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08:50 ~ 11:4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아동*가족/ 아동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20.03.02. ~ 06.0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아동의 일반적 행동 및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다양한 영역에서의 아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내용 및 생활지도 원리를 습득한다. 3)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단기적인 증상의 개선보다 스스로 자아실현을 하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아동생활지도(개정판) / 장성화 외 4인 공저/ 정민사 / 2015 - 부교재 : 유아생활지도 / 권정윤, 안혜준, 송승민, 권희경 공저 / 학지사 / 2013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아동생활의 기초1 2)강의목표: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②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및 생활지도 철학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 수업방법: 강의, 발표, 과제 제시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5.과제 제시(과제1:개별)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기술하시오”(4주차에 제출)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아동생활의 기초2 2)강의목표: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생활지도의 목표 ② 아동생활지도 실시상의 원리 ③ 아동생활지도의 영역 ④ 아동생활지도의 원리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 수업방법: 강의, 발표, 과제 제시 | 1. 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아동생활의 기초 및 성격발달의 이해 2)강의목표: 성격발달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습들을 통해 아동생활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의미 ②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③ 에릭슨의 성격발달 ④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성격이론에 따른 아동들의 생활 특성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아동의 발달적 특성 2)강의목표: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함으로 연령에 따른 생활지도 능력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발달의 개념 ② 아돌발달의 원리 ③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④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과제 제출 및 발표 |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모습 (신체, 언어) 4. 과제 제출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 주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강의 목표: 아동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애착 ② 양육 ③ 또래관계 ④ 기질 ⑤ 미디오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토론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아동의 기질) 4. 토론 주제 제시 (미디어 중독의 위험성) (효과적인 미디어 사용에 대한 지도방안 논의해보기)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부모의 양육태도 2)강의목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생활에 대한 관련성 및 상호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②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③ 부모양육태도와 자녀와의 관계 ④ 부모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⑤ 이상적인 부모양육태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질의응답, 활동지 |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부모 놀이검사 4. 활동지: 부모양육태도 검사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아동행동의 이해방법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 문제점 파악, 접근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행동의 이해 ② 아동의 행동 측정 도구 ③ 아동상담의 개념(특성,과정) ④ 아동삼담자 교사 역할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Role-Play, 토론, 복습퀴즈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시청(아동의 문제행동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토론주제 제시 4. 토론주제 제시 (동영상에 나오는 아동의 문제 행동 수준, 원인, 지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기) 5. Role-Play 내용 제시 :아동상담자 교사의 역할 연기 6. 복습퀴즈 문제지 제공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2)강의목표: 기본생활습과의 개념 및 중요성, 지도원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본생활습관의 기초(개념, 중요성) ②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내용 ③ 아동의 기본생활습관(배변, 식습관, 수면, 안전) ④ 지도방안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과제 제시,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유아의 식습관” 4. 과제2 제시(제시) “기본생활습관 영역 중 배변습관과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지도내용 계획안 작성” (14주차에 제출)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아동의 사회성 /정서/ 도덕성/ 인지적 영역에서의 문제 2)강의목표: 다양한 발달영역에 있어서 나타나는 아동의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며, 적절한 지도방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DHD ② 공격성, 반항성장애 ③ 도벽 ④ 거짓말 ⑤ 학습의 문제(학습 장애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복습퀴즈 | 1. 교재 및 부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ADHD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4. 토론 주제 제시 (거짓말, 도벽에 대한 생활지도 방안 모색해보기) 5. 복습퀴즈 문제 제시: 문제 행동의 이해 관련 문제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놀이를 통한 지도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놀이적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놀이치료의 개념(의미, 기능 등) ② 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③ 놀이치료의 과정 ④ 보육교사를 위한 놀이치료 교육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연계활동: 보육놀이치료 시연 | 1. 교재 2. ppt자료 3. 저널 제시 : 보육놀이치료의 방법 제시 | |||||||||||
2 | ||||||||||||||
3 | ||||||||||||||
제12 주 | 1 | 1)강의주제: 미술 & 음악을 통한 지도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미술/음악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치료의 개념 ② 음악치료의 개념
- 수업방법: 강의, 연계활동:보육교사를 위한 미술치료/음악치료 | 1.교재 2. ppt자료 3.연계활동: 미술치료, 음악치료 도구 준비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행동수정 2)강의목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수정 기법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수정의 개념 및 원리 ② 행동수정의 기법 ③ 행동수정의 과정 ④ 행동수정의 지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Role-Play | 1.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아동의 행동수정 4. Role-Play 상황제시 | |||||||||||
2 | ||||||||||||||
3 | ||||||||||||||
제14 주 | 1 | 1)강의주제: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2)강의목표: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나는 생활지도의 내용에 대한 이해 및 지식수준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②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 과제2제출 | 1.교재 2. ppt자료 3. ▶과제2제출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Role-Play,확장 연계활동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