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 기간
2020-03-18~2020-06-24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수08:50-13:0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여가및레크리에이션

학점

3

주당시간

4

강의시간

08:50 ~ 13: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태권도학

강좌기간

2020.03.04. ~ 06.17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여가의 개념, 여가의 유사개념, 정의, 특성을 학습한다.

여가의 학문적 연구, 성격, 연구영역,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3.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특성, 유형을 학습한다.

4. 현대사회의 사회적 변화와 여가문화의 특성을 학습한다.

5. 생애주기에 따라 여가동기, 여가유형, 여가활동의 특성을 학습한다.

6. 여가 산업 및 정책의 개념, 정의, 유형, 필요성을 학습한다.

7. 여가 서비스, 여가 마케팅, 여가관련법을 학습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 김려경 외 2/ 대경북스 / 2017

- 부교재 : 여가, 레크리에이션 / 곽한병, 이미혜 / 대왕사 / 2016

- 부교재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비밀 / 이미정 외8/ 일일사/ 2017

- 부교재 : 여가, 레크리에이션 / 김오중, 최장효 / 대경북스 / 2018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 여가의 개념과 의미

-강의목표 : 여가의 개념을 이해한다.

여가의 유사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의 어원, 개념, 학자별 개념을

학습한다.

여가의 유사개념을 학습한다.

여가의 정의, 특성, 기능, 가치를 학습한다.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1

여가의 개념과 의미

 

CHAPTER 03

여가와 관련 개념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주교재, PPT 자료

P. 9 ~ 32

 

부교재(1), PPT 자료

P. 41 ~96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여가의 학문적 연구

-강의목표 : 여가의 학문적 성격, 연구영역,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강의내용 : 과학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한다.

과학의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사회과학의 특성을 학습한다.

사회과학의 과학적 연구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01

여가와 관련 개념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17 ~ 37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분위기 조성 게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을 학습한다.

분위기 조성 게임의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62 ~ 168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팀웍 증진을 위한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팀웍 증진을 위한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팀웍 증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을 학습한다.

팀워 증진 게임의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69 ~ 170

(여가, 레크리에이션)

2

1

-강의주제 : 여가와 현대사회

-강의목표 : 여가와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과학기술 사회의 특징을 학습한다.

고령화 사회를 학습한다.

저출산 사회를 학습한다.

여초사회를 학습한다.

1인 가구사회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2

여가와 현대사회

 

주교재, PPT 자료

P. 37 ~ 65

2

-강의주제 : 여가와 현대사회

-강의목표 : 여가의 사회학적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여가와 문화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사회적 변화와 여가를 학습한다.

사회적 변화와 영양요인을 학습한다.

사회와 여가의 특성을 학습한다.

문화와 문명, 문화의 개념을 학습한다.

여가문화의 형성, 특성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2

여가와 현대사회

 

CHAPTER 04, 05

여가와 사회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105 ~ 145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실내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실내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실내 게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70 ~ 183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실외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실외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실외 게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83 ~ 192

(여가, 레크리에이션)

3

1

-강의주제 : 여가와 생애주기

-강의목표 : 여가와 생애주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유년기 여가를 학습한다.

청년기 여가를 학습한다.

성년기 여가를 학습한다.

노년기 여가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3

여가와 현대사회

주교재, PPT 자료

P. 77 ~ 99

2

-강의주제 : 여가행동

-강의목표 : 여가행동을 이해한다.

여가경험의 만족을 이해한다.

여가행동의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행동의 개념, 특성, 영향요인을

학습한다.

여가행동의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06

여가와 사회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주교재, PPT 자료

P. 37 ~ 54

 

부교재(1), PPT 자료

P. 145 ~ 189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수중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수중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수중 게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을 학습한다.

수중 게임의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93 ~ 196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민속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민속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민속 게임을 위한 진행방법, 준비물을 학습한다.

민속 게임의 기대효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197 ~ 201

(여가, 레크리에이션)

4

1

-강의주제 : 여가와 정책

-강의목표 : 여가정책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여가관련 정책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정책의 필요성을 학습한다.

여가관련 정책을 학습한다.

여가관련법 및 제도를 학습한다.

여가관련 정책의 과제 및 시사점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4

여가와 현대사회

주교재, PPT 자료

P. 100 ~ 139

2

-강의주제 : 세계의 여가정책과 사례

-강의목표 : 세계의 여가정책을 이해한다.

세계의 여가정책 사례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미국 영국, 일본의 여가정책과 사례를 학습한다.

노르웨이, 스웨텐의 여가정책과 사례를 학습한다.

텐마크, 핀란드의 여가정책과 사례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세계와 여가정책

및 사례

주교재, PPT 자료

P. 186 ~ 134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민속 무용을 이해한다. (1)

-강의내용 : 민속 무용의 특징, 유형을 학습한다.

