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제1장 스포츠의 사회학적 의미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의 의미와 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②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동기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의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의 의미와 그 현상 - 스포츠의 개념 및 특성 - 스포츠의 본질 - 스포츠의 현상 ②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동기 - 스포츠참여의 동기 - 스포츠의 매료되는 이유 ③ 스포츠의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 - 마르크스주의적 접근 - 뒤르케임의 아노미적 접근 - 엘리아스의 결합태 접근법 -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문화이론적 접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제2장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및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에 대해 이해한다. ③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 및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④ 스포츠사회학의 주요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및 발달 -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 스포츠사회학의 발달과정 -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②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 -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 -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동향 ③ 스포츠사회학의 주요이론 - 구조기능주의 이론 - 갈등이론 - 비판이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 - 교환이론 - 문화연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제 3장 스포츠와 여가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와 여가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② 사회변화와 여가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③ 여가복지 서비스로서 스포츠를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와 여가의 관계 - 여가의 의미 - 여가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여가관련 요소 ② 사회변화와 여가이론 - 모더니즘과 여가이론 - 포스트모더니즘과 여가이론 ③ 여가복지 서비스로서 스포츠 - 여가복지 서비스의 개념 및 영역 - 복지서비스와 여가 서비스 - 여가복지 서비스와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제 4장 스포츠와 정치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와 정치에 대해 이해한다. ② 정치이념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남북한 체육교류에 대해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와 정치 -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및 속성 - 스포츠의 정치적 기능 - 스포츠의 정치적 상징성 - 스포츠에 대한 정치적 개입 - 정치도구화된 올림픽의 사건들 ② 정치이념과 스포츠 - 민주주의와 스포츠 - 공산주의와 스포츠 - 파시즘과 스포츠 - 나치즘과 스포츠 - 정치인의 스포츠 개입 ③ 남북한 체육교류 - 남북한 체육교류의 중요성 - 남북한 체육교류의 변화 및 현황 - 남북한 체육교류의 장애요소 - 남북단일팀의 의미와 과제 - 남북한 체육교류의 방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의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제 5장 스포츠와 경제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의 경제적 접근을 학습한다. ② 스포츠산업에 대해 이해한다. ③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의 경제적 접근 - 현대사회와 스포츠 - 스포츠의 상업화 ② 스포츠산업 - 스포츠산업의 정의와 특성 - 스포츠산업의 영역분류와 현황 - 스포츠산업의 전망 ③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 스포츠마케팅의 요소 - 스포츠마케팅의 유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의, 동영상시청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제5장 스포츠와 문화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5. 과제물 :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영역과 연구동향을 논하시오.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문화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② 문화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동· 서양의 신체문화를 이해한다. ④ 스포츠의 문화적 산물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문화의 개요 - 문화의 개념 및 특성 - 스포츠문화의 정의 및 특성 ② 문화로서의 스포츠 - 대중문화와 스포츠 - 하위문화와 스포츠 - 소비문화와 스포츠 ③ 동· 서양의 신체문화 - 동양의 신체문화 - 서양의 신체문화 - 동· 서양의 움직임 비교 ④ 스포츠의 문화적 산물 - 그림· 조각 - 영화· 드라마 - 만화· 문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2 |
3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제6장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5. 과제물 :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영역, 연구목적, 연구동향을 논하시오. |
