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상담론
교육 기간
2020-03-04~2020-06-17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수13:10-16: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상담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3:10 ~ 16: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아동학

강좌기간

2020.03.04. ~ 06.17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의미와 아동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과 역할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2. 다양한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동의 무의식, 아동의 문제, 아동의 인지, 행동, 관계 등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3. 아동의 부적응 행동, 심리적인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는 심리평가 방법에 대해 배우고, 아동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4.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예술을 이용한 상담기법 등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5.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보육현장의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아동상담 / 이성한 외2/ 공동체/ 2018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2)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강의진행, 수업참가자의 준비사항, 성적 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 아동상담의 개념

- 생활지도, 심리치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1 제시: 아동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3주차에 제출)

과제2 제시: 어린이집에서 보이는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상담적 접근 방법 및 지도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4주차에 발표 및 제출)

2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해

2) 강의목표: 상담의뢰의 호소내용인 문제행동의 기준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며 상담의 범위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통계적/사회문화적/의학적/발달적 기준에 따른 문제행동의 기준

- 아동문제의 원인

- 아동상담의 범위와 문제영역

- 아동과 관련된 정신장애 진단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영상시청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의 다양한 문제행동)

3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유형과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2) 강의목표: 상담의 형태, 기간에 따른 아동상담의 유형과 아동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별상담, 집단상담

- 단기상담, 장기상담

- 아동상담 의뢰방법

- 아동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

-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1) 강의주제: 아동이해의 방법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비행동,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에는 아동들의 생각, 이유, 욕구 등이 내포되어 있음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이 나타내는 증상/ 문제행동의 의미

- 문제행동의 원인과 근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강의주제: 아동기록의 방법 1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측정, 기록,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일상생활관찰법

- 자연적 관찰법

- 실험적 관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1) 강의주제: 아동기록의 방법 2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측정, 기록,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법

- 조사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연습(면접법 연습)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 면접법 방법 영상)

상담연습

(면접법 실시)

3

1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환경구성

2) 강의목표: 아동상담을 위한 알맞은 물리적 환경 구성(상담실 내부, 놀잇감 등) 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상담실 내부의 환경구성

- 놀잇감 구성: 일상생활관련 놀잇감, 창의성 표현을 위한 놀잇감, 공격성 표출을 위한 놀잇감, 게임 놀잇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놀이실)

2

1) 강의주제: 상담과 윤리적 문제

2) 강의목표: 상담 윤리강령, 비빌보장 등에 대한 상담의 윤리 이해를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윤리강령과 실천 기준

- 비밀보장, 상담기록, 상담관계의 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1) 강의주제: 내담자 상담기록 방법

2) 강의목표: 내담자 상담기록의 중요성 및 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 기록 보존의 중요성

- 내담자 상담자료 기록 방법

- 상담기록 형식

- 상담 기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1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

2) 강의목표: 내담아동의 문제에 관한 다양한 단서나 정보를 종합하여 상담 목표와 전략을 구성하는 사례개념화의 중요성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접수면접

접수면접의 과정

사례개념화의 개념 및 내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교재, ppt자료

부교재

사례자료

(아동상담 사례개념화

실제 사례 자료)

2

1) 강의주제: 상담목표 설정

2) 강의목표: 초기면접과 사례개념화를 통해 아동의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 구별하기

- 조작적 용어로 상담 목표 설정하기

- 상담목표 설정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지 참여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지

(사례를 읽고, 파악한 후 적절한 상담 목표 설정해보기)

3

1) 강의주제: 상담의 구조화

2) 강의목표: 아동상담 과정에서의 조건, 절차, 한계 설정 등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구조화의 정의

- 상담구조화의 내용

- 아동상담의 구조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교재, ppt자료

부교재

 

5

1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과정 및 상담 초기단계의 특징

2) 강의목표: 일반적인 상담과정에 대해 이해를 기반으로 초기 상담 단계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과정의 7단계

- 아동상담의 초기과정

- 초기 아동행동의 진단에 필요한 사항

- 초기 아동상담의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아동상담의 과정>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상담 과정)

2

1) 강의주제: 아동상담 중기, 말기 단계의 특징

2) 강의목표: 아동상담 중기, 후기 상담단계의 목표와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중기의 상담 목표와 특징

- 중기 상담기법

- 상담 말기의 상담 목표와 특징

- 말기 상담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아동상담의 과정>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평가

2) 강의목표: 아동상담의 매 회기 상담 평가 및 최종평가에 대해 이해를 증진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내용 요약하고 평가하기

- 상담종결보고서 작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아동상담의 과정>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상담의 평가)

6

1

1) 강의주제: 심리평가의 이해

2) 강의목표: 아동이 보여주는 심리적 특성이나 이상 정도를 살펴보고 진단하는 전체적인 과정인 심리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평가와 심리검사

