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보육교사론
교육 기간
2020-03-17~2020-06-23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보육교사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 ~ 11: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아동*가족/

아동학

전공자

강좌기간

2020.03.03. ~ 06.16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보육교사로서의 준비과정인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자질, 자격, 역할에 대해 학습함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역량을 습득한다.

2. 보육교사로 성장발달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발달 단계이론, 보육교사의 인성, 정서지능, 실천적 지식을 점검해 보고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3. 현직교육에 있어서의 보육교사 근무환경, 장학지도, 스트레스 및 어려움의 극복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함으로 보육교사로 성숙하도록 돕고, 보육교사의 효능감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4. 영유아권리 인식 및 교직 윤리를 발달시킨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보육교사론, 조혜경구경선곽혜경 저, 창지사, 2017

부교재 :보육교사 인성론, 공인숙 외 10인 공저, 학지사, 2017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보육교사직의 이해

2)강의목표: 보육교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춘다.

3)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서 & 보육교사란?

교사에 대한 이해

(교사의 개념, 교사의 이미지)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보육교사의 개념 및 보육교사직의 이해)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교사는 로봇으로 대체될 수 있는가?)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교사란..”

내 인생에서 기억에 남는 선생님

5. 동영상:미래의 교육

 

 

2

3

2

1

1)강의주제: 보육교사되기

2)강의목표:보육교사가 되려는 동기와 보육교사의 현실을 깊이 있게 분석해 봄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자아개념(효능감, 자아통제력)을 갖추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의 선택과 현실

(보육교사의 선택, 보육교사의 현실)

보육교사로서의 자아개념 형성하기

(자기인식, 자아효능감, 자기통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보육교사직에 대한 포부수준. 현실적인가?),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2

3

3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2)강의목표: 보육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영아기와 유아기로 구분하여 명확히 파악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자질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직무와 보육역량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 수업방법: 강의, ppt 복습정리, 발표(보육교사로서의 나의 자질)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보육교사의 일상

4. 발표

2

3

4

1

1)강의 주제: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전문적 지식

2)강의 목표: 보육교사가 영유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치있는 전문직임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전문적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의 전문성

- 전문직의 개념, 보육교사의 전문성,

-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직

보육교사의 전문적 지식

- 아동발달과 학습 촉진하기

-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확립하기

- 관찰, 기록, 평가하기

- 전문성을 가진 교사되기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토론(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2

3

5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발달

2)강의목표: 교사 발달의 개념을 알아보고, 교사발달 단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이론들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교사발달의 개념과 중요성

교사발달 단계

- 카츠의 교사 관심사 발달단계

- 휴버먼의 교직 생애주기

- 버크 외의 교직주기 모델

- 교사발달 연구동향

교사 관심사 평정 척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교사의 자기 개발이 필요한가? 교사도 발달해야 하는가?)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4. 과제 1 제시(개별과제)

: 카츠의 교사 관심사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각 발달단계에 맞춰

보육교사 자신의 개발을 위한 바람직한 태도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8주차에 과제1 발표)

2

3

6

1

1)강의주제: 반성적 사고를 통한 실천적 지식의 증진

2)강의목표: 반성적 사고란 무엇이며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습함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성장을 돕는다.

3)강의세부내용: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

반성적 사고의 요소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4. 토론주제 제시

: 반성적 사고 예시 자료를 읽고,

피드백 하기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인성

2)강의목표:보육교사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올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하며 동시에 영유아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알고, 인성교육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인성의 이해

보육교사 인성의 이해 및 인성교육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과제 발표

실습(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실제)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보육교사의 인성, 윤리와 관련된 영상 자료

4. 과제1 발표 자료 준비

5. 실습: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의 실제 자료준비

과제1 발표 자료 준비

 

2

3

9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정서

2)강의목표: 교사로서의 인성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정서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를 어떻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조절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정서의 개념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보육교사와 정서노동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교사의 정서지능과 영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련성

2

3

10

1

1)강의주제: 현직교육을 통한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함양

2)강의목표: 원내외 현직교육과 내용 그리고 보수교육과 가능한 장학의 유형과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현직교육

보수교육

어린이집의 장학

- 동료장학, 임상장학, 자기장학, 멘토링

 

- 수업방법: 강의, 토론(동료장학에서의 유의점), 질의응답,

토론(보수교육의 주제)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2

3

11

1

1)강의주제: 어린이집 근무환경

2)강의 목표: 보육교사의 복무관리 규정과 실태를 통해 현재 보육교사의 복지는 어떠한 수준이며 개선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특성과 이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그리고 보육교사가 관계를 맺는 영유아, 학부모, 동료 교사와의 바람직한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탐색함으로써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의 복무관리

어린이집의 조직문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그리고 몰입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보육교사의 특정한 경우의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초청 강연

토론(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4. 초청강연

:보육교사 초청하여 실제적인 어린이집의 근무환경에 대해 학습

2

3

12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와 성격유형, 스트레스 관리 방법

2)강의 목표: 유아,교사,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보육교사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아보고, 관계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깊이 학습함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와 성격유형

- 보육교사의 자기이해와 성격

- 보육교사와 MBTI 성격유형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MBTI로 알아본 자신의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관계형성, 관계 유지에 어떻게 적용하고, 이해해 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

1. 부교재

2. ppt자료

3. 교수 자료

- MBTI검사지

- 성격유형 검사에 대한 보충자료

- 스트레스 관리 참고자료 제시

 

과제2 제시

어떤 보육교사가 좋은 보육교사인가? 나는 어떻게 좋은 보육교사가 될 것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14주차에 과제2 발표)

2

3

13

1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와 윤리강령

2)강의목표: 보육교사가 알아야 할 교직윤리, 윤리강령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복지를 위해 공정하고 책임있는 결정을 해야됨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개념

우리나라의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윤리강령

외국의 보육교사 윤리강령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

토론(교직윤리 필요한가? 교직 윤리의 딜레마를 어 떻게 해결할 것인가?)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2

3

14

1

1)강의 주제: 초임 보육교사

2)강의 목표: 초임 보육교사의 역할 및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초임 보육교사의 어려움을 어떻게 지원하고 해결 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초임보육교사의 발달단계

초임보육교사의 어려움

초임 보육교사가 적응해 나가는 과정

초임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지원

초임 보육교사의 어려움 해결방안

 

- 수업방법: 강의, ppt, 질의응, 과제 발표

1.교재

2. ppt자료

 

 

*과제 2 발표 자료 준비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

35 %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보육교사론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더불어 자신의 성격유형, 스트레스 관리 등을 실제로 수업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예비 보육교사로서의 직무 효능감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정서상태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깊은 자기 인식을 갖도록 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