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 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 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강의 오리엔테이션 | 과제: 직접서비스 또는 간 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 적 쟁점 이슈를 하나 선택 하여 이에 대한 본인의 의 사결정을 기술(7주차,13주 차에 나누어 발표 및 토론 후 제출, 5매 이내, 글씨 포인트 11P)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윤리 -강의목표: 사회복지 윤리의 의의와 개념과 기능을 파악하고 윤리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내용: 윤리와 도덕, 현실요법과 글래서, 목적 론과 의무론, 윤리적 절대주의, 상대주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장 사회복지 윤 리의 이해 윤리의 의의와 개념 윤리이론 | 과제물 작성 시 목차 : 서론/선정한 논문의 요약/위 논문에 대한 검토/결론/참고문헌 순으로 보고서 작성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 3 | -강의주제: 사회복지 윤리의 연구 분야 -강의목표: 사회복지 윤리의 연구 분야를 파악하고 각 연구 분야 별 특징을 학습한다. -강의내용: 가치기준, 관계기준, 문제 혹은 집단기 준, 쟁점 기준, 윤리적 쟁점 기준, 윤리학의 함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사회복지 윤리학의 연구분야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 제 2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윤리의 개념과 기능 -강의목표: 사회복지현장에서 윤리의 개념과 기능 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내용: 윤리적 관점을 이해하는 지식과 기술, 윤리적 문제에 대처하는 윤리적 지침, 윤리적 딜 레마에 대한 개념파악, 사회복지 가치 간의 관계 정립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사회복지 윤리의 기능과 개념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장 참고도서: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인권과 함께 살펴보 는) 윤성호 외 2명/학지사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 실천윤리의 발달과정 -강의목표: 실천윤리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알고 과정별 특징을 학습한다. -강의내용: 리머의 네 가지 시기, 자선조직협회(C OS), 인보관 운동,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워터게 이트 사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사회복지실천 윤리의 발달 과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3 | -강의주제: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윤리 -강의목표: 전문직의 개념을 파악하고 전문직으로 볼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내용: 전문직의 개념,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체계적인 지식, 체계적 기술, 지역사회의 승인, 가 치 및 윤리강령, 사회복지 전문직의 향후 방향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 전문직으로서 의 사회복지 윤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제 3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철학의 이해 -강의목표: 철학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철학의 관 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공통이해의 언어게임, 철학의 두 가지 관점, 개별 과학의 건축업자, 다른 개별 과학의 조력자, 필로소피아, 이론철학, 실천철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장 사회복지철학 의 이해 1. 철학의 의의 2. 철학의 개념과 분류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 2 | -강의주제: 철학의 연구분야 -강의목표: 정치철학과 사회철학의 개념을 이해하 고 사회복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내용: 영미의 정치철학, 복지국가의 정치철학 , 롤스의 정의론, 정치공동체, 사회정의, 헬무트콜 , 사회복지학의 지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철학의 연구분 야 4. 철학과 사회복 지학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 3 | -강의주제: 복지국가의 철학 -강의목표: 복지국가의 개념과 문제점을 철학적인 차원에서 논의하는 쟁점을 학습하고 본인의 입장 을 명료화한다. -강의내용: 복지국가의 필요성, 형태에 대한 고찰, 제도와 정책에 대한 철학적 판단, 다른 영역의 제 도들과 상충되는 문제, 합리적 철학의 원칙, 전쟁 국가, 발전국가, 분배적 정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복지국가의 철 학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제 4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가치의 이해 -강의목표: 사회복지 가치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가치의 유형에 따른 기능을 학습한다. -강의내용: 가치의 개념, 행동화된 가치, 가치와 도덕의 관계, 소중한 것, 개인적 가치, 전문직업적 가치, 사회적 가치, 클라이언트 가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사회복지 가 치의 이해 가치의 개념 가치의 유형에 따른 기능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장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의 관계 -강의목표: 사회복지 가치과 윤리의 관계를 이해하 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바람직스러움의 기준, 궁극적 가치, 수 단적 가치, 차등적 가치, 일반 윤리, 전문가 윤리, 집합적 책임감, 도구적 목적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사회복지의 가 치와 윤리의 관계 4.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의 기능 | 교재, PPT자료, 부교재 3장 | 3 |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궁극적 가치 -강의목표: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학습하고 보편적인 윤리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인간의 존엄성, 자유의 전제조건들, 수량 적 평등, 비례적 평등, 기회의 평등, 공평과 평등, 분배, 정의, 시민권, 롤즈의 사회정의론, 자기결정 과 자기실현, 담론윤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사회복지의 궁극적 가치: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정의 6. 보편적인 윤리(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정의)와 사회복지 가치와의 관련성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제 5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강의목표: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 적 딜레마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올바른 윤 리적 판단을 할 수 있다. -강의내용: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의사결정, 직접 실천의 딜레마, 정책 및 프로그램 차원 딜레마, 조 직 및 동료와의 딜레마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윤리 적 의사결정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딜레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2 | -강의주제: 윤리적 딜레마의 의사결정 모델과 일반 적 지침 -강의목표: 윤리적 딜레마에 빠졌을 경우에 일반적 지침과 의사결정 모델에 따라 의사결정 할 수 있다. -강의내용: 제스트로의 일반적 지침,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의사결정 모델, 윤리적 원칙 심사표, 윤리적 사정 심사표, 리머의 의사결정 모델, 콩그레스의 ETHIC모델, 매티슨의 모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윤리적 딜레마의 일반적 지침 4.