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강의 오리엔테이션 | 과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슈를 하나 선택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배운 내용을 배경으로 서술하시오. (7주차,13주차에 나누어 발표 및 토론 후 제출, 5매 이내, 글씨포인트 11P) | 2 | -강의주제: 청소년기란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개념과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생애주기, 과도기, 관점에 따른 접근, 생리학적, 인지적, 사화학적, 연령, Zimrim의 정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장 청소년기의 기초적 이해 1. 청소년기의 개념과 정의 | 과제물 작성 시 목차 : 서론/선정한 논문의 요약/위 논문에 대한 검토/결론/참고문헌 순으로 보고서 작성 교재, PPT자료, 부교재1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기 특성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특성과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 성적 성숙, 원초아, 자아, 자의식, 특이성, 독자성, 발달단계, 사춘기, 조작사고, 촉진자, 정서경험, 자아정체감 형성, 계속성 4가지차원, 문제행동 원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기의 특성과 문제행동 | 교재, PPT자료, 부교재1장 | 제 2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내적, 외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성숙한 인격체, 자폐증, ADHD, Erikson의 발단단계,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발생의 요인, 청소년의 정신건강 진단, 문제발생, 내외적 요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의 정의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교육, 청소년 육성, 청소년개발, 지도, 개입, 목적지향성, 가치함축성, 지원적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정의와 의미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 -강의목표: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존엄성, 평화주의, 생태주의, 조화, 자율성의 존중, 전인적인 성장, 지덕체, 조직화, 활동촉진 기법, 활동촉진 매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참고도서 : 청소년지도방법론 적극적 관점(비판청소년학 총서5), 신정 | 제 3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지도방법, 비정규 교육활동, 사회 교육적 성격, 대안적 패러다임, 종합적 체험활동,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존중의 원리, 자기주도의 원리, 활동중심의 원리, 맥락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협동성의 원리, 창의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과 다양한 원리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정책 개념과 범주 -강의목표: 정책과 청소년정책의 개념적 정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책, 무의사결정, 청소년정책의 범주, 청소년정책 담당부서 및 주요업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장 청소년정책과 관련법의 기초적 이해 1. 청소년정책의 기초적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정책 변천과 방향 -강의목표: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정책의 주무부처와 관계법령의 변화, 청소년 육성법, 구 청소년헌장, 한국청소년 기본계획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과 기본방향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제 4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 관련 정책법령과 세계적 현황 -강의목표: 세계청소년정책의 핵심 내용과 UN청소년정책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 활동 진흥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한국청소년연맹 육성에 관한 법률, UN청소년정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 관련 정책법령과 세계청소년정책 현황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참고도서 : 인성교육지도방법론(청소년들을 위한), 교육과학사 | 2 | -강의주제: 리더십이란 -강의목표: 리더십의 정의를 설명하고 시대 상황에 따른 변화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리더십의 정의, 피넷과 크루피의 리더십 정의, 베니스의 리더십, 교화적, 교환적, 변혁적 과정, 속성이론, 행태이론, 상황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장 리더십과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1. 리더십의 개념적 정의와 이론의 변화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3 | -강의주제: 여러 리더십 이론 -강의목표: 리더십의 유형별 하위영역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거래적 리더십, 상황적 보상, 예외적 보상,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제 5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자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의 자격 취득절차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청소년 관련사업 종사자, 청소년지도사의 상위개념 청소년 상담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2 | -강의주제: 리더십과 지도방법 -강의목표: 리더십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의 개념과 지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리더십, 지도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장 청소년활동 지도방법의 이론적 실체 1. 리더십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개념을 토대로 착안사항과 다양한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격려자, 지역사회지도자, 분석자 및 예술가, 전문가, 설계자, 운영자, 청소년중심, 동기유발 및 유지, 다양성, 융통성, 상호학습, 경험중심, 활동중심, 전인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실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제 6 주 | 1 | -강의주제: 지도자의 필요 역량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전문적 지식, 전문적 기술, 자기성장, 조정과 통합의 기술, 인간관계 기술, 실무적 기술, 체계적 지도, 집단역동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지도자의 자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제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장 | 2 | -강의주제: 개인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목적과 목표 및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주의, 사이버 공간, 가정의 교육기능 상실, 감정 및 자극 통제기술, 자아존중감, 또래 간 관계능력, 친교성의 가치관, 질서유지 및 자율성, 도제제도, CAI, 개인상담, 현장경험, 개인과제, 인턴십, 직접적 개별학습, 계약 학습제, 다매체 보조개별 학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6장 청소년의 대상별 지도방법 1. 개인중심 지도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6장 참고도서 :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 3 | -강의주제: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소집단중심 지도의 목표와 지도방법의 종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공동목적, 상호작용, 집단역할, 집단규범, 집단계층, 성취도의 관심이 낮은 현상의 문제점, 브레인스토밍, 필립66, 역할연기, 게임 및 시뮬레이션, 의사결정, 감수성훈련, 문제해결 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6장 | 제 7 주 | 1 | -강의주제: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대집단중심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연, 매체이용, 매스컴의 활용, 일 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대중적 전달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6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강의목표: 프로그램의 개념과 그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프로그램, 패러다임, 실증주의, 구성주의, 비판주의, 자연체험활동, 체육활동, 예능활동, 과학활동, 봉사활동, 예절수양 활동, 전통문화 활동, 자아계발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7장 청소년활동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일반 이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과제물 발표 및 제출 | 3 | -강의주제: 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강의목표: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프로그램 