2 | 2)강의목표: ① 매스미디어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와 관련된 매스미디어를 이해한다. ④ 미디어스포츠의 현황을 이해한다. ⑤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를 이해한다. ⑥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를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매스미디어의 개요 -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역사 -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특성 - 매스미디어 이론 ②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 우리나라의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발전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공생관계 ③ 스포츠와 관련된 매스미디어 - 스포츠와 TV ·영상매체 - 스포츠와 신문 · 저널리즘 - 스포츠와 인터넷 · 사이버공간 ④ 미디어스포츠의 현황 - 미디어스포츠의 보도현황 및 영향 - 미디어스포츠와 수용자 - 미디어스포츠와 기업가 · 스포츠 종사자 - 미디어스포츠와 산업 ⑤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 - 윤리문제에 대한 우려의 증대 - 미디어-스포츠스타의 관계에 대한 우려 ⑥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 - 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 - 스포츠이벤트의 중용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 - 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 방안 - 보편적 접근권문제의 해결 -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이익을 위한 협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제8장 스포츠와 사회학 · 교육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사회화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② 교육으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로의 사회화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를 이해한다. ④ 스포츠의 재사회화를 이해한다. ⑤ 스포츠와 일탈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사회화개요 - 사회화의 개념 - 사회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 - 스포츠사회화의 개념 - 스포츠사회화 이론 ② 교육으로서의 스포츠 - 교육의 본질과 사회화 - 스포츠교육의 목표 및 가치 - 스포츠교육의 문제 ③ 스포츠로의 사회화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스포츠의 참여동기 및 요인 - 스포츠사회화의 주관자 - 스포츠를 동한 사회화) ④ 스포츠의 재사회화 - 스포츠의 탈사회화와 재사회화 - 운동선수의 탈사회화 ⑤ 스포츠와 일탈 - 스포츠선수와 도핑 - 스포츠의 폭력행위 - 스포츠선수의 승부조작 - 사회학적 측면의 일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제9장 스포츠와 사회계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사회계층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와 사회계층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의 지배계층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계층의 개요 - 사회계층의 개념 및 정의 - 사회계층의 이론 - 사회계층의 유형 및 평가방법 ② 스포츠와 사회계층 - 스포츠계층의 개념 - 스포츠계층의 특성 ③ 스포츠의 지배계층 - 세계 스포츠조직의 지배계층 - 계층이동을 한 정상의 선수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제10장 스포츠와 페미니즘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페미니즘이론의 이해에 대해 학습한다. ② 페미니즘이론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신체담론과 페미니즘을 이해한다. ④ 여성스포츠의 고찰과 페미니즘을 이해한다. ⑤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페미니즘이론의 이해 - 페미니즘의 기원과 목적 - 페미니즘의 발전과정 - 페미니즘의 다양한 이론 - 페미니즘이론과 스포츠 ② 신체담론과 페미니즘 - 신체담론의 변천 - 신체담론에 관한 페미니즘적 비판 ③ 여성스포츠의 고찰과 페미니즘 - 성차별의 기원 및 여성의 신체활동 - 올림픽에서의 여성스포츠 ④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 - 스포츠참여에 따른 성의 편견 -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제 12 주 | 1 | 1)강의주제: 제11장 스포츠와 사회조직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스포츠조직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② 우리나라의 스포츠조직을 이해한다. ③ 세계의 스포츠조직을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조직의 개요 - 스포츠조직의 개념과 특성 - 스포츠조직의 수준 - 조직통제와 리더십 - 스포츠조직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학적 핵심개념 ② 우리나라의 스포츠조직 - 공식조직으로서 스포츠행정조직 - 생활체육운동 조직 ③ 세계의 스포츠조직 - IOC, FIFA, Sports Accord<전 GAISF>, ANOC, ISF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제 13 주 | 1 | 1)강의주제: 제12장 올림픽과 월드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2 | 2)강의목표: ① 올림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② 월드컵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올림픽 - 고대올림픽, 근대올림픽, 역대 근대올림픽대회, 올림픽의 상징들, 올림픽대회가 갖는 의미) ② 월드컵 - 월드컵대회의 배경 - 역대 월드컵대회 - 2002년 한 · 일월드컵대회의 심볼 - 2002년 한 · 일월드컵대회 개최가 갖는 의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
제 14 주 | 1 | 1)강의주제: 제13장 21세기의 사회와 스포츠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
2 | 2)강의목표: ① 21세기 사회의 추론과 스포츠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② 정보화사회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③ 고령화사회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④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⑤ 세계화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
3 | 3)강의세부내용: ① 21세기 사회의 추론과 스포츠 전망 - Bell의 후기산업사회 이론과 스포츠 - Toffler의 정보화사회 이론과 스포츠 - Naisbitt의 메가트랜드 이론과 스포츠 - Drucker의 후기자본주의 이론과 스포츠 - Kennedy의 21세기 준비이론과 스포츠 ② 정보화사회와 스포츠 - 정보화사회의 개요 - 스포츠정보화 - 정보화사회의 스포츠유형 ③ 고령화사회와 스포츠 -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변화와 노인문제 - 고령화사회의 스포츠 ④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 즐거움과 참여의 스포츠 - 힘과 성취의 스포츠 - 사행산업과 스포츠 - 스포츠도박의 양면성 ⑤ 세계화와 스포츠 - 세계화의 개요 - 세계화와 스포츠 - 스포츠세계화를 위한 제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제 15 주 | 1 |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 |
2 |
3 |
5. 성적 평가 방법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35% | 35% | 15% | 15% | % | 100 % | |
6. 수업 진행 방법 |
- 스포츠사회학은 이론중점으로 학습자와 함께 진행하는 발표, 토론식 수업을 진행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9. 강의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