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3 | -강의주제: 윤리적 의사결정 사례분석 -강의목표: 윤리적 딜레마의 실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경험한다. -강의내용: 부모와 자녀가 분리된 가족에 대한 개입, 지적장애 베트남 여성 부부에 대한 개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윤리적 의사결정 사례분석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제 6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강의목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명과 원칙 및 행동규범, 로웬버그와 돌고프, 윤리강령의 기능, 윤리적 유능성, 권리옹호와 권리보장, 집단토의, 소크라테스식 산문법을 통한 탐색, 최명민의 3단계 교육, 윤리적 민감성 훈련 프로그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윤리강령의 개념과 기능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민감성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 사업의 윤리원칙 -강의목표: 사회복지사업의 윤리원칙을 이해하고 실천 현장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회복지사업법, 국제 사회복지사협회, 사회사업의 윤리원칙에 관한 국제선언, 한국 사회복지사업 윤리선언, 수퍼비전, 최신 정보와 기술, 기록의 원칙, 의뢰의 원칙, 집단지도자 윤리기준 16개 영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사회복지사업의 윤리원칙 4.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윤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3 | -강의주제: 한국,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강의목표: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비교학습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강의내용: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사회복지사 선서문, 미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젠더와 젠더표현, 기술사용, 6개의 핵심가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비교 | 교재, PPT자료, 부교재 부록 | 제 7 주 | 1 | -강의주제: 직접서비스 영역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개별적, 직접적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실천이슈를 파악한다. -강의내용: 자기결정, 온정주의, 비밀보장과 알 권리, 전문적 관계, 이중관계, 아동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이슈, 아동학대, 입양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직접서비스 영역에서 윤리적 쟁점 윤리적 쟁점 아동복지 분야의 윤리적인 실천이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2 | -강의주제: 직접서비스 영역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개별적, 직접적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실천이슈를 파악한다. -강의내용: 장애인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이슈, 여성장애인, 지적장애인, 노인복지 분야 실천이슈, 노인학대, 존엄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장애인복지 분야의 윤리적인 실천이슈 4. 노인복지 분야의 윤리적인 실천이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3 | -강의주제: 직접서비스 영역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개별적, 직접적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실천이슈를 파악한다. -강의내용: 여성복지분야의 윤리적 실천이슈, 성폭력, 부부간의 성역할 갈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여성복지 분야의 윤리적인 실천이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과제발표 및 토의 중간고사 안내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정책적, 사회적 사회복지 서비스인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강의내용: 한정된 자원의 배분의 기준, 평등, 욕구, 보상, 기여, 미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중 행정 및 재정 부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간접서비스 영역에서 윤리적 쟁점 한정된 자원의 배분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2 | -강의주제: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정책적, 사회적 사회복지 서비스인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강의내용: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논쟁, 윤리경영, 라이덴바흐와 로빈의 도덕성 발달 5단계, 윤리경영의 중요성, 실천요소 및 저해요소, 윤리경영의 책무 및 원칙, 참여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정부와 민간의 책임분담 3. 사회복지 윤리경영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3 | -강의주제: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정책적, 사회적 사회복지 서비스인 간접서비스 영역에서의 윤리적 쟁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강의내용: 자발적 기업 시민 이니셔티브, 여성 역량강화 원칙 및 평가방법, 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비즈니스 원칙, 글로벌콤펙트 10대 원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UN글로벌콤팩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관련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사회복지조직에 속한 전문가로서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복지사의 인권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전문적 가치, 윤리적 의무, 명문화 되어있지 않은 규칙과 법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사회복지조직 관련 윤리적 쟁점 법률과 규칙의 준수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장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관련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사회복지조직에 속한 사회복지사로서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내용: 동료에 대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항목, 리머와 로웬버그의 비윤리적 동료에 대한 행위 대처 