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성격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08:50 ~ 11:4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심리·상담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성격심리학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이론과 성격형성에 대한 특징 및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격발달과 구조를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삶에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성격의 변화를 유발하는 다양한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고 성격의 성숙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 부교재 : 성격심리학 / Charles S.Carver, Michael F. Scheier 공저: 김교헌 역 / 학지사/ 2012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성격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2)강의목표: 성격의 개념, 성격심리학의 주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을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오리엔테이션 & 성격의 중요성 ② 성격의 개념 ③ 성격심리학의 주요 관심사 ④ 성격심리학의 연구주제 ⑤ 성격심리학의 발전 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교재, ppt자료 ④ 발표 주제 선정 “성격이론별 발표”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이해와 평가 2)강의목표: 성격의 유형과 특질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성격의 병리와 성격강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유형과 성격특질 ② 부적응적인 성격특성 ③ 긍정적인 성격특성 - 수업방법: 강의, 시청각,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영상자료 “부적응적 Vs. 적응적 성격특성 관련 동영상”시청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측정과 평가 2)강의목표: 성격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성격평가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평가의 개념 ② 성격평가의 절차 ③ 성격평가의 방법과 도구 - 수업방법: 강의, 평가,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과제 제시 성격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평가 및 해석을 3매 내외로 보고서 형식에 맞게 정리하시오.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발달 2)강의목표: 인간의 성격형성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결정요인(진화, 유전, 문화) ② 유전과 성격 ③ 문화와 성격 ④ 성격발달과 심리사회적 요인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토론주제 제시 “성격의 결정적 요인이 무엇인가? 유전대 환경 혹은 기질대 환경”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구조 2)강의목표: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동기와 정서, 성격과 인지 및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과 동기 ② 성격과 정서 ③ 성격과 인지 ④ 성격과 행동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토론주제 제시 “성격의 발달과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정신분석이론 2) 강의목표: 정신분석의 기본가정, 성격구조, 성격의 발달 및 치료와 평가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본가정 ② 성격의 구조 ③ 성격의 발달 ④ 성격과 방어기제 ⑤ 정신장애의 치료 ⑥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발제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분석심리학 및 개인심리학 이론 2) 강의목표: 분석심리학 및 개인심리학의 기본가정, 성격구조, 성격의 발달 및 치료와 평가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본가정 ② 성격의 구조 ③ 성격의 발달 ④ 성격과 방어기제 ⑤ 정신장애의 치료 ⑥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발제자료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행동주의이론 2) 강의목표: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개념과 관점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본가정 ② 고전적 조건형성 ③ 조작적 조건형성 ④ 추동감소이론 ⑤ 사회적 학습이론 ⑥ 정신병리와 행동치료 ⑦ 행동주의 이론과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발제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인지주의 이론 2) 강의목표: 인지주의 이론의 개념과 여러 이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주의 이론의 개요 ② Kelly의 개인적 구성개념 ③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④ Beck의 인지이론 ⑤ 인지주의이론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발제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이론 2) 강의목표: 인본주의 이론과 실존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본주의 이론 ② 실존주의이론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발제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성격과 인간관계 2) 강의목표: 성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성격의 대인관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 ② 성격의 대인관계 이론 ③ 성격 5요인과 인간관계 ④ 성격과 성인기의 사랑 및 결혼 ⑤ 성격강점으로서의 사랑 ⑥ 성격장애와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토론주제 제시 “성격강점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성격과 직업적 성취 및 행복 2)강의목표: 성격이 직업활동과 직업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직업활동과 인생 ② 성격과 직업만족 ③ 성격과 직무수행 ④ 몰입과 직업활동 ⑤ 직업적 성취에 기여하는 성격강점 ⑥ 직업과 자기실현 ⑦ 성격과 여가, 종교, 건강 및 행복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토론주제 제시 “직업적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적 특징은 무엇이며, 몰입을 촉진하는 방법을 제시해보자”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성격의 변화와 성숙 2) 강의목표: 성격변화의 의미와 변화원인을 설명할 수 있고 심리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변화 ② 성격의 개선과 성숙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① 교재, ppt자료 ② 토론주제 제시 “행복도가 높은 사람들의 성격적 특성은 무엇이며, 성숙한 인격형성을 조력하기 위한 치료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론,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이론에 대한 이해를 위한 토론과 질의응답 및 발표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