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강의계획서 및 유인물 | 강의오리엔테이션 | 2 | -강의주제: 언어의 개념과 연구방법 -강의목표: 언어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언어의 다양한 정의, 언어의 구성 요소, 언어와 소리의 연구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장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1. 언어란 무엇인가 2. 언어는 어떻게 연구할까 3. 소리는 어떻게 연구할까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언어의 구성 요소에 따른 연구 방법 -강의목표: 언어의 구성 요소에 따른 연구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낱말의 정의와 연구 방법, 문장의 정의와 연구 방법, 언어의 형식과 내용 연구 방법, 대조언어학 연구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낱말은 어떻게 연구할까 5. 문장은 어떻게 연구할까 6. 말의 뜻과 쓰임은 어떻게 연구할까 7. 언어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어떻게 연구할까 | 교재, PPT자료 | 제 2 주 | 1 | -강의주제: 한국어 문장의 구성 원리 -강의목표: 한국어 문장의 특징과 구성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어 문장의 구성과 성분, 문장 구성의 필수성분과 기능, 수식성분과 기능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2장 한국어 문장을 이루는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1. 한국어 문장은 다른 언어와 비교하여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가 2. 문장을 이루는 필수적인 요소들은 무엇인가 3.문장에서 꾸밈의 기능을 가진 요소들은 무엇인가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문장의 독립성분과 전성어미와 접사 -강의목표: 문장의 독립성분과 전성명사와 명사에서 동사로 파생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문장의 독립성분, 전성어미와 접사의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문장에서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요소는 무엇인가 5. 단어 세계에서도 불평등이 있다 6. 명사류와 동사류가 서로 기능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단어의 기능을 바꾸는 전성어미와 접사와 조사 -강의목표: 명사와 동사가 다른 품사로 전환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수식 기능의 전성어미와 조사, 호격조사의 기능과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 명사류와 동사류가 꾸밈의 기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8. 명사류가 감탄사의 기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교재, PPT자료 | 제 3 주 | 1 | -강의주제: 훈민정음 창제 전후의 표현 문자와 중세 한국어의 특징-강의목표: 한자와 고유어로 표현되는 한국어의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국어, 창제 이후와 중세국어의 모습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3장 한국어의 어제와 오늘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1. 훈민정음 창제 이전에는 어떻게 표현했는가 2. 훈민정음과 중세 한국어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근대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징 -강의목표: 근대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근대 한국어의 표기 방법과 음운현상, 어휘의 변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근대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징은 어떠했는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현대한국어와 한국어교육의 위상 -강의목표: 현대한국어의 특징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현대 한국어와 한국어교육의 위상은 어떠한가 | 교재, PPT자료 | 제 4 주 | 1 | -강의주제: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발음 지도 활동 유형 -강의목표: 한국어 발음의 특징과 발음 지도를 위한 활동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발음 교육의 필요성, 유형에 따른 발음 교육 방법과 교수법의 특징, 발음 교육의 모형과 활동 유형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4장 한국어의 발음,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1. 발음 교육은 왜 필요한가 2. 발음 지도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활동 유형은 무엇인가 3. 발음 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한국어 음운의 특징과 교육방안 -강의목표: 한국어의 음운의 특징과 교육 방안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어 자음 체계와 특징, 한국어 모음 체계와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한국어 음운의 특징과 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음절의 정의와 한국어의 음절 -강의목표: 음절의 정의와 한국어 음절의 구성 원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음절의 정의, 음절의 구성 원리, 음절의 발음 지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한국어의 음절 | 교재, PPT자료 | 제 5 주 | 1 | -강의주제: 한국어의 음운현상 -강의목표: 한국어의 음운현상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음절의 끝소리, 경음화, 자음동화, 축약, 구개음화, 모음조화, 축약과 첨가, 불규칙활용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 한국어의 음운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과제: 한국어의 음운 변동(음절의 끝소리, 자음동화, 구개음화, 경음화 포함)이 들어가는 텍스트를 만들어 발음 지도 방법을 쓰시오. | 2 | -강의주제: 한국어의 발음지도 -강의목표: 한국어의 음운현상에 따른 정확한 발음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독립된 단어의 발음 지도, 문장에서의 발음 지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 발음 지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한국어의 어휘의 정의와 학습의 필요성 -강의목표: 어휘의 정의와 특징, 어휘 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어휘의 정의, 학습의 필요성, 어휘 분류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5장 한국어 어휘, 어떻게 가르칠까 1. 