면의 접근가능성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4차 산업혁명의 의의, 문화변화의 예측, 새로운 문화관광자원 측면의 함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4차 산업혁명 대두와 문 화의 변화

교재, ppt자료,

4차 산업혁명 보충자료

5

1

-강의주제: 관광소비자행동

-강의목표: 관광소비자행동의 으미와 동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광자행동의 의의, 관광자 동기 이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관광자행동과 문화

1 관광자행동 이해

교재, ppt자료,

 

소과제 발표

2

-강의주제: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강의목표: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 유형과 영향요인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관광의사결정 과정, 의사결정 영향요인- 내적요인의

유형, 외적요인 유형, 관광환경적 요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관광의사결정 요인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소비자행동 개요

-강의목표: 소비자행동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특장과 영향요인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소비자행동 모형, 영향요인, 의사결정과정, 구매후 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소비자행동 개요

교재, ppt자료,

소비자행동 보충 자료

6

1

-강의주제: 한국의 결혼문화

-강의목표: 한국의 결혼문화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 결혼문화의 개요, 웨딩산업, 혼수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동아시아의 결혼문화

1 한국의 결혼문화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중국의 결혼문화

-강의목표: 중국 결혼문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중국결혼문화 개요, 결혼 전 준비사항, 결혼식의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중국의 결혼문화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일본의 결혼문화

-강의목표: 일본결혼문화의 특징과 종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일본결혼문화 개요, 결혼식의 특징, 결혼식의 종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일본의 결혼문화

교재, ppt자료,

7

1

-강의주제: 여가문화

-강의목표: 여가의 의미와 문화적 측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여가의 어원, 여가의 개념, 여가의 정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장 여가문화의 이해

1 여가의 의미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여가행동

-강의목표: 여가행동의 매카니즘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여가의 중요성, 여가행동의 매커니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여가의 중요성과 여가행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미래의 여가

-강의목표: 미래사회의 여가에 대한 예측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현대 여가의미의 변화, 한국의 음주문화,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현대와 미래의 여가

교재, ppt자료,

과제 발표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9

1

-강의주제: 호텔과 문화

-강의목표: 호텔업의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호텔업의 발전사, 우리나라의 호텔업 발전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호텔업 문화의 이해

1 호텔업의 역사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호텔과 문화

-강의목표: 호텔업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적서비스 의존성, 호텔입지의 중요성, 고정경비 지출과다, 시설의 조기노후화, 공급의 한계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호텔업의 특성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호텔과 문화

-강의목표: 세계의 유명호텔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힐튼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쉐라톤호텔, 하이야트호텔, 홀리데이 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세계의 호텔업

교재, ppt자료,

10

1

-강의주제: 여행업

-강의목표: 여행시장의 변화와 구성원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시장의 변화, 공급자 관계, 여행업계 변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10장 여행업 및 관광기업 문화의 이해

1 여행업 변화이해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여행업

-강의목표: 국가별 여행업의 특성을 비교하여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 여행업, 일본 여행업, 영국 여행업, 미국 여행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세계 여행업 이해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관광기업

-강의목표: 관광기업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여행업, 관광숙박업, 국제회의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 시설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관광기업 문화 이해

교재, ppt자료,

11

1

-강의주제: 세계의 관광문화

-강의목표: 동남아시아의 관광문화를 비교하여 이해한다

-강의내용: 일본의 관광문화, 중국의 관광문화, 태국 및 동남아 관광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장 세계의 관광문화

1 동양의 관광문화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세계의 관광문화

-강의목표: 서양 각 국의 관광문화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영국 관광문화, 프랑스관광문화, 독일 관광문화, 미국 관광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서양의 관광문화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세계의 관광문화

-강의목표: 중동지역의 관광문화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중동지역의 관광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기타 지역 관광문화

교재, ppt자료,

중동지역 관광문화자료

12

1

-강의주제: 축제문화

-강의목표: 축제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축제의 개념과 의의, 축제의 기능, 축제의 역할과 효과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세계의 축제문화

1 축제의 의의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

추천도서: 로저 카유아,

놀이와 인간의 정체성

2

-강의주제: 한국의 축제

-강의목표: 한국의 축제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접근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한국 축제의 본질, 축제역사와 변천, 한국 축제의 역할과 기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한국 축제문화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

추천도서: 호이징아, 호모 루덴스

3

-강의주제: 세계의 축제문화

-강의목표: 세계 각 국의 축제문화의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일본의 축제, 중국의 축제, 호주의 축제, 태국의 축제, 프랑스의 축제, 스페인의 축제, 독일의 축제, 브라질 축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세계 축제문화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

소과제: 천안지역의 축

제 조사

13

1

-강의주제: 음식문화

-강의목표: 음식문화의 의미와 관광측면의 요소를 이해하고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접근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음식문화의 의미, 음식문화의 관광 요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3,14장 세계의 음식문화와 쇼핑문화

1 음식문화의 의의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동서양 음식문화 비교

-강의목표: 동서양 각 국의 음식문화의 특성을 비교하여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음식문화, 일본음식문화, 중국음식문화, 태국음식문화, 서양의 음식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동양과 서양의 음식문화

교재, ppt자료,

3

-강의주제: 동서양의 쇼핑문화

-강의목표: 동서양의 쇼핑문화를 비교 이해한다

-강의내용: 일본, 중국, 동남아 쇼핑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동양과 서양의 쇼핑문화

교재, ppt자료,

14

1

-강의주제: 관광문화의 미래

-강의목표: 관광문화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21세기 세계관광의 주요 특징, 과제와 대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5장 관광문화의 미래

1 21세기 관광문화

교재, ppt자료,

2

-강의주제: 대중문화

-강의목표: 대중문화의 기능을 이해하고 관광상품개발 측면의 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대중문화 개념, 대중문화의 기능, 대중문화와 관광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대중문화와 관광(부교재)

교재, ppt자료,

부교재 14

3

-강의주제: 한류문화

-강의목표: 한류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재도약하기 위한 전략적 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한류문화의 개요, 한류문화의 효과, 한류의 문화상품화 전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한류문화 관광(부교재)

교재, ppt자료,

부교재 14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15%

10%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수사진
    석창권 
    <약력>
    - 일본 UCC Coffee Academy Special 과정수료
    - (주) 일본 신호가베 핸드드립과정 수료
    - 한국음료산업연구원교육평가위원 부위원장
    - 커피 바리스타 필기/실기 심사위원장
    - 한국음료산업연구원 와인마스터 심사위원
    - 충청남도 바리스타 협의회장
    - 소상공인센터 홈카페 창업과정 지도교수
    - 나사렛대학교 장애학생 바리스타과정 외래교수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커피바리스타 교육과정 지도교수
    - 순천향대학교대학원 관광경영학과 박사



    <저서>
    - 커피앤 바리스타 지구출판사(2017.09.)
    - 라떼아트교재 동방디자인출판부 (2020.06)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