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리더십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18:40 ~ 21:3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경영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2. ~ 06.0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리더십의 기본 이론들과 리더십 개발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역량의 함양 및 실제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능력을 갖춘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강정애외, 리더십론, 시그마프레스, 2016 부교재: 박계홍∙김종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리더십, 학현사, 2013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리더십의 개요 강의목표: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강의 및 평가 오리엔테이션 2차시: 경영환경 변화, 리더십의 의의, 연구필요성 3차시: 리더십의 중요성, 리더십 작동원리 |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과 관리 강의목표: 리더의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 리더십과 관리 비교 2차시: 리더의 의의, 리더의 역할, 리더십역량 3차시: 성공적 리더, 성공적 리더의 역할 모형 | -교재 1장 -리더십관련 동영상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 연구 접근변천 강의목표: 리더십연구의 변천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전통적 접근이론, 전통적 접근의 주요이론 2차시: 현실적 접근이론, 현실적 접근의 주요이론 3차시: 최근의 리더십 접근, 최근의 리더십 이론 | -교재 1장 -유인물자료 -팀발표: 최근의 리더십 모델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 특성이론 강의목표: 특성이론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특성이론의 개요, 특성이론 연구 사례 분석 2차시: 성격적 특성분류 모델, 감성지능의 중요성 3차시: 리더십에 영향 미치는 특성요인 | -교재 2장 -팀발표: 감성지능과 리더십 -과제: 특성이론을 이용하여 성공적 리더 사례분석 (A4 10매 이내, 9주차 강의시간 제출)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 행동이론 강의목표: 행동이론의 모형과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리더십 행동이론의 개요, Iowa대학교 연구 2차시: Michigan대학교연구, 블레이크∙모튼의 모형 3차시: 리더십 행동이론 평가, 행동이론 사례분석 | -교재 3장 -행동이론 사례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 상황이론 강의목표: 상황이론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상황이론의 개요,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2차시: 허쉬⋅블랜차드의 상황이론, 경로-목표이론 3차시: 규범이론, 유클의 다중연결모형, 사례분석 | -교재 4,5장, -리더십상황이론 사례자료 -팀발표:상황이론 사례 | ||||||||
2 | |||||||||||
3 | |||||||||||
제 7주 | 1 | 강의주제: 변혁적 리더십 강의목표: 변혁적 리더십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변혁적 리더십의 출현배경과 의미, 구성요소 2차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3차시: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십, 사례분석 | -교재 7장 -팀발표:거래적리더십과 변혁 적 리더십 비교 -과제: 변혁적 리더십 성공 사례 분석(A4 10매 이내, 14주차 강의시간 제출)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카리스마 리더십 강의목표: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미, 연구 접근방법 2차시: 카리스마 리더십의 여러 이론, 자아개념 3차시: 카리스마 리더의 역량 강화, 사례분석 | -교재 6장 -카리스마 리더십 사례자료 -사례 동영상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전략적 리더십 강의목표: 전략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전략적 리더십 개요, 전략적 리더십 모델 2차시: CEO의 영향력, 전략적 리더십 유형 3차시: 기업환경변화와 조직혁신, 비전과 전략경영 | -교재 13장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서번트 리더십 강의목표: 서번트 리더십의 의미와 요건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개요, 서번트 리더십 요건 2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역량, 기업문화의 변화 3차시: 조직성과와의 관계, 서번트 리더십의 지침 | -교재 10장 -서번트 리더십 사례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윤리적 리더십 강의목표: 윤리적 리더십의 의미와 실천방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윤리적 리더십 유래 2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원칙, 조직성과와의 관련성 3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실천방법, 사례분석 | -교재 12장 -윤리적 리더십 사례자료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임파워먼트 강의목표: 임파워먼트와 리더십의 관련성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임파워먼트 개념, 개인과 조직의 임파워먼트 2차시: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조직성과와의 관계 3차시: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자기효능감 | -유인물자료 -팀발표:임파워먼트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서번트 리더십 강의목표: 서번트 리더십의 의미와 요건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개요, 서번트 리더십 요건 2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역량, 기업문화의 변화 3차시: 조직성과와의 관계, 서번트 리더십의 지침 | -교재 10장 -서번트 리더십 사례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각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을 강의한 후 관련 문제에 대한 토론과 사례분석을 병행하여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수업참여시 강의계획서에 따라 교재의 해당 부분을 예습하고 주제에 관련된 사례를 읽고 간단히 요약 하여 강의시간 토론 및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O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