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가족상담및치료
교육 기간
2020-03-17~2020-06-23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8:40-21:3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가족상담 및 치료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8:40-21:3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상담학 전공자

강좌기간

2020.03.03. ~ 06.16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 및 등장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제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가족상담 및 치료의 질적 경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5.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 이영분외 4/ 학지사 / 2016

부교재 : 가족치료의 이해(2) / 정문자외 3/ 학지사 / 2011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가족치료의 개념과 이론

2)강의목표:

가족치료의 개념을 이해한다.

가족치료의 실천현장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치료의 정의

체계론적 접근

현대가족의 변화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실천현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강의주제: 가족치료 발달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전통적 가족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탈근대주의 가족치료 확립을 찾을 수 있다.

한국의 가족치료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치료 기반의 확립

패러다임의 전환

가족치료의 도입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2)강의목표:

가족 경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가족 하위체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순환적 인과성

3)강의세부내용:

부부/형제/부모/부모-자녀 하위체계

항상성/피드백/의사소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가족사정

2)강의목표:

가족사정의 개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족사정의 내용에 대해 방향을 이해한다.

가족사정의 방법을 구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체계적 맥락/ 가족생활 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강점과 자원/ 특별히 고려해야 할 문제들

가족사정의 방법

가계도를 활용한 가족사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자료

2

3

5

1

1)강의주제: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

2)강의목표: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구별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건강한 가족에 대한 관점/ 증상의 발달

불안과 분화/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의 8가지 기본 개념

개입목표/ 개입기법/ 개입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교수자시연, 실습

ppt자료

2

3

6

1

1)강의주제: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사례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의 개입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문제/ 가족배경/ 개입목표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7

1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과제)가계도를 활용한 가족사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사정을 서술 하시오.

2

3

8

1

1)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2)강의목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적 배경/ 주용인물/ 관점

자아존중감/ 생존 유형/ 가족 규칙

개입목표/ 변화과정/ 개입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9

1

1)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사례의 개요를 설명 할 수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문제/ 가족 배경

초기 단계/ 중간 단계/ 종결 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

2)강의목표: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배경가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설명 할 수 있다.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상담사와 내담자 관계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발달/ 기본 원리와 가정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유형

상담구성과 과업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1

1

1)강의주제: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사례의 개요에 대하여 살펴본다.

해결중심 단기 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문제/ 가족배경

1회기 상담/ 2회기 상담/ 3회기 상담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ppt자료

 

 

2

3

12

1

1)강의주제: 이야기 치료 모델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이야기 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이야기 치료 모델 상담사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이야기 치료 모델의 기법들에 대한 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이야기치료의 세계관/ 이야기치료의 원리/ 이야기치료의 인물들

문제의 외재화/ 상대적 영향 질문/ 독특한 결과/ 행동질문과 정체성 질문/ 과거에 대한 재저작 대화/ 회원 재구성 대화/ 정의예식 기술을 숙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동영상 시청후 토론

ppt자료

동영상

 

2

3

13

1

1)강의주제: 이야기 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사례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이야기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제시된 문제/ 가족배경

1회기상담/ 2회기상담/ 3회기상담/ 4회기상담과 그 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ppt자료

동영상

2

3

14

1

1)강의주제: 한국 가족치료의 전망과 과제

2)강의목표

사회문제에 민감한 가족치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문화적 다양성 시대의 가족치료의 경험과 상담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치료의 효과성 증진

가족치료 상담사의 자격제도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ppt자료

동영상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

35 %

15 %

15 %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각 과정에 관련된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해당사항 없음.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수사진
    박재식 
    - 백석상담센타 근무
    - 아가페상담센타 운영
    - 한국목회상담협회 전문상담가
    -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자격심사위원장
    -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전문교수
    -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 전문상담가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여성의 부정적 정서
    회복과정에 관한 연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