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리더십
교육 기간
2020-03-16~2020-06-22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18:40-21:30
강의실
창학관 605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리더십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8:40 ~ 21:3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경영학 전공

강좌기간

2020.03.02. ~ 06.08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리더십의 기본 이론들과 리더십 개발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역량의 함양 및 실제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능력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강정애외, 리더십론, 시그마프레스, 2016

부교재: 박계홍김종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리더십, 학현사, 2013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리더십의 개요

강의목표: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강의 및 평가 오리엔테이션

2차시: 경영환경 변화, 리더십의 의의, 연구필요성

3차시: 리더십의 중요성, 리더십 작동원리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2

3

2

1

강의주제: 리더십과 관리

강의목표: 리더의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 리더십과 관리 비교

2차시: 리더의 의의, 리더의 역할, 리더십역량

3차시: 성공적 리더, 성공적 리더의 역할 모형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

-리더십관련 동영상

2

3

3

1

강의주제: 리더십 연구 접근변천

강의목표: 리더십연구의 변천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전통적 접근이론, 전통적 접근의 주요이론

2차시: 현실적 접근이론, 현실적 접근의 주요이론

3차시: 최근의 리더십 접근, 최근의 리더십 이론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1

-유인물자료

-팀발표: 최근의 리더십 모델

2

3

4

1

강의주제: 리더십 특성이론

강의목표: 특성이론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특성이론의 개요, 특성이론 연구 사례 분석

2차시: 성격적 특성분류 모델, 감성지능의 중요성

3차시: 리더십에 영향 미치는 특성요인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2

-팀발표: 감성지능과 리더십

-과제: 특성이론을 이용하여

성공적 리더 사례분석

(A4 10매 이내,

9주차 강의시간 제출)

2

3

5

1

강의주제: 리더십 행동이론

강의목표: 행동이론의 모형과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리더십 행동이론의 개요, Iowa대학교 연구

2차시: Michigan대학교연구, 블레이크모튼의 모형

3차시: 리더십 행동이론 평가, 행동이론 사례분석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3

-행동이론 사례자료

2

3

6

1

강의주제: 리더십 상황이론

강의목표: 상황이론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상황이론의 개요,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2차시: 허쉬블랜차드의 상황이론, 경로-목표이론

3차시: 규범이론, 유클의 다중연결모형, 사례분석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4,5,

-리더십상황이론 사례자료

-팀발표:상황이론 사례

2

3

7

1

강의주제: 변혁적 리더십

강의목표: 변혁적 리더십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변혁적 리더십의 출현배경과 의미, 구성요소

2차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3차시: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십, 사례분석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7

-팀발표:거래적리더십과 변혁

적 리더십 비교

-과제: 변혁적 리더십 성공

사례 분석(A4 10매 이내,

14주차 강의시간 제출)

2

3

8

1

중간고사

 

2

3

9

1

강의주제: 카리스마 리더십

강의목표: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미와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미, 연구 접근방법

2차시: 카리스마 리더십의 여러 이론, 자아개념

3차시: 카리스마 리더의 역량 강화, 사례분석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6

-카리스마 리더십 사례자료

-사례 동영상

2

3

10

1

강의주제: 전략적 리더십

강의목표: 전략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인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전략적 리더십 개요, 전략적 리더십 모델

2차시: CEO의 영향력, 전략적 리더십 유형

3차시: 기업환경변화와 조직혁신, 비전과 전략경영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3

 

2

3

11

1

강의주제: 서번트 리더십

강의목표: 서번트 리더십의 의미와 요건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개요, 서번트 리더십 요건

2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역량, 기업문화의 변화

3차시: 조직성과와의 관계, 서번트 리더십의 지침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0

-서번트 리더십 사례자료

2

3

12

1

강의주제: 윤리적 리더십

강의목표: 윤리적 리더십의 의미와 실천방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윤리적 리더십 유래

2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원칙, 조직성과와의 관련성

3차시: 윤리적 리더십의 실천방법, 사례분석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2

-윤리적 리더십 사례자료

2

3

13

1

강의주제: 임파워먼트

강의목표: 임파워먼트와 리더십의 관련성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임파워먼트 개념, 개인과 조직의 임파워먼트

2차시: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조직성과와의 관계

3차시: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자기효능감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유인물자료

-팀발표:임파워먼트

2

3

14

1

강의주제: 서번트 리더십

강의목표: 서번트 리더십의 의미와 요건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개요, 서번트 리더십 요건

2차시: 서번트 리더십의 역량, 기업문화의 변화

3차시: 조직성과와의 관계, 서번트 리더십의 지침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0

-서번트 리더십 사례자료

2

3

15

1

기말고사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각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을 강의한 후 관련 문제에 대한 토론과 사례분석을 병행하여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수업참여시 강의계획서에 따라 교재의 해당 부분을 예습하고 주제에 관련된 사례를 읽고 간단히 요약

하여 강의시간 토론 및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O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한형규 
    - 단국대, 호서대, 선문대, 청운대 강의
    - 나사렛대 학점은행제 경영학 전임교수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