방안,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윤리적 슈퍼비전을 위한 지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동료관계와 윤리적 갈등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장 | 3 |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관련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아닌 조직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파악한다. -강의내용: 내부고발, 조직 관리, 중간관리자, 노사갈등, 사회복지조직의 갑질문화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조직의 내부갈등과 윤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1장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관련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나 사회복지조직 속에서 사회복지사의 인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주장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회복지사 인권목록, 노동조건, 건강권, 감정노동과 소진, 인권 침해 문제해결, 자유와 평등, 고용 시장, 취업 규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사회복지사의 인권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 연구, 조사 및 평가와 윤리 -강의목표: 사회복지 연구, 조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쟁점과 점검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스탠포드 감옥실험, 욕구조사, 임상적 실천 및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기관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 연구 및 조사과정의 윤리, 조사평가 관련 윤리강령,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 자발적 참여, 참여로 인한 피해, 참여보상, 자료 보존 및 폐기, 마키아리니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사회복지 연구, 조사 및 평가와 윤리 사회복지 연구와 조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3 | -강의주제: 사회복지 평가와 윤리 -강의목표: 사회복지 평가과정에서의 윤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평가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회복지시설 평가, 사회복지사업법 평가, 외부지원사업의 효과성 평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사회복지 평가와 윤리 | 교재, PPT, 부교재7장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국제사회와 사회복지 윤리 -강의목표: 세계화 되어가는 사회가 사회복지윤리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세계화와 국제와, 초국적 차원의 권력이나 문화의 지구적 동일화 현상, 세계화의 특징과 영향, 국제 사회복지의 흐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국제사회와 사회복지 윤리 세계화와 국제사회복지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2 | -강의주제: 국제사회와 사회복지 윤리 -강의목표: 다문화주의의 개념에 대해 알고 문화적 역량의 여러 개념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럼의 문화적 역량,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문화적 역량, 김기덕의 문화적 역량, 문화적 역량 진단척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다문화주의와 문화적 역량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3 | -강의주제: 국제사회와 사회복지 윤리 -강의목표: 다문화사회의 윤리적 이슈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다. -강의내용: 다문화가정의 윤리적 이슈,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윤리적 이슈, 탈북자에 대한 윤리적 이슈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다문화사회에서의 윤리적 이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2장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윤리의 확장 -강의목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사회복지 윤리의 이 같은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지속가능한 발전,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저메인의 생태학적 관점, 생태체계, 환경복지, 환경정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1장 사회복지 윤리의 확장 생태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과제에 대한 토의 및 제출 | 2 | -강의주제: 인권과 사회복지 윤리 -강의목표: 인권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천부적 권리, UN의 인권개념, 인권과 관련된 헌법, 국제 인권조약, 인권의 범위, 인권침해의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인권과 사회복지 윤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3 | -강의주제: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쟁점 -강의목표: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강의내용: 정보화강국, 국가정보화 지수, 정보 및 의뢰서비스, 사회복지활동의 정보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개발, 컴퓨터 기반 사회복지실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윤리적 쟁점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새로운 지평 -강의목표: 롤즈의 정의론을 토대로 본 한국 사회복지 현실의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내용: 영미권 국가들의 정책도입, 근로장려세제, 자녀세액공제 등, 한국의 공공사회복지지출, 한국 사회복지 현실의 과제, 한국의 복지의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2장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새로운 지평 거시적 측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3장 | 2 | -강의주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변화와 의미 -강의목표: 윤리강령 변화의 의미를 파악하고 향후 미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회복지실천의 3대요소, 매닝의 윤리적 결정체계, 딜타이의 철학적 해석, 제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미시적 측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3장 | 3 | -강의주제: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강의목표: 사회복지 전문직 윤리와 철학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내용: 사회복지 윤리관련 영화 <아이엠 셈>(2002) 상영, 한국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미국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윤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3장 기말고사 안내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