어휘, 배워야 하나 | 교재, PPT자료 | 제 6 주 | 1 | -강의 주제: 어휘의 분류 방법에 따른 어휘의 갈래 -강의 목표: 어휘의 분류 방법에 따른 어휘의 갈래를 이해한다. -강의 내용: 조어법에 따른 단어의 종류, 의미 관계에 따른 단어의 종류, 사회언어학적 특징에 따른 단어의 종류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어휘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이 있나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어휘의 교육 원리와 교육 방법 -강의목표: 어휘의 교육 원리와 교육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어휘 교육의 원리, 어휘 교육 순서, 어휘 선택과 제시 방법, 어휘 확장과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어휘, 무엇부터 가르치나 4. 어휘,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어휘 확장과 연습 -강의목표: 어휘를 확장하는 방법과 연습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유의어와 반의어 찾기,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의미 찾기, 의미장 활용하기, 연어와 관용어와 속담의 고정표현 연습하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어휘야, 놀자 | 교재, PPT자료 | 제 7 주 | 1 | -강의주제: 높임의 방법과 특징 -강의목표: 한국어의 높임의 방법과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어의 호칭, 주체 높임법과 상대높임법의 체계, 객체 높임법, 한자어와 고유어의 존칭 어휘 구분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6장 한국어 문장, 어떻게 표현할까 1.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을 만나면 어떻게 말해야 할까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사동과 피동 표현 -강의목표: 사동과 피동 표현 방법과 어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동 표현을 만드는 방법과 종류와 특징, 피동 표현을 만드는 방법과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누구를 시킬 때는 어떻게 말해야 할까 3. 누구에 의해 어떤 행동을 한다면 어떻게 표현할까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부정문의 종류와 특징 -강의목표: 부정문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의 의미와 기능의 차이점, ‘말다’ 부정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아니다’와 ‘못한다’는 어떻게 다른가 | 교재, PPT자료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평가지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조사의 문법적 기능과 갈래 -강의목표: 조사의 문법적 기능과 갈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조사의 문법적 기능, 조사의 갈래, 격조사의 기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7장 문장에서 조사는 어떤 일을 할까 1. 조사, 외국인에게는 낯선 문법이다 2. 조사는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 3. 격조사란 무엇일까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격조사의 종류와 용법과 지도 방법 -강의목표: 격조사의 종류와 용법과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관형격조사, 보격조사, 호격조사, 부사격조사의 용법과 지도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주격조사의 용법은 무엇일까 5. 목적격조사의 용법은 무엇일까 6. 관형격조사의 용법은 무엇일까 7. 호격조사의 용법은 무엇일까 8. 부사격조사의 용법은 무엇일까 9. 외국인들에게 조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보조사의 특징과 격조사와의 차이점, 접속조사 -강의목표: 보조사의 특징과 격조사와의 차이점, 접속조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보조사의 기능, 격조사와의 차이점, 접속조사, 조사의 활용 연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8장 문장의 의미를 더해주는 조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보조사, 외국인에게는 격조사와 무엇이 다른가 2. 보조사에는 어떤 것이 있나 3. 접속사란 무엇인가 4. 조사들은 어떻게 어울려 쓰일까 5. 보조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한국어의 문장 종결과 어미의 기능 -강의목표: 한국어의 문장 종결과 어미의 기능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화자의 청자에 대한 심리적 상태의 문장 분류와 어미, 동사와 형용사의 활용과 특징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9장 한국어 문장은 어떻게 끝나는가 1. 어미의 사용, 한국어교육에서 왜 중요한가 2. 어미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3.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종결어미의 기능과 종류 -강의목표: 종결어미의 기능과 종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서문 종결어미, 의문문 종결어미, 명령문 종결어미, 청유문 종결어미, 감탄문 종결어미, 종결어미 지도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종결어미란 무엇인가 5. 종결어미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과제: 다섯 가지 유형의 종결어미를 포함한 텍스트를 만들고 활용 방법을 기술하시오.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선어말어미와 지도 방법 -강의목표: 선어말어미와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선어말어미의 위치, 생략가능 여부, 주체높임 선어말어미, 시제 선어말어미, 지도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 선어말어미란 무엇인가 7. 선어말어미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연결어미의 기능과 종류 -강의목표: 연결어미의 기능과 종류와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연결어미의 기능, 대등적 연결어미,종속적 연결어미, 보조적 연결어미, 지도 방법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0장 문장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1. 