민속 무용의 프로그램 구성, 효율적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민속 무용의 춤출 때의 태도, 평가를 학습한다.

민속 무용의 기본배열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02 ~ 205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민속 무용을 이해한다. (2)

-강의내용 : 민속무용의 포메이션을 학습한다.

민속무용의 방향선을 학습한다.

민속무용의 기본자세, 스탭을 학습한다.

민속무용의 실제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06 ~ 218

(여가, 레크리에이션)

5

1

-강의주제 : 여가와 산업

-강의목표 : 여가산업의 정의, 분류를 이해한다.

여가산업의 규모, 부가차치, 동향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산업 정의, 분류를 학습한다.

여가산업 규모, 부가가치를 학습한다.

여가산업 동향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4

여가와 산업

주교재, PPT 자료

P. 143 ~ 152

2

-강의주제 : 여가산업과 서비스

-강의목표 : 여가산업을 이해한다.

여가 서비스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산업의 성장배경을 학습한다.

여가산업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한다.

여가산업의 유형을 학습한다.

여가 서비스, 여가 서비스품질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07

여가와 사회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01 ~ 231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경스포츠와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경스포츠의 정의를 학습한다.

경스포츠의 특징과 장점을 학습학다.

용구를 이용한 경스포츠의 유형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19 ~ 228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리드업의 개념, 정의를 학습한다.

리드업의 지도와 평가를 학습한다.

리드업 게임의 실제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29 ~ 236

(여가, 레크리에이션)

6

1

-강의주제 : 여가 마케팅

-강의목표 : 여가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 마케팅의 개념의 학습한다.

여가 마케팅의 특성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08

여가마케팅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35 ~ 251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여가 마케팅

-강의목표 : 여가 마케팅 믹스를 이해한다.

통합적 여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여가 마케팅 믹스를 학습한다.

여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08

여가마케팅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35 ~ 251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테니스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야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테니스형 리드업 게임의 실기를 학습한다.

야구형 리드업 게임의 서클 소프트볼, 히트핀 베이스볼의 실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29 ~ 236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배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배구형 리더업 게임의 실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29 ~ 236

(여가, 레크리에이션)

7

1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강의목표 : 크리에이션의 어원과 정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의 어원, 개념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의 정의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9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55 ~ 263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의 활동, 기능과 효과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의 기능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의 효과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9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55 ~ 263

 

과제 : 생애주기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과제요건: A4 10매 이내

글자크기 한글 12

줄 간격 160

12주차 제출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농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농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농구형 리더업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엔드볼 게임, 사이드라인 바스켓볼의 실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29 ~ 236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축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축구형 리드업 게임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축구형 리더업 게임의 유형을 학습한다.

축구형 리더업 게임의 특징,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29 ~ 236

(여가, 레크리에이션)

8

1

 

중간고사는 문항별 난이도 상 : 20%, : 50%, : 30% 비율과 객관식과 주관식(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으로 각 문항별 배점을 표기하여 출제한다.

2

중간고사

3

 

9

1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의 프로그램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본영역, 현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본영역을 학습한다.

공공, 여가, 레크리에이션 시설 현황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7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념

주교재, PPT 자료

P. 235 ~ 249

2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교육과 지도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 교육을 이해한다.

레크리에이션 지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교육의 개념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교육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정의, 목표, 방법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 유의사항, 자격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0

레크리에이션 교육과 지도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69 ~ 284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하이킹, 피크닉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하이킹, 피크닉의 정의를 학습한다.

하이킹, 피크닉의 목적과 종류를 학습한다.

하이킹, 피크닉의 계획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37 ~ 243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하이킹, 피크닉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하이킹, 피크닉의 준비단계를 학습한다.

하이킹, 피크닉의 실시할 때의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하이킹, 피크닉의 실제를 학습힌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37 ~ 243

(여가, 레크리에이션)

10

1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의 실천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을 이해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모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모형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유의사항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8

레크리에이션 실천

주교재, PPT 자료

P. 251 ~ 267

2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의 현장적용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의 현장적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현장적용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적용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9

레크리에이션 현장지도

주교재, PPT 자료

P. 273 ~ 275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레크리에이션 댄스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의의를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지도상 유의점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유형과 실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92 ~ 309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탐출의 개요, 분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탈춤의 개요, 분포를 학습한다.

탈춤의 기본장단과 불림을 학습한다.

탈춤의 실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310 ~ 320

(여가, 레크리에이션)

11

1

-강의주제 : 치료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를 이해한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목적을 이해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범위와 방향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를 학습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을 학습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대상을 학습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범위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1

치료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93 ~ 307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치료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과정을 이해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과정으로 치료 서비스, 교육, 훈련서비스, 참여서비스를 학습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유형으로 임상적 치료방법, 특수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1

치료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PPT 자료

P. 293 ~ 307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치료 레크리에이션 실기 1

-강의목표 : 건강박수 실기를 이해한다.

