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육 기간
2020-03-18~2020-06-24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수15:10-18:00
강의실
창학관 202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5:10 ~ 18:0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강좌기간

2020.03.04. ~ 06.17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청소년 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전력,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 지도의 핵심 3요소인 청소년과 청소년 활동시설,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과 개념을 파악하고 학교 교과 외 영역에서 청소년들의 나침반 역할을 설명 할 수 있다.

3. 청소년 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청소년 지도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전문성을 이해한다.

4. 다양한 청소년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청소년 지도 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5.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격과 특징, 행동원리 등을 학습하여 청소년 지도 시에 보다 원활하게 지도할 수 있다.

6. 청소년 지도사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과 충족요건을 파악하고 청소년 지도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습득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청소년지도 방법론 / 김창현 / 정민사 / 2019

부교재 : 청소년지도 방법론 / 전희일, 신명철 / 양서원 / 2018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 오리엔테이션

과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슈를 하나 선택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배운 내용을 배경으로 서술하시오. (7주차,13주차에 나누어 발표 및 토론 후 제출, 5매 이내, 글씨포인트 11P)

2

-강의주제: 청소년기란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개념과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생애주기, 과도기, 관점에 따른 접근, 생리학적, 인지적, 사화학적, 연령, Zimrim의 정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장 청소년기의 기초적 이해

1. 청소년기의 개념과 정의

 

과제물 작성 시 목차 : 서론/선정한 논문의 요약/위 논문에 대한 검토/결론/참고문헌 순으로 보고서 작성

 

교재, PPT자료,

부교재1

3

-강의주제: 청소년기 특성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특성과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 성적 성숙, 원초아, 자아, 자의식, 특이성, 독자성, 발달단계, 사춘기, 조작사고, 촉진자, 정서경험, 자아정체감 형성, 계속성 4가지차원, 문제행동 원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기의 특성과 문제행동

교재, PPT자료,

부교재1

2

1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내적, 외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성숙한 인격체, 자폐증, ADHD, Erikson의 발단단계,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발생의 요인, 청소년의 정신건강 진단, 문제발생, 내외적 요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교재, PPT자료,

부교재 1

2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의 정의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교육, 청소년 육성, 청소년개발, 지도, 개입, 목적지향성, 가치함축성, 지원적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정의와 의미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3

-강의주제: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

-강의목표: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간존엄성, 평화주의, 생태주의, 조화, 자율성의 존중, 전인적인 성장, 지덕체, 조직화, 활동촉진 기법, 활동촉진 매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참고도서 : 청소년지도방법론 적극적 관점(비판청소년학 총서5), 신정

3

1

-강의주제: 청소년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지도방법, 비정규 교육활동, 사회 교육적 성격, 대안적 패러다임, 종합적 체험활동,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존중의 원리, 자기주도의 원리, 활동중심의 원리, 맥락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협동성의 원리, 창의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과 다양한 원리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2

-강의주제: 청소년정책 개념과 범주

-강의목표: 정책과 청소년정책의 개념적 정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정책, 무의사결정, 청소년정책의 범주, 청소년정책 담당부서 및 주요업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장 청소년정책과 관련법의 기초적 이해

1. 청소년정책의 기초적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3

-강의주제: 청소년정책 변천과 방향

-강의목표: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정책의 주무부처와 관계법령의 변화, 청소년 육성법, 구 청소년헌장, 한국청소년 기본계획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과 기본방향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4

1

-강의주제: 청소년 관련 정책법령과 세계적 현황

-강의목표: 세계청소년정책의 핵심 내용과 UN청소년정책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 활동 진흥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한국청소년연맹 육성에 관한 법률, UN청소년정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 관련 정책법령과 세계청소년정책 현황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참고도서 : 인성교육지도방법론(청소년들을 위한), 교육과학사

2

-강의주제: 리더십이란

-강의목표: 리더십의 정의를 설명하고 시대 상황에 따른 변화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리더십의 정의, 피넷과 크루피의 리더십 정의, 베니스의 리더십, 교화적, 교환적, 변혁적 과정, 속성이론, 행태이론, 상황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장 리더십과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1. 리더십의 개념적 정의와 이론의 변화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3

-강의주제: 여러 리더십 이론

-강의목표: 리더십의 유형별 하위영역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거래적 리더십, 상황적 보상, 예외적 보상,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5

1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자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의 자격 취득절차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청소년 관련사업 종사자, 청소년지도사의 상위개념 청소년 상담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2

-강의주제: 리더십과 지도방법

-강의목표: 리더십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의 개념과 지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리더십, 지도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장 청소년활동 지도방법의 이론적 실체

1. 리더십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3

-강의주제: 청소년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개념을 토대로 착안사항과 다양한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격려자, 지역사회지도자, 분석자 및 예술가, 전문가, 설계자, 운영자, 청소년중심, 동기유발 및 유지, 다양성, 융통성, 상호학습, 경험중심, 활동중심, 전인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실체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6

1

-강의주제: 지도자의 필요 역량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전문적 지식, 전문적 기술, 자기성장, 조정과 통합의 기술, 인간관계 기술, 실무적 기술, 체계적 지도, 집단역동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지도자의 자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제

교재, PPT자료,

부교재 8

2

-강의주제: 개인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목적과 목표 및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개인주의, 사이버 공간, 가정의 교육기능 상실, 감정 및 자극 통제기술, 자아존중감, 또래 간 관계능력, 친교성의 가치관, 질서유지 및 자율성, 도제제도, CAI, 개인상담, 현장경험, 개인과제, 인턴십, 직접적 개별학습, 계약 학습제, 다매체 보조개별 학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장 청소년의 대상별 지도방법

1. 개인중심 지도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6

 

