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태권도행정실무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14:30 ~ 17:1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태권도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7. ~ 06.2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우리나라는 태권도 국제기구인 세계태권도연맹과 태권도 총본산인 국기원, 태권도 종주국의 자부심에 맞는 최대 규모로서 태권도 성지 순례와 수련의 장을 조성해 태권도 발전 및 종주국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적 태권도 문화관광 자원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태권도 세계화의 핵심적인 역할로 무주 태권도원이 개원되는 현 시점에서 국제적인 태권도 대회와 국제 이벤트를 개최되고 있다. 태권도 행정실무는 태권도 주요 행정기관인 세계태권도연맹,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아시아태권도연맹, 한국대학태권도연맹, 태권도 진흥재단 및 태권도원에 대한 행정업무 및 국제적인 태권도 대회 및 태권도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담당인력 양성을 위한 방안으로 태권도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태권도 행정의 학문적 영역에 관한 이해와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체육행정학 / 이병익 / 레인보우복스, 2015 -부교재 : 국제태권도대회 행정론, 정예수, 레인보우북스, 2008 -부교재: 체육행정학총론, 이현정, 대경북스, 2009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체육행정의 의의 2) 강의목표: ① 체육행정의 개념과 유사개념을 이해한다. ② 체육행정의 정의를 설명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체육행정의 개념, 체육행정의 정의를 설명한다 ② 체육행정의 학문적 연구영역을 설명한다, ③ 체육행정가의 역할과 임무를 설명한다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 6.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 체육행정학의 발달과정 2) 강의목표: ① 체육행정학의 국외, 국내 성장을 이해한다. ② 체육경영학의 전망, 과제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채육행정학의 국외성장을 설명한다 ② 체육행정학의 국내 성장을 설명한다 ③ 체육행정학의 전망과 과제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 체육행정의 과정 2) 강의목표 : ① 체육행정의 기회, 조직, 명령, 보고과정을 이해한다. ② 체육행정의 조정, 예산, 평가과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기회과정, 조직과정, 인사과정을 설명한다 ② 명령, 보고과정, 예산과정, 평가과정을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체육행정의 조직과 제도 2) 강의목표 : ① 체육행정 조직의 개념 및 정의를 이해한다. ② 체육행정 조직의 유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한국의 중앙행정 조직의 편제와 기능을 설명한다 ② 한국 체육관련 조직의 변천을 설명한다 ③ 외국의 중앙행정 부처의 체육, 스포츠 행정조직을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학교체육행정, 생활체육행정, 엘리트 체육행정 2) 강의목표: ① 학교체육행정 관리를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행정 관리를 이해한다. ③ 엘리트 체육행정 관리를 이해한다. -조직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학교체육행정의 의의, ② 학교체육행정의 및 관리 문제점, 개선방안을 설명한다 ③ 생활체육행정의 의의, 필요성, 목적을 설명한다 ④ 생활체육관리의 구성요소, 활성화 방안요소를 설명한다 ⑤ 엘리트 체육의 발전과정, 정책방향을 설명한다 ⑥ 엘리트 체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한다 ⑦ 엘리트 체육의 개선방향을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국기원의 개요 2) 강의목표 : ① 국기원의 설립배경을 이해한다. ② 국기원의 목적, 기능,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국기원의 설립배경, 설립목적을 설명한다 ② 국기원의 조직기능을 설명한다 ③ 국기원의 행정역할을 설명한다 ④ 국기원의 인사조족,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 과제물 : 태권도행정기관의 설립배경 및 목적, 행정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
2 | ||||||||||||||
3 | ||||||||||||||
제 8주 | 1 | 1) 강의주제: 세계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세계태권도연맹의 설립과정 및 배경을 이해한다. ② 세계태권도연맹의 목적을 이해한다. ③ 세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과 행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세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설립목적을 설명한다 ② 세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세계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세계태권도연맹의 인사조직를 설명한다 ⑤ 세계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대한태권도협회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대한태권도협회의 설립배경과 목적을 이해한다. ② 대한태권도협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대한태권도협회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대한태권도협회의 조직기능과 역할을 설명한다 ③ 대한태권도협회의 행정관리,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대한태권도협회의 인사조직,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④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인사 및 조직관리를 설명한다 ⑤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제목 : 아시아태권도연맹의 개요 2) 강의주제 : ①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조직기능 및 행정관리를 설명한다. ③ 아시아태권도연맹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 ④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인사관리를 설명한다. ⑤ 아시아태권도연맹의 재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제목 : 태권도진흥재단의 개요 2) 강의주제 : ① 태권도진흥재단의 설립배경, 목적을 이해한다, ② 태권도진흥행재단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태권도진흥재단의 설립배경, 목적을 설명한다 ② 태권도진흥재단의 조직기능 및 역할을 설명한다 ③ 태권도진흥재단의 행정관리 ④ 태권도진흥재단의 행정프로그램을 설명한다 ⑤ 태권도진흥재단의 인사행정관리를 설명한다 ⑥ 태권도진흥재단의 재정행정관리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 국내 태권도대회 행정의 개요 2) 강의목표: ① 국내 태권도대회의 조직구성을 이해한다. ② 국내 태권도대회의 유치과정을 이해한다. ③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운영 및 관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① 국내 태권도대회의 행사계획, 년간계획를 설명한다. ② 국내 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을 설명한다. ③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장 시설 및 예약을 설명한다 ④ 국내 태권도대회의 경기운행 계획수립을 설명한다 ⑤ 국내 태권도대회의 업무승인 및 협의, 예산편성을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 행정개요 2) 강의목표 : ①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기획과정을 이해한다. ②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승인절차를 이해한다. ③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경기운영, 예상편성을 이해한다. ④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과 추진계획을 이해한다. -국제태권도대회의 재정및예산편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간략) : ①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기획, 승인절차를 설명한다. ②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행사진행계획을 설명한다. ③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조직편성을 설명한다. ④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종합추친계획을 설명한다 ⑤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선수유치, 안전관리를 설명한다 ⑥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재정, 예산편성 관리를 설명한다. ⑦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업무협의, 승인을 설명한다. ⑧ 국제 및 세계태권도대회의 부대행사, 대회홍보를 설명한다. | 1. 주교재 :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태권도 행정실무를 이해해야 하며, 다소 지루하고 무거운 내용이 될 수 있지만, 태권도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와 동영상을 통하여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O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