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가족상담 및 치료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18:40-21:3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상담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 및 등장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제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가족상담 및 치료의 질적 경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5.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 이영분외 4인 / 학지사 / 2016 부교재 : 가족치료의 이해(2판) / 정문자외 3인 / 학지사 / 2011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가족치료의 개념과 이론 2)강의목표: ①가족치료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가족치료의 실천현장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치료의 정의 ②체계론적 접근 ③현대가족의 변화 ④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실천현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가족치료 발달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①전통적 가족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②탈근대주의 가족치료 확립을 찾을 수 있다. ③한국의 가족치료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치료 기반의 확립 ②패러다임의 전환 ③가족치료의 도입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2)강의목표: ①가족 경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가족 하위체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순환적 인과성 3)강의세부내용: ①부부/형제/부모/부모-자녀 하위체계 ②항상성/피드백/의사소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가족사정 2)강의목표: ①가족사정의 개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가족사정의 내용에 대해 방향을 이해한다. ③가족사정의 방법을 구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체계적 맥락/ 가족생활 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강점과 자원/ 특별히 고려해야 할 문제들 ②가족사정의 방법 ③가계도를 활용한 가족사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 2)강의목표: ①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②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구별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건강한 가족에 대한 관점/ 증상의 발달 ②불안과 분화/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의 8가지 기본 개념 ③개입목표/ 개입기법/ 개입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교수자시연, 실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①사례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②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의 개입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문제/ 가족배경/ 개입목표 ②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 과제)가계도를 활용한 가족사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사정을 서술 하시오.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2)강의목표: ①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②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이론적 배경/ 주용인물/ 관점 ②자아존중감/ 생존 유형/ 가족 규칙 ③개입목표/ 변화과정/ 개입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①사례의 개요를 설명 할 수 있다. ②경험적 가족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문제/ 가족 배경 ②초기 단계/ 중간 단계/ 종결 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 2)강의목표: ①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배경가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설명 할 수 있다. ②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상담사와 내담자 관계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발달/ 기본 원리와 가정 ②내담자와의 관계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유형 ③상담구성과 과업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해결중심 단기 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①사례의 개요에 대하여 살펴본다. ②해결중심 단기 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문제/ 가족배경 ②1회기 상담/ 2회기 상담/ 3회기 상담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2 주 | 1 | 1)강의주제: 이야기 치료 모델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①이야기 치료 모델의 배경과 가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②이야기 치료 모델 상담사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③이야기 치료 모델의 기법들에 대한 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이야기치료의 세계관/ 이야기치료의 원리/ 이야기치료의 인물들 ②문제의 외재화/ 상대적 영향 질문/ 독특한 결과/ 행동질문과 정체성 질문/ 과거에 대한 재저작 대화/ 회원 재구성 대화/ 정의예식 기술을 숙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동영상 시청후 토론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이야기 치료 모델의 실제 2)강의목표: ①사례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②이야기치료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제시된 문제/ 가족배경 ②1회기상담/ 2회기상담/ 3회기상담/ 4회기상담과 그 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14 주 | 1 | 1)강의주제: 한국 가족치료의 전망과 과제 2)강의목표 ①사회문제에 민감한 가족치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②문화적 다양성 시대의 가족치료의 경험과 상담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족치료의 효과성 증진 ②가족치료 상담사의 자격제도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각 과정에 관련된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사항 없음.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