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수 12:10 ~ 15: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4. ~ 06.17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의 기능과 제도를 이해하고, 학문적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동기의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의 가치와 실천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다룰 수 있다. 5. 서양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발달사를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사례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개론 / 노정자외 4인 / 창지사 / 2014 부교재 : 사회복지개론 / 권중돈외 7인 / 학지사 / 2016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2) 강의목표: ① 욕구의 개념과 욕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의 욕구는 사회복지의 핵심개념임을 이해한다. ③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인간욕구와 사회문제 ②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개념과 성격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기능과 제도를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 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의 학문적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의 기능과 제도 ② 사회복지의 개념 ③ 사회복지의 학문적 성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동기 2) 강의목표: ① 동기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 동기인 상부상조, 정치적 배려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의 동기인 경제적 이득과, 이데올로기 명분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복지의 동기인 전문직업적 동기, 종교적 의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상부상조 ② 정치적 배려 ③ 경제적 이득 ④ 이데올로기 명분 ⑤ 전문직업적 동기 ⑥ 종교적 의무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가치와 실천윤리 2) 강의목표: ①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 가치와 실천윤리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다룰 수 있다. ④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에 의한 윤리적 원칙 사정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가치 ② 사회복지의 실천윤리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배부 ③ 부교재 pp 53-70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주체와 객체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②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 기능을 설명 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의 전달체계를 설명할 줄 알며, 재원의 이해와 확보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의 기능 ② 사회복지의 주체와 객체 ③ 사회복지의 전달체계와 재원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역사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연사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 역사연구의 중요성 ②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 ③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75-95 | |||||||||||
2 | ||||||||||||||
3 | ||||||||||||||
제 7주 | 1 | 1) 강의주제: 복지국가와 사회복지 2) 강의목표: ① 복지국가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복지국가를 유형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복지국가의 위기론과 재편론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복지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복지국가의 개념 ② 복지국가론 ③ 복지사회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공급자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관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실천 대상영역과 관련된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 ④ 사회복지 공급자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② 사회복지 공급자의 유형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105-132 ③ 사회복지기관 방문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미시적․ 중범위 ․ 거시적 실천방법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 대상의 정의와 유형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 실천 가치와 실천이론을 설명 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과정과 기술을 이해하여, 이를 실행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실천기법을 이해한다. ⑤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복지국가의 위기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 대상의 정의와 유형 ② 실천 가치와 이론 ③ 실천과정과 기술 ④ 지역사회복지 ⑤ 사회복지행정 ⑥ 사회복지정책 -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기관방문 보고서 제출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정책분야 2) 강의목표: ① 사회보장의 용어를 통해 개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의 3대 활동 서비스를 이해한다. ③ 사회보험의 종류를 열거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공공부조를 설명할 수 있다. ⑤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하여 실천함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보장 ② 사회보험 ③ 공공부조 ④ 사회복지서비스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실습생 사례관리 일지 지참 ② 피드백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실천분야 Ⅰ 2) 강의목표: ① 아동과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노인과 장애인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여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⑤ 다문화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 ② 청소년복지 ③ 노인복지 ④ 여성복지 ⑤ 가족복지 ⑥ 장애인복지 ⑦ 다문화가족복지 - 수업방법: 발표 및 토의, 보충강의 | ①개인과제물발표 ②발표 피드백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실천분야 Ⅱ 2) 강의목표: ① 의료사회복지와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산업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④ 교정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⑤ 군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의료사회복지 ② 정신보건사회복지 ③ 학교사회복지 ④ 산업복지 ⑤ 교정복지 ⑥ 군사회복지 - 수업 방법: 발표 및 토의, 보충강의 | ①개인과제물발표 ②발표 피드백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전문직의 개념과 정체성 ②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③ 사회복지 환경변화 ④ 사회복지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제1주: 오리엔테이션, 제6주: 기관분석발표, 제7주: 중간점검, 제8주: 세미나, 제 14주: 세미나, 제15주: 실습일지 제출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배부, 사회복지기관 현장방문 및 피드백 | ||||||||||||||
9. 강의유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