문장의 연결, 외국인에게 무엇이 문제인가 2.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3. 연결어미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가르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4. 연결어미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전성어미 -강의목표: 전성어미의 기능과 종류와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전성어미의 기능, 명사형 전성어미, 관형사형 전성어미, 부사형 전성어미, 지도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두 문장을 합치는 또 다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6. 안긴문장의 연결고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7. 전성어미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의 접근 방법 -강의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1장 한국어 가르치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1. 문법을 알아야 언어를 배운다 2. 외국어는 외국어로 가르쳐라 3. 언어는 습관이다 4. 침묵 속에서 언어를 깨우쳐라 5. 상담을 통해서 언어를 배운다 | 교재, PPT자료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한국어 교수법과 유의점 -강의목표: 한국어 교수법과 활용 시 유의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의사소통 교수법, 전신반응교수법, 자연교수법, 교수법의 장단점, 현장에서 활용 시 유의점 -수업방법: 평가,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 무의식을 이용해라 7.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다 8. 행동을 통해 배운다 9. 언어습득은 I+1 10. 한국어와 교수법 | 과제:한국어 교수법 중에 한 가지를 택하여 학습 지도안을 쓰시오. 교재, PPT자료, 평가 유인물 | 2 | -강의주제: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법 -강의목표: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내용과 원리, 수업 구성, 활동 모형, 말하기와 다른 기능과의 연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2장 한국어 표현교육 1. 말하기 교육 왜 중요한가 2. 말하기 교육,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3. 말하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4. 말하기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쓰기 교육의 중요성과 지도 방법 -강의목표: 쓰기 교육의 중요성과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쓰기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 원리, 활동 유형, 숙달도 단계에 따른 지도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쓰기 교육, 왜 중요한가 6. 쓰기 교육,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7. 쓰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8. 쓰기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교재, PPT자료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이해교육과 이해 과정의 모형, 이해 교수법의 변천 -강의목표: 이해교육과 이해 과정의 모형, 이해 교수법의 변천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이해교육, 이해 과정의 모형, 이해 교수법의 변천, 듣기의 특성과 교육 방법, 수준별 듣기 방법, 듣기 교육의 모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3장 한국어 이해교육을 어떻게할 것인가 1. 언어의 이해활동이란 무엇인가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이해교육의 방법과 읽기와 듣기의 응용 방법 -강의목표: 이해교육의 방법과 읽기와 듣기의 응용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읽기의 특성, 읽기 교육의 방법, 수준별 읽기, 듣기와 읽기의 연계 지도 방안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이해교육울 어떻게 할 것인가 3. 화제별 실라버스 작성 시 듣기, 읽기는 어떻게 응용되는가 | 교재, PPT자료 | 3 | -강의주제: 한국어 평가의 정의와 목적, 평가의 유형 -강의목표: 한국어 평가의 정의와 목적, 평가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의 유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4장 한국어,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 평가란 무엇이며 왜 하는 것인가 2. 평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 교재, PPT자료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좋은 평가 도구의 조건, 한국어 능력 평가 -강의목표: 좋은 평가 도구의 조건과 한국어 능력 평가(S-TOPIC)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좋은 평가 도구의 조건, 평가의 대안, 한국어 능력 평가(S-TOPIC)의 등급과 평가 기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좋은 평가 도구가 갖추어져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4. 평가, 그 대안은 없는가1 5. 한국어 능력 평가, 어떻게 시행되고 있나 | 교재, PPT자료 | 2 | -강의주제: 한국어 교사의 자질 -강의목표: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좋은 자질을 토론하고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 -수업방법: 발표, 토론 |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 | PPT자료 | 3 | -강의주제: 과제 발표와 토론 -강의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과제 발표, 토론 -수업방법: 발표, 토론 |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 과제물 PPT자료 | 제 15 주 | 1 | 기말고사1 | | 평가지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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