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진로상담
교육 기간
2020-03-03~2020-06-16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5:10-18: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진로상담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5:10 ~ 18: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상담학 전공

강좌기간

2020.03.03. ~ 06.16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진로선택이론 및 진로발달이론을 이해하여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정보 탐색방법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말할 수 있다.

3. 진로심리검사 활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진로상담의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진로지도와 관련된 공신력 있는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를 선별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진로상담과 직업 / 박선영, 김지영, 오효정, 오은경 공저 / 정민사 / 2014

- 부교재 : 학교진로상담 2 / 김봉환, 정철영, 김병석 공저 /학지사 / 2016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진로상담의 개요

2) 강의목표: 진로와 진로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서 & 진로와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문제 & 진로상담의 영역

직업 및 진로상담의 역사 및 최근 동향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교재, ppt 자료

발표주제 제시

내 생애의 진로주기

직업 환경에 따른 진로지도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2

3

2

1

1)강의주제: 진로선택 이론

2)강의목표: 여러 진로선택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과정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선택이론이란

특성요인이론, 인간중심이론, 정식역동이론에 기반을 둔 진로상담

행동주의, 욕구이론, 인성이론, 현실요법, 개인주의심리학에 기반을 둔 진로상담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진로 및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 자료 제시

과제 제시

진로 관련 심리검사에 대한 자기분석 및 대학 졸업 후 자신의 진로를 세부적으로 구상하여 기술한 보고서

2

3

3

1

1)강의주제 : 진로발달이론 & 진로의사결정이론

2)강의목표 : 진로선택 과정에 대한 발달적 접근방법 및 진로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Ginzberg, Super, Tuckman, Gottfredson, Schein5가지 진로발달이론

Gelatt, Katz, Harren 등의 진로의사결정이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직업상담사 관련 복습퀴즈 문제 풀기

2

3

4

1

1)강의주제: 직업적응과 진로전환이론

2)강의목표: 직업적응이론을 이해하고 직업환경 간의 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강의세부내용:

직업적응이란

직업성격과 직업환경

진로전환이론과 최신의 진로이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ppt자료

직업상담사 관련 복습퀴즈

2

3

5

1

1)강의주제: 진로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진로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과정 이해 및 적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진로상담 관련 사례 제시

상담구조화 실습

2

3

6

1

1)강의주제: 진로상담의 기법

2)강의목표: 진로에 대한 자기이해 및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정체성

진로의사결정

커리어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제작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생애진로탐색 & 진로가계도 기법 활용 실습

과제제시

커리어포트폴리오 제작 프로그램 평가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진로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2)강의목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평가도구를 이해하고 선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흥미검사와 적성검사

성격검사와 가치관검사

진로발달 및 진로성숙도검사

기타 심리검사의 이해 및 활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심리검사 활용 사이트 선별

2

3

9

1

1)강의주제: 진로 및 적업정보의 활용

2)강의목표: 진로정보의 개념 및 직업정보의 수집방법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정보의 개념

진로정보의 수집방법

진로 및 직업정보의 활용과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직업인 심층인터뷰 실습

직업정보 활용 사이트 선별

2

3

10

1

1)강의주제: 직업교육과 대상별 진로상담

2)강의목표: 직업교육의 개념과 대상 및 수준별에 따른 진로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교육의 개념

진학체계에 따른 진학정보의 활용

대상별 진로상담(청소년, 여성, 장애인, 준고령자, 다문화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최근 진로지도 현황 관련 자료 제시

2

3

11

1

1)강의주제: 직업세계의 이해

2)강의목표: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가치관 및 직업윤리의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

직업의식과 직업가치관

직업윤리

직업의 종류

직업능력개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직업가치관 검사

변화하는 직업정보 조사, 직업능력개발 사이트 선별

 

 

 

2

3

12

1

1)강의주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2)강의목표: 직업카드를 통해 다양한 직업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직업카드란

직업카드의 활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직업카드 분류 기법 실습

 

2

3

13

1

1)강의주제: 집단진로지도 프로그램

2)강의목표: 진로집단상담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및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집단진로지도 프로그램

진로집단상담의 과정 적용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진로집단 프로그램 실습

 

2

3

14

1

1)강의주제: 직업과 직무능력

2)강의목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이해하고 성격특성에 맞는 직무를 선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요소

핵심역량개발

기타 진로상담 활용방법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교재, ppt자료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역량개발 평가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론과 실습, 인터넷 자료 검색활용 및 프로그램 평가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이론을 토대로 실제 시연 및 실습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해당사항 없음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