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스포츠마케팅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목 12:10 ~ 15: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태권도학, 체육학 | |||||||||
강좌기간 | 2020.03.05. ~ 06.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과 대상영역을 이해한다. 2.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과 전략수립과정을 이해한다. 3. 스포츠마케팅과 관련지어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4. 스포츠마케팅조사의 종류와 구체적인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5.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필요성과 세분화방법을 습득하고 표적시장 선정능력을 갖춘다. 6. 스포츠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및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7.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및 각 단계의 영향요인을 이해하고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8. 이벤트, 스폰서십, 라이센싱 등의 개념과 활동내용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 교 재: 백 광 외 2, 2016, 스포츠마케팅플러스, 대경북스 부 교 재: 이병기 외 1, 2016, 스포츠마케팅플러스, 대경북스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강의방향 및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정의를 이해한다. 1차시: 강의진행, 수업준비, 성적평가, 과제 등 안내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정의를 이해하고 발표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형태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형태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정의 이해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 국가적 필요성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계획수립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기업사명의 정의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수립과정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SWOT분석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p. 16~25 1장-2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변화 - 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스포츠 활동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의 관리과정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목표설정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의 전략수립과 수행 및 평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2차시: 경기와 인구통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 조사과정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 조사과정의 범위설정 및 계획수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27~30 1장-2 스포츠에 대한 정책적 패러다임의 전환 - 생활체육 참여의 양 이상 으로 참여의 질에 대한 관심증대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 조사 -강의목표: 마케팅의 조사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마케팅조사계획의 수립 및 정보수집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와 표적시장선정 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시장 세분화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인구통계적 세분화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39~40 1장-3 스포츠 산업의 특성 및 시장규모 -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 및 현황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스포츠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한다. 1차시: 시장세분화의 심리적, 행동적 세분화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표적시장의 선정방법을 이해한다. 2차시: 시장세분화의 규모와 성장가능성의 선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강의목표: 표적시장의 선정 3차시: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조적 매력성 및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59-62 2장-2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 관람스포츠 소비자의 증가에 따른 프로스포츠 의 활성화 | |||||||||||
2 | ||||||||||||||
3 | ||||||||||||||
제 6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소비자의 형태 및 행동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사회계층에 의한 문화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스포츠소비자의 문화적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주교재, PPT자료 부교재 : p. 72~74 3장-1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 참여스포츠소비자의 분류 | |||||||||||
2 | ||||||||||||||
3 | ||||||||||||||
제 7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개인적 요인을 알아보고 토론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지각과 학습에 의한 심리적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토론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소비자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소비자행동의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요인을 분류하여 학습하고 이해한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장-3 p. 79~84 스포츠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 - 스포츠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과제: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 지고 있는 기업의 현황을 조사하시오 과제요건: A4 5~7매 이내 글자크기 한글 12 줄 간격 160 13주차 강의시간에 제출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한다 1차시: 소비자의 기대 불일치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관여도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소비자의 관여도의 정의와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강의목표: 스포츠소비자의 충성도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고객충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장-3 p. 85~90 스포츠소비자의 행동 영향요인 - 스포츠소비자의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제품의 구성요소 및 제품 포지셔닝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2차시: 스포츠제품의 가격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 제품의 특징을 이해한다. 3차시: 가격의 개념 및 결정요인 가격의 결정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한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3 p. 108~110 제품 포지셔닝 -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장소에 대해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시설의 위치 및 배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촉진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에 촉진믹스의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공중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PR의 개념 및 목적과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3 p. 158~159 유통과 장소 - 유통경로의 개념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Ⅱ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믹스의 구성요소와 역할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가격, 장소, 촉진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Ⅱ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장소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장소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주제: 스포츠마케팅믹스Ⅱ -강의목표: 스포츠마케팅의 제품과 가격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마케팅의 가격과 PR,에 대해 알아본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3 p. 170~188 스포츠와 촉진믹스 -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을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 스폰서의 참여이유 및 후원이유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2차시: 스포츠 스폰서십의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3차시: 스포츠의 공식스폰서와 타이틀 스폰서에 대해 알아본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장-3 p. 210~212 스포츠 스폰서십 - 스포츠 스폰서십의 획득 및 효과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구조를 이해한다. 1차시: 스포츠단체와 스폰서 및 스폰서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포츠 스폰서십의 계획수립과정을 이해한다 2차시: 스폰서십의 목표와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강의주제: 스포츠 스폰서십 -강의목표: 스폰서십과 미디어의 관련성과 역할을 이해한다 3차시: 스폰서십과 미디어의 관계와 TV 중계권에 대해 알아본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1 p. 218~222 스포츠 에이전트 - 스포츠에이전트의 의의 및 업무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5 % | 15 % | 1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