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스포츠마케팅
교육 기간
2020-03-19~2020-06-25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목12:10-15:0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스포츠마케팅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 ~ 15: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태권도학, 체육학

강좌기간

2020.03.05. ~ 06.18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과 대상영역을 이해한다.

2.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과 전략수립과정을 이해한다.

3. 스포츠마케팅과 관련지어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4. 스포츠마케팅조사의 종류와 구체적인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5.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필요성과 세분화방법을 습득하고 표적시장 선정능력을 갖춘다.

6. 스포츠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및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7.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및 각 단계의 영향요인을 이해하고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8. 이벤트, 스폰서십, 라이센싱 등의 개념과 활동내용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 재: 백 광 외 2, 2016, 스포츠마케팅플러스, 대경북스

부 교 재: 이병기 외 1, 2016, 스포츠마케팅플러스, 대경북스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강의방향 및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정의를 이해한다.

1차시: 강의진행, 수업준비, 성적평가, 과제 등 안내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정의를 이해하고 발표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형태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형태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2

3

2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정의 이해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 국가적 필요성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계획수립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기업사명의 정의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수립과정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SWOT분석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p. 16~25

1-2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변화

- 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스포츠 활동

2

3

3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목표설정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의 전략수립과 수행 및 평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2차시: 경기와 인구통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조사과정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 조사과정의 범위설정 및 계획수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27~30

1-2

스포츠에 대한 정책적

패러다임의 전환

- 생활체육 참여의 양 이상

으로 참여의 질에 대한

관심증대

2

3

4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마케팅의 조사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마케팅조사계획의 수립 및 정보수집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와 표적시장선정 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시장 세분화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인구통계적 세분화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39~40

1-3

스포츠 산업의 특성 및

시장규모

-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

및 현황

2

3

5

1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한다.

1차시: 시장세분화의 심리적, 행동적 세분화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표적시장의 선정방법을 이해한다.

2차시: 시장세분화의 규모와 성장가능성의 선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표적시장의 선정

3차시: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조적 매력성 및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59-62

2-2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 관람스포츠 소비자의

증가에 따른 프로스포츠

의 활성화

2

3

6

1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소비자의 형태 및 행동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사회계층에 의한 문화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스포츠소비자의 문화적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72~74

3-1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 참여스포츠소비자의 분류

2

3

7

1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개인적 요인을 알아보고 토론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지각과 학습에 의한 심리적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토론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요인을 분류하여 학습하고 이해한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3-3 p. 79~84

스포츠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

- 스포츠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과제: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 지고 있는 기업의 현황을

조사하시오

과제요건: A4 5~7매 이내

글자크기 한글 12

줄 간격 160

13주차 강의시간에 제출

2

3

8

1

중간고사

 

2

3

9

1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한다

1차시: 소비자의 기대 불일치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관여도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의 관여도의 정의와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충성도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고객충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3-3 p. 85~90

스포츠소비자의 행동

영향요인

- 스포츠소비자의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

2

3

10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제품의 구성요소 및 제품 포지셔닝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2차시: 스포츠제품의 가격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의 특징을 이해한다.

3차시: 가격의 개념 및 결정요인 가격의 결정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한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4-3 p. 108~110

제품 포지셔닝

-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2

3

11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장소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시설의 위치 및 배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촉진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에 촉진믹스의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공중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PR의 개념 및 목적과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7-3 p. 158~159

유통과 장소

- 유통경로의 개념

2

3

12

1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믹스의 구성요소와 역할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가격, 장소, 촉진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장소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장소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가격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가격과 PR,에 대해 알아본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8-3 p. 170~188

스포츠와 촉진믹스

-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2

3

13

1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스폰서의 참여이유 및 후원이유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 스폰서십의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의 공식스폰서와 타이틀 스폰서에 대해 알아본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9-3 p. 210~212

스포츠 스폰서십

- 스포츠 스폰서십의 획득

및 효과

2

3

14

1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구조를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단체와 스폰서 및 스폰서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계획수립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폰서십의 목표와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폰서십과 미디어의 관련성과 역할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폰서십과 미디어의 관계와 TV 중계권에 대해 알아본다.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1 p. 218~222

스포츠 에이전트

- 스포츠에이전트의

의의 및 업무

2

3

15

1

기말고사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