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부동산원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목 18:40 ~ 21:3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부동산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5. ~ 06.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부동산학의 기초분야로써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각론을 위한 기본적인 학습을 한다. 2. 각종 부동산 관련 제도와 부동산시장의 복잡한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3. 부동산원론의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부동산원론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 부동산원론의 제반 정책 및 실무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6. 부동산원론의 실제적 경험에 상호 토의 및 반론을 제시할 수 있다. 7. 부동산원론의 핵심적 이슈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이들을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부동산학원론 / 남두도서 / 김원규, 김행조 저 / 2012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학의 기초이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과 부동산학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부동산학의 범위를 일반학문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학에 대한 국제적인 추세를 알아보고, 시간적인 개념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과 부동산학의 정의 ② 부동산의 특성 ③ 부동산 활동 ④ 부동산학의 국제적 추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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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의 경제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경제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을 수 있다. ③ 부동산 가격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수요와 공급 ② 부동산 균형가격과 거미집이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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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시장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과 일반경제의 연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시장의 경기변동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시장의 개념, 유형,완전경쟁시장,시장의 특성과 기능 ② 부동산시장의 분석, 경기변동, 광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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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경영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 경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경영 과정을 이해한다. ③ 부동산산업의 직업윤리표를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경영과 일반경영의 차이 ② 부동산경영 정의 ③ 부동산경영과정 ④ 부동산업과 직업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부동산산업의 직업윤리표 작성 실습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 부동산산업의 직업윤리표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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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중개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중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에스크로우제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중개 의의, 변천과정, 특징 ② 부동산계약의 특징 ③ 부동산 중개활동 ④ 부동산 에스크로우 제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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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권리분석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권리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거래사고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권리분석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권리분석 정의 ② 부동산 거래사고유형 ③ 부동산 권리분석 ④부동산 권리보증제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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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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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컨설팅 활동 2)강의목표 ① 부동산컨설팅관련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쟁점과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컨설팅관련법을 이해하고, 제한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컨설팅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컨설팅 의의, 중요성, 업무 ② 부동산컨설팅 분석, 컨설턴트 ③ 부동산컨설턴트의 자격요건 ④ 부동산 컨설턴트의 직업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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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입지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입지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주택지의 입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공업지/상업지을 입지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입지의 의의 ② 부동산 주택지 입지 ③ 부동산 공업지/상업지 입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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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금융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금융의 중요성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투자금융의 주요쟁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금융의 의의, 원칙, 체계 ② 주택구입자금 ③ 주택저당채권의 유동화 ④ 부동산 투자금융, 주요쟁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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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관리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관리에 대해 살펴본다. ② 부동산관리활동을 알아본다. ③ 부동산관리 위험요소에 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관리 개념, 내용, 3방식 ③ 부동산 관리활동, 토지/건물관리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② 과제)아파트 할인정책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13~14주 발표 및 제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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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개발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개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요와 공급이 판촉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개발권 이전제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발의 의의, 주체, 개발과정 ② 개발의 타당성분석 ③ 개발권 이전제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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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투자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 투자의 현 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투자와 투기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투자분석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투자의 현 실태/특성 ② 자산3분법 ③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 투자분석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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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정책/조세/평가론 2)강의목표 ① 부동산정책, 조세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감정평가제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부의 주택정책, 부동산 관련 조세 ② 부동산 감정평가 3방식7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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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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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5 % | 10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시사적 동영상을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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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