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목 15:10 ~ 18: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5. ~ 06.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획 및 계획 능력을 갖추고 실쩨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3.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평가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곽미정 외 2, 동문사, 2016 부교재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봉주 외 1, 신정, 2017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강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수업욕구조사, 학습자의 학습의견 수렴 강의목표: 프로그램개발 평가 학습수행방법의 전반적인 이해 및 학습자 의견 수렴 강의세부내용: 강의 일정과 진행방법, 내용에 대한 안내, 수업에 대한 욕구조사 | 오리엔테이션 교재소개/주차별강의소개/ 과제물 소개(레포트)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사회복지의 개념 이해 및 프로그램의 이해 및 적용 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의 개념과 프로그램이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책임성과 효과성,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유형 등을 학습한다. | 주교재 (p 11 ~ 17)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모형 강의목표: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이해 및 적용 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성격-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 전통적개입방법 / 통합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램 기획시 적용한다. | 주교재 (p 19 ~ 24)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절차 강의목표: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의 속성이해와 기획의 유형과 프로그램 설계이해와 적용 강의세부내용: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속성 / 기획의 유형과 과정 / 예비조사 및 프로그램 설계 등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한다. | 주교재 (p 29 ~ 35)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사회문제 조사 및 욕구 분석 강의목표: 사회문화 분석 방법의 이해와 욕구조사 방법 습득 강의세부내용: 사회문제 분석 / 욕구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기획시 적용한다. | 주교재 (p 41 ~ 50)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6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계획수립 강의목표: 대상자 선정방법의 이해 및 적용 강의세부 내용: 표적집단 사후확인법 / 표적집단 사전계산 법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해본다. | 주교재 (p 77 ~ 111)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8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실행 강의목표: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설정의 이해 및 적용 강의세부 내용: 목적과 목표 설정 / 문제와 위계화 / 과정 및 조작화방법 등을 익히고 실제 적용한다. | 주교재 (p 115 ~ 121)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점검 강의목표: 프로그램 설계와 개입전략 습득 및 적용 강의세부 내용: 기존 선행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가설 설정 및 개입전략 등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한다. | 주교재 (p 125 ~ 130)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강의목표: 전문가를 통해 사회복지현장 및 프로그램 실행 방법이해 및 적용 강의세부 내용: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 원리, 대안선택 모형과 선택기준 / 활동내용 구성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과정을 자료를 통해 적용해본다 | 주교재 (p 142 ~ 14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프로그램 결과의 평가 강의목표: 프로그램 구조화의 이해 및 실제적용의 이해 강의세부 내용: 실행활동, 담당인력, 프로그램 구조, 내용 및 실시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 할 수 있다 | 주교재 (p 159 ~ 167)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프로그램 결과의 실행 및 결과보고 강의목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관리 및 예산수립의 이해 강의세부 내용: 사회복지조직의 특수성과 프로그램 관리 / 관리체계의 유형 /사회복지 조직 및 재정자원의 특징/예산수립 등을 이해 할 수 있고, 실재 적용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다 | 주교재 (p 175 ~ 17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강의목표: 프로그램 평가 개념의 이해 및 모형 설명 가능 강의세부 내용: 프로그램평가의 필요성 / 유형 / 절차와 도구를 이해하고 기획시 평가도구로 활용 한다. | 주교재 (p 179 ~ 21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사회복지 프로그램 전달체계에 대한 전망 강의목표: 완전한 프로포절 작성 강의세부 내용: 실재 공모서를 바탕으로 프로포절 작성 / 한 장의 기획서를 작성 하여 실제 환경에 적용한다. | 주교재 (p 225 ~ 247)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관련있는 언론기사의 검색 및 스크랩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해당사항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