자존감 박수 실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건강박수의 목적,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건강박수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자존감 박수의 목적,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자존감 박수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9. 놀이로 함께하는 치료 레크레이션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203 ~ 213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

4

-강의주제 : 치료 레크리에이션 실기 2

-강의목표 : 계단 안마실기를 이해한다.

모래성 종이컵 쌓기, 바벨탑 종이컵 쌓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계단 안마의 목적,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계단 안마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모래성 종이컵 쌓기의 목적,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모래성 종이컵 쌓기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바벨탑 종이컵 쌓기를 목적,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바벨탑 종이컵 쌓기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9. 놀이로 함께하는 치료 레크레이션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203 ~ 213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

12

1

-강의주제 :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청소년의 정의를 이해한다.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청소년의 정의를 학습한다.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2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PPT 자료

P. 309 ~ 319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한다.

청소년 레크리에이션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청소년의 역사적, 사회적 관점으로서의 청소년 문화를 학습한다.

청소년 레크리에이션의 의의와 필요성을 학습한다.

청소년 레크리에이션의 놀이적 특성을 학습한다.

청소년 레크리에이션의 발전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2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PPT 자료

P. 309 ~ 319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플라잉디스크 스포츠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기원과 역사를 학습한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기원과 역사를 학습한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특징을 학습한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기본기술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44 ~ 252

(여가,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실제

-강의목표 : 플라잉디스크 스포츠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유형을 학습한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개인종목을 학습한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의 단체종목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부교재(3)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3), PPT 자료

P. 244 ~ 252

(여가, 레크리에이션)

13

1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노인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노인의 개념을 학습한다.

노인의 특성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3

노인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331 ~ 349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노인복지의 개념과 문제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노인복지의 개념을 학습한다.

노인복지의 문제점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3

노인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331 ~ 349

(여가, 레크리에이션)

3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실기 1

-강의목표 : 실버힐링 건강체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버 건강체조의 개념, 필요성을 학습한다.

실버 건강체조의 유형, 기대효과, 진행방법,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섬마을 선생님 영암 아리랑 율종체조, 보약 같은 친구 율동체조를 학습한다.

련님, 애두나무 처녀 율동체조, 막대놀이 손유희, 두 바퀴, 노파진동, 서울구경 율동체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6. 특별한 실버 힐링 건강 체조 코칭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159 ~ 171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4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실기 2

-강의목표 : 힐링 도구체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실버 힐링 도구체조의 정의, 필요성을 학습한다.

실버 힐링 도구체조의 유형, 준비물, 기대효과,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소도구 체조, 접시 체조, 공 체조, 막걸이병 체조 소고체조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8. 건강을 위한 힐링 체조, 도구체조 코칭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2), PPT 자료

P. 181 ~ 189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14

1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노인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노인 레크리에이션의 의의를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의 욕구와 기능을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의 목표를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3

노인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331 ~ 349

(여가, 레크리에이션)

2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강의목표 : 노인 레크리에이션의 발전방안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노인전용 레크리에이션 시설이나 공간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을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 교육의 장 제공을 학습한다.

노인 전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양성을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 참여환경의 조성을 학습한다.

노인 레크리에이션 우대제도의 확충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강의, 토론, 질의응답

CHAPTER 13

노인 레크리에이션

 

부교재(1) :

여가,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자료

P. 331 ~ 349

(여가, 레크리에이션)

3

-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실기 3

-강의목표 : 발로 고리걸어 옮기기 실기를 이해한다.

짐볼 이용한 볼링놀이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발로 고리걸러 옮기기의 목적, 준비물을 학습한다.

발로 고리걸어 옮기기의 진행방법,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짐볼 볼링놀이의 목적, 준비물,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짐볼 볼링놀이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9. 놀이로 함께하는 치료 레크레이션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P. 222 22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

4

-강의주제 : 노인 레크리에이션 실기 4

-강의목표 : 돼지물러 나간다 실기를 이해한다.

솔방올 옮기기 실기를 이해한다.

풍선 옮기기 실기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 돼지물러 나간다 놀이의 목적, 준비물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돼지물러 나간다 놀이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솔방올 옮기기 놀이의 목적, 준비몰,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솔방올 옮기기 놀이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풍선 옮기기 놀이의 목적, 준비물, 진행방법을 학습한다.

풍선 옮기기 놀이의 기대효과, 유의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진행 : 이론, 실습, 토론, 질의응답

9. 놀이로 함께하는

치료 레크리에이션

 

부교재(2)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부교재, PPT

P. 223 227

( 행복한 웃음치료사 레크리에이션 )

15

1

기말고사

기말고사는 문항별 난이도 상 : 20%, : 50%, : 30% 비율과 객관식과 주관식(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으로 각 문항별 배점을 표기하여 출제한다.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