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아동음악 | 학점 | 3 | 주당시간 | 4 | ||||||||
강의시간 | 수 08:50 ~ 12:4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20.03.04. ~ 06.17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아동음악의 의미, 중요성 및 목적을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아동이 지닌 음악성・음악 감수성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의 특성에 맞게 아동들의 음악적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음악적 지식을 갖춘다. 3) 아동을 위한 다양한 음악교육 교수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4) 아동음악교육 현장에서 실시하는 아동음악교육 활동-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발성, 호흡, 노래지도, 지휘, 전통 노래부르기, 세계의 민속 노래 등), 악기 연주기(악기 다루기, 악기 만들기, 연주 테크닉, 전통 악기 다루기 등), 신체활동-의 내용과 교수방법, 평가방법, 유의점, 역할들에 대해 학습하여 아동음악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및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5) 음악이 지닌 치료적인 능력을 이해하고, 음악의 교육 및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본다. 그리하여 아동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며 역량을 함양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박명숙・이상은・심혜숙 / 공동체 / 2017 - 부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김연주・양연숙・김현지 / 창지사 / 2017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음악교육의 이해 2)강의목표: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음악이란? ② 음악교육의 개념 ③ 영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 ④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내용 ▶실습: 내가 좋아하는 음악? 아동들이 좋아하는 음악?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아동들에게 음악은 왜 필요한가?), 실습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에게 음악이란” 5. 동영상: 유아들의 음악성 6. 실습: 노래 가사 키보드
과제 1 안내(개별과제) : 영아/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지도 계획안 작성 및 모의수업 (14주차에 과제1 제출 및 발표)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의 음악성 & 음악의 구성요소 2)강의목표: 음악성의 개념 및 관련 연구를 고찰해본다. 또한, 음악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 음악적 이론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성의 개념 및 분류 ② 영유아 음악성에 대한 연구 고찰 ③ 음악적 구성 요소 이해의 중요성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음악성은 선천적? 후천적? ), 질의응답,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음악성은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4.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 보기 키보드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음악적 구성요소 2)강의목표: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구성요소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인지하고, 음악적 실제 활동을 통해 음악적 요소를 몸으로 느끼고 경험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색, 셈여림 ② 빠르기, 음높이 ③ 멜로디, 박과 박자 ④ 리듬 ⑤ 화음, 형식 ▶실습: 음악적 요소의 교육지도 실제 연습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 자료(음악적 요소 관련 시각 자료) 4. 실습: 다양한 리듬 악기 음악 감상 자료 키보드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 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1 2)강의 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방법 - 유리드믹스 - 솔페이지 - 즉흥연주
▶실습: 음악리듬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솔페이지 연습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달크로즈 음악교육 4. 실습 : 음악을 움직임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준비 : 동요악보 : 키보드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2 2)강의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 말 리듬, 노래 부르기, 신체동작, 악기연주 ② 코다이 음악교수방법 - 계명창법, 손기호, 리듬음절, 기보 훈련, 내청훈련