참고도서 :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3

-강의주제: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소집단중심 지도의 목표와 지도방법의 종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공동목적, 상호작용, 집단역할, 집단규범, 집단계층, 성취도의 관심이 낮은 현상의 문제점, 브레인스토밍, 필립66, 역할연기, 게임 및 시뮬레이션, 의사결정, 감수성훈련, 문제해결 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6

7

1

-강의주제: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강의목표: 대집단중심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연, 매체이용, 매스컴의 활용, 일 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대중적 전달기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6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강의목표: 프로그램의 개념과 그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프로그램, 패러다임, 실증주의, 구성주의, 비판주의, 자연체험활동, 체육활동, 예능활동, 과학활동, 봉사활동, 예절수양 활동, 전통문화 활동, 자아계발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장 청소년활동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일반 이론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과제물 발표 및 제출

3

-강의주제: 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강의목표: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프로그램 작성 및 입안원칙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결과 평가, 입안원칙, 성취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작성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중간고사 안내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9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

-강의목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의 목표와 현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사업 컨설팅 및 평가사업, 자유학기제 지원, 진로분야 공모 실시, 자연 친화, 자율참여 및 인권보고, 문화 활동과 직업준비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프로그램 공모지원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2

-강의주제: 외국의 청소년활동

-강의목표: 주요 국가의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호주, 멕시코, 일본 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3

-강의주제: 안전 및 안전사고

-강의목표: 안전 및 안전사고 관련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사고발생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3E, 사고예방의 원리, 1:29:300의 원칙, 하인리히 원칙, 일회성의 원리, 자기통제의 원리, 이해의 원리, 지역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장 청소년활동 현장의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지도방법

1. 안전과 안전사고의 관련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10

1

-강의주제: 안전교육, 사고예방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활동 간 사고예방 및 재난발생 시 사고처리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도자 안전의식, 건강관리 및 컨디션 유지,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방법 숙지, 사전계획 및 예방 철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활동 간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지도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2

-강의주제: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강의목표: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방법과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심폐소생술, 현장조사, 환자상태에 대한 기본조사, 응급의료서비스 기관에 도움요청, EMS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정보 파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응급처치 및 상해예방 지도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3

-강의주제: 청소년(학교)폭력

-강의목표: 지금까지의 청소년(학교)폭력의 전개과정과 대책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4대 악, 어울림 프로그램, 신고 시스템 개선, 학교폭력 관련 인프라 확충, 학교폭력 개선 관련 5대 분야 16가지 추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청소년(학교)폭력 예방

교재, PPT자료,

부교재 7

11

1

-강의주제: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수련활동의 목적과 다양한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회성 함양, 완전학습방법, 제한적인 공간 해소, 의식함양, 인간관계 개선, 인성교육의 장, 엘리엇 박사, 미국의 캠프, 자연환경 속의 공동생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장 청소년활동 유형별 지도방법

1.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5

2

-강의주제: 청소년 문화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문화활동의 개념과 유형별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동아리활동, 청소년어울림마당, 인성계발 활동, 지역사회 청소년 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 문화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5

3

-강의주제: 청소년 교류활동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교류활동의 개념과 다양한 교류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국제교류활동,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국제교류 및 행사지원, 국제교류사업 참가활동, 청소년 MOU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 교류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교재, PPT,

부교재 5

12

1

-강의주제: 청소년 진로지도

-강의목표: 청소년 진로지도의 중요성과 진로지도 활동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교과활동, 특별활동, 상담을 통한 지도, 활동중심 진로지도, Holland 심리검사, MBTI 심리검사, 청소년용 직업심리검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장 청소년 학교 밖 유형별 지도방법

1. 청소년 진로지도 방법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9

2

-강의주제: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방법

-강의목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적 이해와 지도방법을 설명한다.

-강의내용: 내일의 인적자원, 공동체 의식의 제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 개성과 다양성 발휘, 창의성 발휘, 봉사학습, 동기부여, 자율성의 원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지도방법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9

 

3

-강의주제: 학교 내외 청소년지원

-강의목표: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방법을 설명한다.

-강의내용: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근로빈곤층, 자립지원 프로그램, 두드림, 청소년 지원센터, 꿈 드림 센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지도방법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9

13

1

-강의주제: 인성 및 인성교육

-강의목표: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집단지성, 인성교육, 전인육성, 인성교육진흥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장 청소년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1.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이해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2

-강의주제: 인성교육의 덕목과 교육방법

-강의목표: 인성교육의 8대 핵심덕목과 인성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평가의 자족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인성교육의 덕목과 특징 및 교육방법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과제물 발표 및 제출

3

-강의주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방향

-강의목표: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자의 인성교육 지도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학교 급별, 학년별 지도, 집단활동 프로그램, 특별강연, 체험활동, 창의인성뇌교육, 자연친화 체험활동, 봉사활동 및 통일교육, 예절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지원

교재, PPT자료,

부교재 4

14

1

-강의주제: 청소년지도 현황과 과제

-강의목표: 우리나라 청소년지도 현황(사고예방, 청소년지도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지도사의 리더십 함양, 지도사의 위상 제고, 전문화, 특성화, 다원화, 근무여건 및 보수체계의 일원화, 자유학기제, 청소년 수련시설의 증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장 청소년 현장지도의 현황과 21세기 과제

1. 청소년지도 현황과 과제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2

-강의주제: 청소년 리더십의 방향

-강의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청소년지도사의 인식변화와 지도자의 자기혁신 및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초연결, 초지능,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자기혁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바람직한 청소년 리더십 방향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3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

-강의목표: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 방법과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내용: 밴치마크, 역량개발을 통한 역량강화, 자기혁식 및 조직혁신, 역량 모델, 부단한 노력,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방안 제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개발과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

기말고사 안내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