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생활지도
교육 기간
2020-03-02~2020-06-08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생활지도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 ~ 11: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아동*가족/

아동학

전공자

강좌기간

2020.03.02. ~ 06.08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아동의 일반적 행동 및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다양한 영역에서의 아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내용 및 생활지도 원리를 습득한다.

3)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단기적인 증상의 개선보다 스스로 자아실현을 하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아동생활지도(개정판) / 장성화 외 4인 공저/ 정민사 / 2015

- 부교재 : 유아생활지도 / 권정윤, 안혜준, 송승민, 권희경 공저 / 학지사 / 2013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아동생활의 기초1

2)강의목표: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서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및 생활지도 철학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 수업방법: 강의, 발표, 과제 제시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5.과제 제시(과제1:개별)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기술하시오”(4주차에 제출)

2

3

2

1

1)강의주제: 아동생활의 기초2

2)강의목표: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아동생활지도의 목표

아동생활지도 실시상의 원리

아동생활지도의 영역

아동생활지도의 원리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 수업방법: 강의, 발표, 과제 제시

1. 교재

2. ppt. 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아동생활의 기초 및 성격발달의 이해

2)강의목표: 성격발달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습들을 통해 아동생활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성격의 의미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성격이론에 따른 아동들의 생활 특성

2

3

4

1

1)강의주제: 아동의 발달적 특성

2)강의목표: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함으로 연령에 따른 생활지도 능력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아동발달의 개념

아돌발달의 원리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과제 제출 및 발표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모습 (신체, 언어)

4. 과제 제출

2

3

5

1

1)강의 주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강의 목표: 아동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애착

양육

또래관계

기질

미디오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토론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아동의 기질)

4. 토론 주제 제시

(미디어 중독의 위험성)

(효과적인 미디어 사용에 대한 지도방안 논의해보기)

2

3

6

1

1)강의주제: 부모의 양육태도

2)강의목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생활에 대한 관련성 및 상호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부모양육태도와 자녀와의 관계

부모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상적인 부모양육태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질의응답, 활동지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부모 놀이검사

4. 활동지: 부모양육태도 검사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아동행동의 이해방법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 문제점 파악, 접근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

아동행동의 이해

아동의 행동 측정 도구

아동상담의 개념(특성,과정)

아동삼담자 교사 역할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Role-Play, 토론, 복습퀴즈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시청(아동의 문제행동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토론주제 제시

4. 토론주제 제시

(동영상에 나오는 아동의 문제 행동 수준, 원인, 지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기)

5. Role-Play 내용 제시

:아동상담자 교사의 역할 연기

6. 복습퀴즈 문제지 제공

2

3

9

1

1)강의주제: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2)강의목표: 기본생활습과의 개념 및 중요성, 지도원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기본생활습관의 기초(개념, 중요성)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내용

아동의 기본생활습관(배변, 식습관, 수면, 안전)

지도방안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과제 제시,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유아의 식습관

4. 과제2 제시(제시)

기본생활습관 영역 중 배변습관과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지도내용 계획안 작성

(14주차에 제출)

2

3

10

1

1)강의주제: 아동의 사회성 /정서/ 도덕성/ 인지적 영역에서의 문제

2)강의목표: 다양한 발달영역에 있어서 나타나는 아동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며, 적절한 지도방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ADHD

공격성, 반항성장애

도벽

거짓말

학습의 문제(학습 장애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복습퀴즈

1. 교재 및 부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ADHD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4. 토론 주제 제시

(거짓말, 도벽에 대한 생활지도 방안 모색해보기)

5. 복습퀴즈 문제 제시: 문제 행동의 이해 관련 문제

2

3

11

1

1)강의주제: 놀이를 통한 지도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놀이적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놀이치료의 개념(의미, 기능 등)

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과정

보육교사를 위한 놀이치료 교육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연계활동: 보육놀이치료 시연

1. 교재

2. ppt자료

3. 저널 제시

: 보육놀이치료의 방법 제시

 

2

3

12

1

1)강의주제: 미술 & 음악을 통한 지도

2)강의목표: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미술/음악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의 개념

음악치료의 개념

- 수업방법: 강의, 연계활동:보육교사를 위한 미술치료/음악치료

1.교재

2. ppt자료

3.연계활동: 미술치료, 음악치료 도구 준비

2

3

13

1

1)강의주제: 행동수정

2)강의목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수정 기법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행동수정의 개념 및 원리

행동수정의 기법

행동수정의 과정

행동수정의 지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 Role-Play

1.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아동의 행동수정

4. Role-Play 상황제시

2

3

14

1

1)강의주제: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2)강의목표: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나는 생활지도의 내용에 대한 이해 및 지식수준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 수업방법: 강의, ppt, 질의응, 과제2제출

1.교재

2. ppt자료

3. 과제2제출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

35 %

15 %

15 %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Role-Play,확장 연계활동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