▶실습: 오르프의 말 리듬 연습 및 말 리듬 만들어보기 손 기호 연습 - 수업방법: 강의, 사진/동영상시청, 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오르프, 코다이 음악교육 4. 실습: 리듬악기, 동요 악보, 키보드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2)강의목표: 아동음악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학습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 학습경험에 대한 심도 깊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아동음악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② 생활주제를 중심을 한 통합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과 음악적 구성요소의 통합 활동 음악과 미술의 통합 활동 음악과 언어의 통합 활동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통합적 접근방법을 활용한 아동음악 수업 4. 복습퀴즈 5. 실습: 리듬악기, 색연필, 키보드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Ⅰ: 음악감상 2)강의목표: 음악감상이 음악을 느끼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에 따라 음악감상을 연령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음악듣기의 중요성 ② 아동의 연령별 음악듣기 음악성 발달 ③ 음악듣기(음악감상)의 내용 ④ 음악듣기(음악감상)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음악듣기(음악감상)활동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적 자료: 음악가들의 사진. 음악감상곡 설명자료 4. 실습: 다양한 음악 스카프, 색연필, 리듬악기, 키보드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Ⅱ: 노래 부르기 2)강의목표: 아동이 음악을 즐기며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② 연령별 노래 부르기의 음악성 발달 ③ 노래 부르기의 내용 ④ 노래 부르기 활동의 지도방법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의 실제 (발성, 호흡, 자세, 지휘법, 새 노래 지도 등)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실습: 다양한 노래 부르기 악보 자료, 키보드
| ||||||||||
2 | |||||||||||||
3 | |||||||||||||
제10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Ⅲ: 악기 연주하기 2)강의목표: 소리를 창조하는 기쁨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악기 연주활동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중요성 ② 연령별 악기 연주하기의 음악성 발달 ③ 악기 연주하기의 내용 ④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실제 (악기 다루기, 악기 연주법, 합주하기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유아들의 악기연주 4. 실습 : 키보드, 리듬악기 5.토론 주제: - 악기를 소개해 주는 방법 - 교사의 음악적능력, 악기를 다루는 능력이 아동들의 음악교육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 과제2 안내: 영아/유아 음악교육 악기교구 제작하기 (13주차에 과제2 발표) | ||||||||||
2 | |||||||||||||
3 | |||||||||||||
제11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Ⅳ: 신체활동 2)강의 목표: 신체의 움직임은 음악적 반응의 시작임을 알고, 아동들의 연령에 맞게 음악과 신체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체활동의 중요성 ② 연령별 신체 활동의 음악성 발달 ③ 신체활동의 내용 ④ 신체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신체활동(신체표현)의 실제 (신체활동, 손유희 등)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손유희 4. 실습: 키보드, 다양한 음악CD, 손유희 자료
| ||||||||||
2 | |||||||||||||
3 | |||||||||||||
제12 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Ⅴ- 전통・다문화적인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2)강의목표:음악은 그 나라, 그 시대의 역사, 생활, 가치관이 녹아있는 사물이다. 그 시각에서 우리의 전통음악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국제화시대에 맞춰 다른 나라의 음악적 문화를 경험함으로 음악문화에 대한 존중, 개방, 수용 등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전통 영유아음악활동- 전래동요, 전통악기 ② 다문화 영유아음악활동- 다른 나라의 음악, 노래, 민속춤
▶실습: 전래노래 배우기, 전통악기 다루기 세계의 어린이 민속음악 부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 전통음악/다문화 음악교육이 아동들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4.동영상: 세계의 민속음악 5. 실습: 키보드 전통악기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평가 2)강의목표: 효과적인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환경 구성, 교사의 역할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을 교수하는 데 있어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② 음악활동 시간의 계획 ③ 음악활동의 평가 ④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영유아교사의 과제
▶실습: 음악활동 환경 구성하기 내가 만든 음악교구(악기, 새 노래 가사판 등) 발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 영유아의 음악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논의 4. 실습: 키보드 음악교구 발표준비 *과제 2 발표 | ||||||||||
2 | |||||||||||||
3 | |||||||||||||
제14 주 | 1 | 1)강의 주제: 영유아 음악치료교육 & 모의수업 시연 2)강의 목표: 음악의 치료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아동음악 지도 모의수업을 통해 교사로서의 역략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음악치료교육의 개념 및 특성 ② 영유아 음악치료의 현장 적용 방법 ③ 아동음악 모의 수업 시연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아동음악지도 실제 시연(모의수업 발표)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실습 | 1.교재 2. ppt자료 3. 참고자료: 영유아 음악치료 교육 자료 배부 4.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준비 모의수업 준비물 준비 키보드 *과제 1 발표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음악에 대한 이론/기술적인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실습지도를 한다.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