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2)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강의진행, 수업참가자의 준비사항, 성적 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 아동상담의 개념 - 생활지도, 심리치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1 제시: 아동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3주차에 제출) 과제2 제시: 어린이집에서 보이는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상담적 접근 방법 및 지도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4주차에 발표 및 제출) | 2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해 2) 강의목표: 상담의뢰의 호소내용인 문제행동의 기준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며 상담의 범위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통계적/사회문화적/의학적/발달적 기준에 따른 문제행동의 기준 - 아동문제의 원인 - 아동상담의 범위와 문제영역 - 아동과 관련된 정신장애 진단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영상시청 |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의 다양한 문제행동) | 3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유형과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2) 강의목표: 상담의 형태, 기간에 따른 아동상담의 유형과 아동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별상담, 집단상담 - 단기상담, 장기상담 - 아동상담 의뢰방법 - 아동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 -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1장 아동상담의 이해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제 2 주 | 1 | 1) 강의주제: 아동이해의 방법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비행동,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에는 아동들의 생각, 이유, 욕구 등이 내포되어 있음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이 나타내는 증상/ 문제행동의 의미 - 문제행동의 원인과 근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2 | 1) 강의주제: 아동기록의 방법 1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측정, 기록,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일상생활관찰법 - 자연적 관찰법 - 실험적 관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3 | 1) 강의주제: 아동기록의 방법 2 2) 강의목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측정, 기록,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법 - 조사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연습(면접법 연습) | < 2장 아동이해의 방법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 면접법 방법 영상) 상담연습 (면접법 실시) | 제 3 주 | 1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환경구성 2) 강의목표: 아동상담을 위한 알맞은 물리적 환경 구성(상담실 내부, 놀잇감 등) 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상담실 내부의 환경구성 - 놀잇감 구성: 일상생활관련 놀잇감, 창의성 표현을 위한 놀잇감, 공격성 표출을 위한 놀잇감, 게임 놀잇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놀이실) | 2 | 1) 강의주제: 상담과 윤리적 문제 2) 강의목표: 상담 윤리강령, 비빌보장 등에 대한 상담의 윤리 이해를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윤리강령과 실천 기준 - 비밀보장, 상담기록, 상담관계의 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3 | 1) 강의주제: 내담자 상담기록 방법 2) 강의목표: 내담자 상담기록의 중요성 및 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 기록 보존의 중요성 - 내담자 상담자료 기록 방법 - 상담기록 형식 - 상담 기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관련 서비스>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제 4 주 | 1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 2) 강의목표: 내담아동의 문제에 관한 다양한 단서나 정보를 종합하여 상담 목표와 전략을 구성하는 사례개념화의 중요성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접수면접 접수면접의 과정 사례개념화의 개념 및 내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사례자료 (아동상담 사례개념화 실제 사례 자료) | 2 | 1) 강의주제: 상담목표 설정 2) 강의목표: 초기면접과 사례개념화를 통해 아동의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 구별하기 - 조작적 용어로 상담 목표 설정하기 - 상담목표 설정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지 참여 |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지 (사례를 읽고, 파악한 후 적절한 상담 목표 설정해보기) | 3 | 1) 강의주제: 상담의 구조화 2) 강의목표: 아동상담 과정에서의 조건, 절차, 한계 설정 등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구조화의 정의 - 상담구조화의 내용 - 아동상담의 구조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제 5 주 | 1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과정 및 상담 초기단계의 특징 2) 강의목표: 일반적인 상담과정에 대해 이해를 기반으로 초기 상담 단계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과정의 7단계 - 아동상담의 초기과정 - 초기 아동행동의 진단에 필요한 사항 - 초기 아동상담의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아동상담의 과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상담 과정) | 2 | 1) 강의주제: 아동상담 중기, 말기 단계의 특징 2) 강의목표: 아동상담 중기, 후기 상담단계의 목표와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중기의 상담 목표와 특징 - 중기 상담기법 - 상담 말기의 상담 목표와 특징 - 말기 상담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아동상담의 과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3 |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평가 2) 강의목표: 아동상담의 매 회기 상담 평가 및 최종평가에 대해 이해를 증진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내용 요약하고 평가하기 - 상담종결보고서 작성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아동상담의 과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상담의 평가) | 제 6 주 | 1 | 1) 강의주제: 심리평가의 이해 2) 강의목표: 아동이 보여주는 심리적 특성이나 이상 정도를 살펴보고 진단하는 전체적인 과정인 심리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평가와 심리검사 - 심리평가의 목적과 기능 - 심리검사의 실시 시 고려사항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2 | 1)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유형 및 종류 2) 강의목표: 인지, 정서/사회성, 행동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심리검사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심리검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및 심리적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지능검사 - 그림 검사 - SCT, KFD - 투사 검사 - ADHD, K-CBCL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 실시 |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그림 검사, SCT실시 ) 심리검사지 | 3 | 1) 강의주제: 심리평가보고서 작성 2) 강의목표: 심리검사를 실시해 보고, 검사결과를 해석 및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평가 보고서의 내용 (배경 및 의뢰사유, 행동관찰, 검사결과, 결과 해석 및 소견, 권고사항)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아동심리평가 및 검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심리검사결과지 | 제 7 주 | 1 | 1)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2) 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 성격의 발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2 | 1)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상담기법에 대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꿈 분석 - 자유연상, - 전이분석, 저항의 분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꿈 분석, 자유연상 상담 실습) | 3 | 1) 강의주제: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2) 강의목표: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에 대한 지식과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생활양식 - 사회적 관심, 가족 내 위치, 열등감 - 상담 기법 (통찰, 재정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제 9 주 | 1 |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이해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주요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적 장 - 유기체, 자아 - 자아실현 경향성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 2 |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 모델의 목표 및 과정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목표 및 목표달성을 위한 상담자의 역할 - 인간중심 상담의 진행과정 및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3 |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상담기법들에 대한 이해와 기술을 증진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 공감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일치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 실습 | <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위한 상황 제시. 상담 기법 연습 자료) | 제 10 주 | 1 | 1) 강의주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이해 2) 강의목표: 행동적 상담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발달과 주요 개념 - 조작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2 | 1) 강의주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 2) 강의목표: 행동적 상담 모델의 상담 기법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 - 변별 - 반응형성 , 연쇄화 - 토큰 경제 - 타임아웃, 벌 - 체계적 탈감작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3 | 1) 강의주제: 인지행동적 상담 모델 2) 강의목표: 인지행동적 상담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발달 - 인지, 정서, 행동의 관계 - 엘리스 이론 - 비합리적 신념, 합리적 신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활동지 참여 | < 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활동자료 (비합리적인 신념 찾기,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기) | 제 11 주 | 1 | 1) 강의주제: 놀이치료 2) 강의목표: 놀이를 주 매체로 사용하여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의 치료적 가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 (아동 놀이치료) | 2 |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실제 2) 강의목표: 놀이치료실의 환경 및 놀잇감, 놀이치료 기법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실의 환경 -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 놀이치료 치료의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영상자료(놀이치료실의 배경 및 환경구성)) | 3 |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기법1 2) 강의목표: 놀이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해 및 기술을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추적하기 - 내용 재진술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활동 자료 | 제 12 주 | 1 | 1) 강의주제: 놀이치료 기법 2 2) 강의목표: 놀이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해 및 기술을 증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감정 반영하기 - 책임감 돌리기 - 제한하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연습 활동 자료 | 2 | 1) 강의주제: 게임놀이치료 2) 강의목표: 게임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기법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 게임놀이치료의 유형 - 보드게임을 활용한 게임놀이치료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게임놀이치료 활동자료 | 3 |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과정 2) 강의목표: 놀이치료 사례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의 과정 및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과정 - 놀이치료의 초기, 중기, 말기 과정의 특징 및 상담자의 역할 - 사례연구를 통한 놀이치료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놀이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놀이치료 학회논문지 | 제 13 주 | 1 | 1) 강의주제: 미술치료 2) 강의목표: 미술의 기본적인 개념 및 특징을 바탕으로 미술이 지닌 치료적 가치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미술 - 미술의 특징 - 미술매체의 특징 - 미술의 치료적 특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과제1발표 | <11장 미술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1 발표 및 제출 | 2 |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접근방법 2) 강의목표: 미술치료의 다양한 이론에 대한 이해와 미술치료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모델 - 창조적 행위로의 미술치료 모델 - 절충적 미술치료 모델 - 미술치료의 환경 및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11장 미술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상담기법의 실제연습 자료 | 3 | 1)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과정 및 미술작품에 대한 해석 2) 강의목표: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과정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그림에 대한 해석 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치료의 도입, 활동, 토론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 아동그림 해석(크기, 필압, 선, 왜곡, 생략, 크기, 위치, 반복의 의미해석) -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그림해석) | <11장 미술치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그림 자료 | 제 14 주 | 1 |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의의 및 목적 2) 강의목표: 부모상담의 의의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함으로 부모상담을 위한 기본 자세를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상담의 의의 - 부모와 자녀의 관계 - 부모상담의 목적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2장 부모상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 2 |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일반적 원칙 2) 강의목표: 부모상담의 주제영역을 파악하고, 부모 상담 시 지켜야 할 원칙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호소내용 - 아동의 발달력 - 양육환경 - 부모상담의 원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부모상담의 실제 연습 | <12장 부모상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부모상담 활동자료 | 3 | 1) 강의주제: 부모상담의 기술 및 준비 2) 강의목표: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상담 진행 시 유의사항 - 아동의 문제행동에 따른 부모상담내용 - 부모교육 프로그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과제2발표 및 제출 | <12장 부모상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과제2 제출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