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스포츠사회학
교육 기간
2020-03-22~2020-06-28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일08:30-11:1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스포츠사회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30 ~ 11:1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체육학

강좌기간

2020.03.08. ~ 06.14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스포츠의 의미, 스포츠의 사회학적 의미,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스포츠 사회학의 기원,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3)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목적, 연구영역, 연구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4) 스포츠와 여가,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경제, 스포츠와 문화,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스포츠와 사회화, 교육, 스포츠와 사회계층, 스포츠와 페미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5) 올림픽, 월드컵의 기원, 특성, 사회학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스포츠사회학 +플러스 제2정전판 / 원영식 저 / 대경북스 / 2012

- 부교재 : 핵심 스포츠사회학/ 최영옥 저 / 대경북스 / 2012

- 부교재 : 스포츠사회학-2/ 한태룡, 박보현 공저 / 레인보우북스 / 2013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1장 스포츠의 사회학적 의미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스포츠의 의미와 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동기를 이해한다.

스포츠의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의 의미와 그 현상

- 스포츠의 개념 및 특성

- 스포츠의 본질

- 스포츠의 현상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동기

- 스포츠참여의 동기

- 스포츠의 매료되는 이유

스포츠의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

- 마르크스주의적 접근

- 뒤르케임의 아노미적 접근

- 엘리아스의 결합태 접근법

-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문화이론적 접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2

1

1)강의주제: 2장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2

2)강의목표: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및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에 대해 이해한다.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 및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스포츠사회학의 주요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및 발달

-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 스포츠사회학의 발달과정

-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

-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

-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동향

스포츠사회학의 주요이론

- 구조기능주의 이론

- 갈등이론

- 비판이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

- 교환이론

- 문화연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3

1

1)강의주제: 3장 스포츠와 여가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스포츠와 여가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변화와 여가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여가복지 서비스로서 스포츠를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와 여가의 관계

- 여가의 의미

- 여가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여가관련 요소

사회변화와 여가이론

- 모더니즘과 여가이론

- 포스트모더니즘과 여가이론

여가복지 서비스로서 스포츠

- 여가복지 서비스의 개념 및 영역

- 복지서비스와 여가 서비스

- 여가복지 서비스와 스포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1

1)강의주제: 4장 스포츠와 정치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스포츠와 정치에 대해 이해한다.

정치이념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남북한 체육교류에 대해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와 정치

-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및 속성

- 스포츠의 정치적 기능

- 스포츠의 정치적 상징성

- 스포츠에 대한 정치적 개입

- 정치도구화된 올림픽의 사건들

정치이념과 스포츠

- 민주주의와 스포츠

- 공산주의와 스포츠

- 파시즘과 스포츠

- 나치즘과 스포츠

- 정치인의 스포츠 개입

남북한 체육교류

- 남북한 체육교류의 중요성

- 남북한 체육교류의 변화 및 현황

- 남북한 체육교류의 장애요소

- 남북단일팀의 의미와 과제

- 남북한 체육교류의 방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의

5

1

1)강의주제: 5장 스포츠와 경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스포츠의 경제적 접근을 학습한다.

스포츠산업에 대해 이해한다.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의 경제적 접근

- 현대사회와 스포츠

- 스포츠의 상업화

스포츠산업

- 스포츠산업의 정의와 특성

- 스포츠산업의 영역분류와 현황

- 스포츠산업의 전망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 스포츠마케팅의 요소

- 스포츠마케팅의 유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의, 동영상시청

6

1

1)강의주제: 5장 스포츠와 문화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5. 과제물 :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영역과 연구동향을 논하시오.

2

2)강의목표:

스포츠문화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 서양의 신체문화를 이해한다.

스포츠의 문화적 산물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문화의 개요

- 문화의 개념 및 특성

- 스포츠문화의 정의 및 특성

문화로서의 스포츠

- 대중문화와 스포츠

- 하위문화와 스포츠

- 소비문화와 스포츠

· 서양의 신체문화

- 동양의 신체문화

- 서양의 신체문화

- · 서양의 움직임 비교

스포츠의 문화적 산물

- 그림· 조각

- 영화· 드라마

- 만화· 문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6장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5. 과제물 :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영역, 연구목적, 연구동향을 논하시오.

2

2)강의목표:

매스미디어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스포츠와 관련된 매스미디어를 이해한다.

