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 기간
2020-03-19~2020-06-25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목08:50-11:40
강의실
창학관 202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 ~ 11: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사회복지학전공

강좌기간

2020.03.05. ~ 06.18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사회복지의 실천윤리와 가치철학을 이해한다.

2.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스펙트럼을 형성할 수 있.

3. 사회복지사가 실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법 및 지침을 익힌다.

4.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실제적인 개입과 평가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준거틀의 모델과 실천기술의 연결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길귀숙외 8/ 양서원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전재일외 2/ 공동체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및 사회복지사의 전문

2) 강의목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강의 세부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 시연 및 피드백

2

3

3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인지행동모델 행동수정모델

과제중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2

3

4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2) 강의목표: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권한부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권한부여모델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교수시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2

3

5

1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입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개인대상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개입단계별 내용을 파악한.

개인대상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 강의세부내용: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및 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가계도 그리기

생태도그리기

생활력도표그리기

학습자시연 및 피드백

부교재 pp 13- 26

2

3

6

1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기술을 적용시켜본다.

대상에 따른 연습을 통한 경험을 향상시킨다.

3) 강의세부내용: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및 연습

 

수업방법: 강의, 의사소통유형검사, 면접기술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의사소통유형 검사 피드백

면접기술 시연 및 피드백

부교재 pp 40-57, 73-84

2

3

7

1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이해한다.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정의

집단의 유형

집단이론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집단의 역동성

집단의 치료적 효과

집단의 유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소시오그램그리기 및 피드백

부교재 pp 246-299

2

3

8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2

3

9

1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집단발달단계인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다양한 대상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집단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집단발달단계의 준비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중간단계와 실천기술

집단발달단계의 종결단계와 실천기술

적용대상에 따른 집단 프로그램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개별목표계획서 작성하기

2

3

10

1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족문제를 알아본.

가족대상 실천과정의 단계를 학습하고 각 단계별 목표에 실천기술을 익힌다.

3) 강의세부내용: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문제 사정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ppt자료

-전달법 익히기

탈삼각화 익히기

부교재 pp 188-228

 

2

3

11

1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

2) 강의목표: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의 개념, 특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치료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가족치료의 이해

가족치료의 주요모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과제물)

자신의 가계도 및 생태도 제출

 

2

3

12

1

1) 강의주제: 지역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 강의목표: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대 사회보험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지역사회대상 실천기술의 정의

지역사회분석 및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특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부교재 pp 312-319

2

3

13

1

1) 강의주제: 사례관리실천

2) 강의목표:

강점관점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점사정 질문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점관점에 입각하여 사정, 계획수립, 점검,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사례관리에서 강점관점의 적용

사례관리 실천기술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과제물)대상자에 따른 사례관리일지 작성 및 제출

 

2

3

14

1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실습소감 발표

- 수업방법: 발표, 피드백

ppt자료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이은주 센터장
    여성긴급전화1366충남센터 사무국장 6년 근무 중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협의이혼전 상담위원
    백석문화대학 전 외래강사(자원봉사론 강의)
    여성가족부 성희롱예방교육전문강사 활동
    미술치료전문가 활동
    MBTI 강의활동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2010년)
    천안시장 표창
    운영주체로부터 직무 관련 표창

    1366을 이용하는 가정폭력피해여성의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전국1366을 이용하는 내담자 중심으로) 석사 학위 청구 논문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