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목 08:50 ~ 11:4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5. ~ 06.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의 실천윤리와 가치철학을 이해한다. 2.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스펙트럼을 형성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가 실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법 및 지침을 익힌다. 4.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실제적인 개입과 평가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준거틀의 모델과 실천기술의 연결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길귀숙외 8인 / 양서원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전재일외 2인 / 공동체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및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②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Ⅰ 2) 강의목표: ①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역동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 학습자 시연 및 피드백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Ⅱ 2) 강의목표: ①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③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행동모델 ② 행동수정모델 ③ 과제중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Ⅲ 2) 강의목표: ①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②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③ 권한부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해결중심모델 ② 위기개입모델 ③ 권한부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교수시연 ③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Ⅰ 2) 강의목표: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입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개인대상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개입단계별 내용을 파악한다. ③ 개인대상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②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및 목표 ③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가계도 그리기 ③ 생태도그리기 ④ 생활력도표그리기 ⑤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⑥ 부교재 pp 13- 26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기술을 적용시켜본다. ② 대상에 따른 연습을 통한 경험을 향상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②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및 연습 수업방법: 강의, 의사소통유형검사, 면접기술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의사소통유형 검사 피드백 ③ 면접기술 시연 및 피드백 ④부교재 pp 40-57, 73-84
| |||||||||||
2 | ||||||||||||||
3 | ||||||||||||||
제 7주 | 1 |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Ⅰ 2) 강의목표: ①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이해한다. ②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정의 ② 집단의 유형 ③ 집단이론 ④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⑤ 집단의 역동성 ⑥ 집단의 치료적 효과 ⑦ 집단의 유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소시오그램그리기 및 피드백 ③ 부교재 pp 246-299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집단발달단계인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② 다양한 대상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집단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발달단계의 준비단계와 실천기술 ②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와 실천기술 ③ 집단발달단계의 중간단계와 실천기술 ④ 집단발달단계의 종결단계와 실천기술 ⑤ 적용대상에 따른 집단 프로그램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개별목표계획서 작성하기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Ⅰ 2) 강의목표: ①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족문제를 알아본다. ② 가족대상 실천과정의 단계를 학습하고 각 단계별 목표에 실천기술을 익힌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에 대한 이해 ② 가족문제 사정 ③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나-전달법 익히기 ③ 탈삼각화 익히기 ④ 부교재 pp 188-228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Ⅱ 2) 강의목표: ①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의 개념, 특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치료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치료의 이해 ② 가족치료의 주요모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 자신의 가계도 및 생태도 제출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주제: 지역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①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5대 사회보험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대상 실천기술의 정의 ② 지역사회분석 및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특징 ③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④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 ⑤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부교재 pp 312-319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사례관리실천 2) 강의목표: ① 강점관점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점사정 질문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② 강점관점에 입각하여 사정, 계획수립, 점검,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례관리에서 강점관점의 적용 ② 사례관리 실천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대상자에 따른 사례관리일지 작성 및 제출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슈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② 실습소감 발표 - 수업방법: 발표, 피드백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