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음악
교육 기간
2020-03-18~2020-06-24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수08:50-12: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음악

학점

3

주당시간

4

강의시간

08:50 ~ 12: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자

강좌기간

2020.03.04. ~ 06.17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아동음악의 의미, 중요성 및 목적을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아동이 지닌 음악성음악 감수성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의 특성에 맞게 아동들의 음악적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음악적 지식을 갖춘다.

3) 아동을 위한 다양한 음악교육 교수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4) 아동음악교육 현장에서 실시하는 아동음악교육 활동-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발성, 호흡, 노래지도, 지휘, 전통 노래부르기, 세계의 민속 노래 등), 악기 연주기(악기 다루기, 악기 만들기, 연주 테크닉, 전통 악기 다루기 등), 신체활동-의 내용과 교수방법, 평가방법, 유의점, 역할들에 대해 학습하여 아동음악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및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5) 음악이 지닌 치료적인 능력을 이해하고, 음악의 교육 및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본다. 그리하여 아동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며 역량을 함양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박명숙이상은심혜숙 / 공동체 / 2017

- 부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김연주양연숙김현지 / 창지사 / 2017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음악교육의 이해

2)강의목표: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서 & 음악이란?

음악교육의 개념

영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내용

 

실습: 내가 좋아하는 음악? 아동들이 좋아하는 음악?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아동들에게 음악은 왜 필요한가?), 실습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에게 음악이란

5. 동영상: 유아들의 음악성

6. 실습: 노래 가사

키보드

과제 1 안내(개별과제)

: 영아/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지도 계획안 작성 및 모의수업

(14주차에 과제1 제출 및 발표)

2

3

2

1

1)강의주제: 영유아의 음악성 & 음악의 구성요소

2)강의목표: 음악성의 개념 및 관련 연구를 고찰해본다. 또한, 음악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 음악적 이론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음악성의 개념 및 분류

영유아 음악성에 대한 연구 고찰

음악적 구성 요소 이해의 중요성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음악성은 선천적? 후천적? ),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음악성은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4.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 보기

키보드

2

3

3

1

1)강의주제: 음악적 구성요소

2)강의목표: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구성요소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인지하고, 음악적 실제 활동을 통해 음악적 요소를 몸으로 느끼고 경험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음색, 셈여림

빠르기, 음높이

멜로디, 박과 박자

리듬

화음, 형식

 

실습: 음악적 요소의 교육지도 실제 연습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 자료(음악적 요소 관련 시각 자료)

4. 실습: 다양한 리듬 악기

음악 감상 자료

키보드

2

3

4

1

1)강의 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1

2)강의 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방법

- 유리드믹스

- 솔페이지

- 즉흥연주

실습: 음악리듬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솔페이지 연습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달크로즈 음악교육

4. 실습

: 음악을 움직임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준비

: 동요악보

: 키보드

 

 

2

3

5

1

1)강의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2

2)강의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 말 리듬, 노래 부르기, 신체동작, 악기연주

코다이 음악교수방법

- 계명창법, 손기호, 리듬음절, 기보 훈련, 내청훈련

실습: 오르프의 말 리듬 연습 및 말 리듬 만들어보기

손 기호 연습

 

- 수업방법: 강의, 사진/동영상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오르프, 코다이 음악교육

4. 실습: 리듬악기, 동요 악보,

키보드

2

3

6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2)강의목표: 아동음악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학습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 학습경험에 대한 심도 깊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아동음악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음악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생활주제를 중심을 한 통합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과 음악적 구성요소의 통합 활동

음악과 미술의 통합 활동

음악과 언어의 통합 활동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통합적 접근방법을 활용한 아동음악 수업

4. 복습퀴즈

5. 실습: 리듬악기, 색연필, 키보드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 음악감상

2)강의목표: 음악감상이 음악을 느끼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에 따라 음악감상을 연령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

음악듣기의 중요성

아동의 연령별 음악듣기 음악성 발달

음악듣기(음악감상)의 내용

음악듣기(음악감상)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음악듣기(음악감상)활동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적 자료: 음악가들의 사진.

음악감상곡 설명자료

4. 실습: 다양한 음악

스카프, 색연필, 리듬악기,

키보드

 

2

3

9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 노래 부르기

2)강의목표: 아동이 음악을 즐기며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연령별 노래 부르기의 음악성 발달

노래 부르기의 내용

노래 부르기 활동의 지도방법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의 실제

(발성, 호흡, 자세, 지휘법, 새 노래 지도 등)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실습:

다양한 노래 부르기 악보 자료,

키보드

2

3

10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 악기 연주하기

2)강의목표: 소리를 창조하는 기쁨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악기 연주활동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중요성

연령별 악기 연주하기의 음악성 발달

악기 연주하기의 내용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실제

(악기 다루기, 악기 연주법, 합주하기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유아들의 악기연주

4. 실습

: 키보드, 리듬악기

5.토론 주제:

- 악기를 소개해 주는 방법

- 교사의 음악적능력, 악기를 다루는 능력이 아동들의 음악교육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

 

과제2 안내: 영아/유아 음악교육 악기교구 제작하기 (13주차에 과제2 발표)

2

3

11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 신체활동

2)강의 목표: 신체의 움직임은 음악적 반응의 시작임을 알고, 아동들의 연령에 맞게 음악과 신체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신체활동의 중요성

연령별 신체 활동의 음악성 발달

신체활동의 내용

신체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신체활동(신체표현)의 실제

(신체활동, 손유희 등)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손유희

4. 실습: 키보드, 다양한 음악CD,

손유희 자료

2

3

12

1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 전통다문화적인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2)강의목표:음악은 그 나라, 그 시대의 역사, 생활, 가치관이 녹아있는 사물이다. 그 시각에서 우리의 전통음악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국제화시대에 맞춰 다른 나라의 음악적 문화를 경험함으로 음악문화에 대한 존중, 개방, 수용 등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전통 영유아음악활동- 전래동요, 전통악기

다문화 영유아음악활동- 다른 나라의 음악, 노래, 민속춤

실습: 전래노래 배우기, 전통악기 다루기

세계의 어린이 민속음악 부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 전통음악/다문화 음악교육이 아동들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4.동영상: 세계의 민속음악

5. 실습: 키보드

전통악기

2

3

13

1

1)강의주제: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평가

2)강의목표: 효과적인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환경 구성, 교사의 역할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을 교수하는 데 있어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음악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음악활동 시간의 계획

음악활동의 평가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영유아교사의 과제

실습: 음악활동 환경 구성하기

내가 만든 음악교구(악기, 새 노래 가사판 등) 발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 영유아의 음악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논의

4. 실습: 키보드

음악교구 발표준비

 

*과제 2 발표

2

3

14

1

1)강의 주제: 영유아 음악치료교육 & 모의수업 시연

2)강의 목표: 음악의 치료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아동음악 지도 모의수업을 통해 교사로서의 역략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영유아 음악치료교육의 개념 및 특성

영유아 음악치료의 현장 적용 방법

아동음악 모의 수업 시연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아동음악지도 실제 시연(모의수업 발표)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실습

1.교재

2. ppt자료

3. 참고자료: 영유아 음악치료 교육

자료 배부

4.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준비

모의수업 준비물 준비

키보드

 

*과제 1 발표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

35 %

15 %

15 %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음악에 대한 이론/기술적인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실습지도를 한다.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