미디어스포츠의 현황을 이해한다.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를 이해한다.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를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매스미디어의 개요

-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역사

-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특성

- 매스미디어 이론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 우리나라의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발전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공생관계

스포츠와 관련된 매스미디어

- 스포츠와 TV ·영상매체

- 스포츠와 신문 · 저널리즘

- 스포츠와 인터넷 · 사이버공간

미디어스포츠의 현황

- 미디어스포츠의 보도현황 및 영향

- 미디어스포츠와 수용자

- 미디어스포츠와 기업가 · 스포츠 종사자

- 미디어스포츠와 산업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

- 윤리문제에 대한 우려의 증대

- 미디어-스포츠스타의 관계에 대한 우려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

- 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

- 스포츠이벤트의 중용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

- 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 방안

- 보편적 접근권문제의 해결

-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이익을 위한 협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9

1

1)강의주제: 8장 스포츠와 사회학 · 교육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스포츠사회화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으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스포츠로의 사회화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를 이해한다.

스포츠의 재사회화를 이해한다.

스포츠와 일탈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사회화개요

- 사회화의 개념

- 사회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

- 스포츠사회화의 개념

- 스포츠사회화 이론

교육으로서의 스포츠

- 교육의 본질과 사회화

- 스포츠교육의 목표 및 가치

- 스포츠교육의 문제

스포츠로의 사회화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스포츠의 참여동기 및 요인

- 스포츠사회화의 주관자

- 스포츠를 동한 사회화)

스포츠의 재사회화

- 스포츠의 탈사회화와 재사회화

- 운동선수의 탈사회화

스포츠와 일탈

- 스포츠선수와 도핑

- 스포츠의 폭력행위

- 스포츠선수의 승부조작

- 사회학적 측면의 일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및 발표

10

1

1)강의주제: 9장 스포츠와 사회계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사회계층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와 사회계층을 이해한다.

스포츠의 지배계층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사회계층의 개요

- 사회계층의 개념 및 정의

- 사회계층의 이론

- 사회계층의 유형 및 평가방법

스포츠와 사회계층

- 스포츠계층의 개념

- 스포츠계층의 특성

스포츠의 지배계층

- 세계 스포츠조직의 지배계층

- 계층이동을 한 정상의 선수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1

1

1)강의주제: 10장 스포츠와 페미니즘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페미니즘이론의 이해에 대해 학습한다.

페미니즘이론과 스포츠를 이해한다.

신체담론과 페미니즘을 이해한다.

여성스포츠의 고찰과 페미니즘을 이해한다.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페미니즘이론의 이해

- 페미니즘의 기원과 목적

- 페미니즘의 발전과정

- 페미니즘의 다양한 이론

- 페미니즘이론과 스포츠

신체담론과 페미니즘

- 신체담론의 변천

- 신체담론에 관한 페미니즘적 비판

여성스포츠의 고찰과 페미니즘

- 성차별의 기원 및 여성의 신체활동

- 올림픽에서의 여성스포츠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

- 스포츠참여에 따른 성의 편견

-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2

1

1)강의주제: 11장 스포츠와 사회조직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스포츠조직의 개요에 대해 학습한다.

우리나라의 스포츠조직을 이해한다.

세계의 스포츠조직을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조직의 개요

- 스포츠조직의 개념과 특성

- 스포츠조직의 수준

- 조직통제와 리더십

- 스포츠조직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학적 핵심개념

우리나라의 스포츠조직

- 공식조직으로서 스포츠행정조직

- 생활체육운동 조직

세계의 스포츠조직

- IOC, FIFA, Sports Accord<GAISF>, ANOC, ISF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3

1

1)강의주제: 12장 올림픽과 월드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2)강의목표:

올림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월드컵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올림픽

- 고대올림픽, 근대올림픽, 역대 근대올림픽대회, 올림픽의 상징들, 올림픽대회가 갖는 의미)

월드컵

- 월드컵대회의 배경

- 역대 월드컵대회

- 2002년 한 · 일월드컵대회의 심볼

- 2002년 한 · 일월드컵대회 개최가 갖는 의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토론

14

1

1)강의주제: 1321세기의 사회와 스포츠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2)강의목표:

21세기 사회의 추론과 스포츠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화사회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고령화사회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세계화와 스포츠를 이해한다.

3

3)강의세부내용:

21세기 사회의 추론과 스포츠 전망

- Bell의 후기산업사회 이론과 스포츠

- Toffler의 정보화사회 이론과 스포츠

- Naisbitt의 메가트랜드 이론과 스포츠

- Drucker의 후기자본주의 이론과 스포츠

- Kennedy21세기 준비이론과 스포츠

정보화사회와 스포츠

- 정보화사회의 개요

- 스포츠정보화

- 정보화사회의 스포츠유형

고령화사회와 스포츠

-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변화와 노인문제

- 고령화사회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 즐거움과 참여의 스포츠

- 힘과 성취의 스포츠

- 사행산업과 스포츠

- 스포츠도박의 양면성

세계화와 스포츠

- 세계화의 개요

- 세계화와 스포츠

- 스포츠세계화를 위한 제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5

1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5. 성적 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15%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스포츠사회학은 이론중점으로 학습자와 함께 진행하는 발표, 토론식 수업을 진행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