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진로상담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15:10 ~ 18: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상담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진로선택이론 및 진로발달이론을 이해하여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정보 탐색방법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말할 수 있다. 3. 진로심리검사 활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진로상담의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진로지도와 관련된 공신력 있는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를 선별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진로상담과 직업 / 박선영, 김지영, 오효정, 오은경 공저 / 정민사 / 2014 - 부교재 : 학교진로상담 2판 / 김봉환, 정철영, 김병석 공저 /학지사 / 2016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진로상담의 개요 2) 강의목표: 진로와 진로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진로와 진로상담의 정의 ② 진로문제 & 진로상담의 영역 ③ 직업 및 진로상담의 역사 및 최근 동향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② 교재, ppt 자료 ③ 발표주제 제시 “내 생애의 진로주기” “직업 환경에 따른 진로지도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진로선택 이론 2)강의목표: 여러 진로선택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과정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선택이론이란 ② 특성요인이론, 인간중심이론, 정식역동이론에 기반을 둔 진로상담 ③ 행동주의, 욕구이론, 인성이론, 현실요법, 개인주의심리학에 기반을 둔 진로상담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진로 및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 자료 제시 ③ 과제 제시 “진로 관련 심리검사에 대한 자기분석 및 대학 졸업 후 자신의 진로를 세부적으로 구상하여 기술한 보고서”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 진로발달이론 & 진로의사결정이론 2)강의목표 : 진로선택 과정에 대한 발달적 접근방법 및 진로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① Ginzberg, Super, Tuckman, Gottfredson, Schein의 5가지 진로발달이론 ② Gelatt, Katz, Harren 등의 진로의사결정이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직업상담사 관련 복습퀴즈 문제 풀기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직업적응과 진로전환이론 2)강의목표: 직업적응이론을 이해하고 직업환경 간의 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강의세부내용: ① 직업적응이란 ② 직업성격과 직업환경 ③ 진로전환이론과 최신의 진로이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직업상담사 관련 복습퀴즈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진로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진로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상담의 필요성 ② 진로상담의 과정 이해 및 적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진로상담 관련 사례 제시 ③ 상담구조화 실습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진로상담의 기법 2)강의목표: 진로에 대한 자기이해 및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정체성 ② 진로의사결정 ③ 커리어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제작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생애진로탐색 & 진로가계도 기법 활용 실습 ③ 과제제시 “커리어포트폴리오 제작 프로그램 평가”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진로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2)강의목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평가도구를 이해하고 선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흥미검사와 적성검사 ② 성격검사와 가치관검사 ③ 진로발달 및 진로성숙도검사 ④ 기타 심리검사의 이해 및 활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심리검사 활용 사이트 선별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진로 및 적업정보의 활용 2)강의목표: 진로정보의 개념 및 직업정보의 수집방법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정보의 개념 ② 진로정보의 수집방법 ③ 진로 및 직업정보의 활용과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직업인 심층인터뷰 실습 ③ 직업정보 활용 사이트 선별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직업교육과 대상별 진로상담 2)강의목표: 직업교육의 개념과 대상 및 수준별에 따른 진로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교육의 개념 ② 진학체계에 따른 진학정보의 활용 ③ 대상별 진로상담(청소년, 여성, 장애인, 준고령자, 다문화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최근 진로지도 현황 관련 자료 제시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직업세계의 이해 2)강의목표: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가치관 및 직업윤리의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 ② 직업의식과 직업가치관 ③ 직업윤리 ④ 직업의 종류 ⑤ 직업능력개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직업가치관 검사 ③ 변화하는 직업정보 조사, 직업능력개발 사이트 선별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2)강의목표: 직업카드를 통해 다양한 직업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직업카드란 ② 직업카드의 활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직업카드 분류 기법 실습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집단진로지도 프로그램 2)강의목표: 진로집단상담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및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진로지도 프로그램 ② 진로집단상담의 과정 적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진로집단 프로그램 실습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직업과 직무능력 2)강의목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이해하고 성격특성에 맞는 직무를 선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②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요소 ③ 핵심역량개발 ④ 기타 진로상담 활용방법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 ① 교재, ppt자료 ②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역량개발 평가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론과 실습, 인터넷 자료 검색활용 및 프로그램 평가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이론을 토대로 실제 시연 및 실습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사항 없음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