작성 및 입안원칙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결과 평가, 입안원칙, 성취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작성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중간고사 안내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 -강의목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의 목표와 현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사업 컨설팅 및 평가사업, 자유학기제 지원, 진로분야 공모 실시, 자연 친화, 자율참여 및 인권보고, 문화 활동과 직업준비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프로그램 공모지원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2 | -강의주제: 외국의 청소년활동 -강의목표: 주요 국가의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호주, 멕시코, 일본 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3 | -강의주제: 안전 및 안전사고 -강의목표: 안전 및 안전사고 관련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사고발생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3E, 사고예방의 원리, 1:29:300의 원칙, 하인리히 원칙, 일회성의 원리, 자기통제의 원리, 이해의 원리, 지역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8장 청소년활동 현장의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지도방법 1. 안전과 안전사고의 관련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안전교육, 사고예방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활동 간 사고예방 및 재난발생 시 사고처리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도자 안전의식, 건강관리 및 컨디션 유지,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방법 숙지, 사전계획 및 예방 철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활동 간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지도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2 | -강의주제: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강의목표: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방법과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폐소생술, 현장조사, 환자상태에 대한 기본조사, 응급의료서비스 기관에 도움요청, EMS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정보 파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지도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학교)폭력 -강의목표: 지금까지의 청소년(학교)폭력의 전개과정과 대책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4대 악, 어울림 프로그램, 신고 시스템 개선, 학교폭력 관련 인프라 확충, 학교폭력 개선 관련 5대 분야 16가지 추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청소년(학교)폭력 예방 | 교재, PPT자료, 부교재 7장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수련활동의 목적과 다양한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회성 함양, 완전학습방법, 제한적인 공간 해소, 의식함양, 인간관계 개선, 인성교육의 장, 엘리엇 박사, 미국의 캠프, 자연환경 속의 공동생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9장 청소년활동 유형별 지도방법 1.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5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 문화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문화활동의 개념과 유형별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동아리활동, 청소년어울림마당, 인성계발 활동, 지역사회 청소년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 문화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5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 교류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교류활동의 개념과 다양한 교류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국제교류활동,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국제교류 및 행사지원, 국제교류사업 참가활동, 청소년 MOU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 교류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 교재, PPT, 부교재 5장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 진로지도 -강의목표: 청소년 진로지도의 중요성과 진로지도 활동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교과활동, 특별활동, 상담을 통한 지도, 활동중심 진로지도, Holland 심리검사, MBTI 심리검사, 청소년용 직업심리검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0장 청소년 학교 밖 유형별 지도방법 1. 청소년 진로지도 방법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적 이해와 지도방법을 설명한다. -강의내용: 내일의 인적자원, 공동체 의식의 제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 개성과 다양성 발휘, 창의성 발휘, 봉사학습, 동기부여, 자율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장 | 3 | -강의주제: 학교 내외 청소년지원 -강의목표: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방법을 설명한다. -강의내용: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근로빈곤층, 자립지원 프로그램, 두드림, 청소년 지원센터, 꿈 드림 센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지도방법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9장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인성 및 인성교육 -강의목표: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지성, 인성교육, 전인육성, 인성교육진흥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1장 청소년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1.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이해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2 | -강의주제: 인성교육의 덕목과 교육방법 -강의목표: 인성교육의 8대 핵심덕목과 인성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평가의 자족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인성교육의 덕목과 특징 및 교육방법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과제물 발표 및 제출 | 3 | -강의주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방향 -강의목표: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자의 인성교육 지도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학교 급별, 학년별 지도, 집단활동 프로그램, 특별강연, 체험활동, 창의인성뇌교육, 자연친화 체험활동, 봉사활동 및 통일교육, 예절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지원 | 교재, PPT자료, 부교재 4장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청소년지도 현황과 과제 -강의목표: 우리나라 청소년지도 현황(사고예방, 청소년지도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지도사의 리더십 함양, 지도사의 위상 제고, 전문화, 특성화, 다원화, 근무여건 및 보수체계의 일원화, 자유학기제, 청소년 수련시설의 증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2장 청소년 현장지도의 현황과 21세기 과제 1. 청소년지도 현황과 과제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2 | -강의주제: 청소년 리더십의 방향 -강의목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청소년지도사의 인식변화와 지도자의 자기혁신 및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초연결, 초지능,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자기혁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바람직한 청소년 리더십 방향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 3 |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 방법과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밴치마크, 역량개발을 통한 역량강화, 자기혁식 및 조직혁신, 역량 모델, 부단한 노력,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방안 제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과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기말고사 안내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