- 심리평가의 목적과 기능

- 심리검사의 실시 시 고려사항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유형 및 종류

2) 강의목표: 인지, 정서/사회성, 행동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심리검사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심리검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및 심리적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지능검사

- 그림 검사

- SCT, KFD

- 투사 검사

- ADHD, K-CBCL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 실시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그림 검사, SCT실시 )

심리검사지

 

3

1) 강의주제: 심리평가보고서 작성

2) 강의목표: 심리검사를 실시해 보고, 검사결과를 해석 및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평가 보고서의 내용

(배경 및 의뢰사유, 행동관찰, 검사결과, 결과 해석 및 소견, 권고사항)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교재, ppt자료

부교재

심리검사결과지

 

7

1

1)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2) 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 성격의 발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상담기법에 대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꿈 분석

- 자유연상,

- 전이분석, 저항의 분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꿈 분석, 자유연상

상담 실습)

3

1) 강의주제: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2) 강의목표: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대한 지식과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생활양식

- 사회적 관심, 가족 내 위치, 열등감

- 상담 기법 (통찰, 재정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9

1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이해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주요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적 장

- 유기체, 자아

- 자아실현 경향성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2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 모델의 목표 및 과정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목표 및 목표달성을 위한 상담자의 역할

- 인간중심 상담의 진행과정 및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상담기법들에 대한 이해와 기술을 증진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 공감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일치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 실습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위한 상황 제시. 상담 기법 연습 자료)

10

1

1) 강의주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이해

2) 강의목표: 행동적 상담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발달과 주요 개념

- 조작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강의주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

- 변별

- 반응형성 , 연쇄화

- 토큰 경제

- 타임아웃,

- 체계적 탈감작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3

1) 강의주제: 인지행동적 상담 모델

2) 강의목표: 인지행동적 상담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발달

- 인지, 정서, 행동의 관계

- 엘리스 이론

- 비합리적 신념, 합리적 신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지 참여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비합리적인 신념 찾기,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기)

11

1

1) 강의주제: 놀이치료

2) 강의목표: 놀이를 주 매체로 사용하여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의 치료적 가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 놀이치료)

2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실제

2) 강의목표: 놀이치료실의 환경 및 놀잇감, 놀이치료 기법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실의 환경

-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 놀이치료 치료의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놀이치료실의 배경 및 환경구성))

3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기법1

2) 강의목표: 놀이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해 및 기술을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추적하기

- 내용 재진술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활동 자료

 

12

1

1) 강의주제: 놀이치료 기법 2

2) 강의목표: 놀이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해 및 기술을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감정 반영하기

- 책임감 돌리기

- 제한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연습 활동 자료

 

2

1) 강의주제: 게임놀이치료

2) 강의목표: 게임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기법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 게임놀이치료의 유형

- 보드게임을 활용한 게임놀이치료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게임놀이치료 활동자료

3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과정

2) 강의목표: 놀이치료 사례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의 과정 및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과정

- 놀이치료의 초기, 중기, 말기 과정의 특징 및 상담자의 역할

- 사례연구를 통한 놀이치료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놀이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놀이치료 학회논문지

13

1

1) 강의주제: 미술치료

2) 강의목표: 미술의 기본적인 개념 및 특징을 바탕으로 미술이 지닌 치료적 가치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미술

- 미술의 특징

- 미술매체의 특징

- 미술의 치료적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과제1발표

<11장 미술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1 발표 및 제출

 

2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접근방법

2) 강의목표: 미술치료의 다양한 이론에 대한 이해와 미술치료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모델

- 창조적 행위로의 미술치료 모델

- 절충적 미술치료 모델

- 미술치료의 환경 및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11장 미술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연습 자료

3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과정 및 미술작품에 대한 해석

2) 강의목표: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과정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그림에 대한 해석 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치료의 도입, 활동, 토론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 아동그림 해석(크기, 필압, , 왜곡, 생략, 크기, 위치, 반복의 의미해석)

-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그림해석)

<11장 미술치료>

교재, ppt자료

부교재

그림 자료

14

1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의의 및 목적

2) 강의목표: 부모상담의 의의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함으로 부모상담을 위한 기본 자세를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상담의 의의

- 부모와 자녀의 관계

- 부모상담의 목적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부모상담>

교재, ppt자료

부교재

 

2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일반적 원칙

2) 강의목표: 부모상담의 주제영역을 파악하고, 부모 상담 시 지켜야 할 원칙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호소내용

- 아동의 발달력

- 양육환경

- 부모상담의 원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부모상담의 실제 연습

<12장 부모상담>

교재, ppt자료

부교재

부모상담 활동자료

3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기술 및 준비

2) 강의목표: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상담 진행 시 유의사항

- 아동의 문제행동에 따른 부모상담내용

- 부모교육 프로그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과제2발표 및 제출

<12장 부모상담>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2 제출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