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평생교육론
교육 기간
2020-03-18~2020-06-24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수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평생교육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 ~ 11:40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강좌기간

2020.03.04. ~ 06.17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평생교육의 개념과 형식을 이해하고, 기존 학교교육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해외 여러 나라의 평생교육 출현배경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고, 평생교육의 글로벌 동향에 대해 이해한다.

철학, 심리학, 사회학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평생교육의 주요 이론을 이해한다.

평생교육법 체제와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평생교육행정 조직 및 추진체계를 파악한다.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업무를 숙지한다.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고, 고른 기회제공을 위한 평생교육의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한국 평생교육 실천 현장의 주요 사업을 이해하고,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탐구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평생교육론 / 최운실 외 4/ 공동체 / 2018

부교재 : 평생교육론 / 최은수 외 3/ 공동체 / 2017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교재 목차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수업목표: 성인학습자로서 효율적인 평생학습의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 진행, Mind Map 판서 및 Mind Map 노트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간단한 자기소개

2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등장 및 개념

수업목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및 평생교육의 개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1. 평생교육의 등장

2. 평생교육의 정의

교재

3

강의주제: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새로운 기술과 사회변화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공지능, 직업과 지식생태계의 대변환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새로운 기술과 사회변화

교재

2

1

강의주제: 유럽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유럽 평생교육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영국, 독일, 프랑스, 덴마크의 평생교육 전개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해외의 평생교육

1각국 평생교육의 전개

 

교재

- 부교재 제4

PPT 자료

2

강의주제: 미국과 아시아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미국, 아시아 평생교육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미국,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인도 , 일본 등의 평생교육 전개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 각국 평생교육의 전개

교재

3

강의주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국제기구 및 글로벌 평생교육 동향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유네스코, OECD, 글로벌 평생교육 동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 교재

- 부교재 제4

3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수업목표: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문주의, 진보주의, 인본주의, 비판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교재

- 부교재 제4

2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배경

수업목표: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능이론, 갈등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사회학적 배경

교재

3

강의주제: 평생교육 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수업목표: 인간발달이론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학적 인간발달이론, 에릭슨 이론, 레빈슨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부교재 제2

PPT 자료

4

1

강의주제: 성인학습의 이론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수업목표: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 및 성인학습자 지도 원리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안드라고지의 어원, 기본 전제, 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평생교육의 주요이론

1. 안드라고지

교재

부교재 제3

2

강의주제: 자기주도학습과 전환학습이론

수업목표: 자기주도학습 모델과 전환학습이론의 절차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자기주도학습과 전환학습이론의 개념 및 의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이론

교재

3

강의주제: 의식화이론과 경험학습이론

수업목표: 의식화이론과 경험학습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프레이리의 교육관, 의식화의 개념 및 교육방법, 경험학습의 개념 및 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4. 의식화이론

5. 경험학습이론

교재

5

1

강의주제: 법과 교육

수업목표: 법체계와 관련된 교육법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법의 개념 및 존재형식, 헌법과 교육, 교육 관련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 평생교육의 법과 행정

1. 법과 교육

교재

2

강의주제: 평생교육법 체제

수업목표: 평생교육법의 구성체계 및 주요 내용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회교육법의 변천과정 및 의의, 평생교육법의 변천과정 및 주요 내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평생교육법 체제

교재

3

강의주제: 평생교육 행정체계

수업목표: 평생교육 행정의 개념 및 추진체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행정의 개념, 평생교육 행정의 개념, 평생교육행정 조직 및 주요 업무, 추진체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평생교육 행정체계

교재

부교재 제6

6

1

강의주제: 평생교육사

수업목표: 평생교육사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업무,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평생교육실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6.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 제도

1. 평생교육사

교재

부교재 제6

2

강의주제: 평생학습계좌제

수업목표: 평생학습계좌제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학습계좌제의 의의, 도입배경 및 법적 근거, 운영체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평생학습계좌제

교재

3

강의주제: 학점은행제

수업목표: 학점은행제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점은행제의 의의, 도입배경 및 목적, 운영체제, 운영현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학점은행제

교재

부교재 제9

7

1

강의주제: 지역사회교육

수업목표: 지역사회교육의 실천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특성, 실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7. 평생교육의 주요 터전

1. 지역사회교육의 실천

교재

PPT 자료

2

강의주제: 학교평생교육

수업목표: 지역교육센터로서의 학교의 역할과 학교평생교육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교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방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학교평생교육

교재

PPT 자료

3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

수업목표: 평생교육기관 관련 여러 가지 내용들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교육기관의 개념, 분류기준, 평생교육법 혹은 다른 법령에 의한 평생교육기관 유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평생교육기관

교재

PPT 자료

8

1

중간고사

 

 

2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9

1

강의주제: 학습동아리

수업목표: 평생학습문화의 확산을 위한 학습동아리의 활성화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습동아리의 개념, 역사, 특성, 유형, 생애주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8. 학습동아리와 평생학습 네트워크

1. 학습동아리

교재

- 과제 제시 :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 계획서 (제출기한 13주차, 글씨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A4 4장 이내)

2

강의주제: 학습동아리 사례

수업목표: 학습동아리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몇 가지 유형의 학습동아리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재

PPT 자료

3

강의주제: 평생학습 네트워크

수업목표: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 필요성, 유형,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평생학습 네트워크

교재

10

1

강의주제: 노인 평생교육

수업목표: 노인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노인학습자의 특성, 노인 평생교육의 발달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9.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1. 노인 평생교육

교재

부교재 11

PPT 자료

2

강의주제: 청소년 평생교육

수업목표: 청소년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발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청소년 평생교육

교재

Mind Map 노트 평가

3

강의주제: 독일의 청소년 평생교육 사례

수업목표: 독일의 청소년 평생교육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독일 청소년 평생교육기관들, Hort의 역사 및 역할, 교육내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재

PPT 자료

11

1

강의주제: 여성 평생교육

수업목표: 여성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여성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여성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적, 여성주의의 관점들, 발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3. 여성 평생교육

교재

부교재 제10

2

강의주제: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 사례

수업목표: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의 역사, 여성 평생교육으로서의 어머니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재

PPT 자료

3

강의주제: 이주민 평생교육

수업목표: 이주민 평생교육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이주민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통일독일의 이주민 평생교육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5. 이주민 평생교육

교재

부교재 제12

PPT 자료

12

1

강의주제: 인권과 시민

수업목표: 인권과 시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권의 개념 및 역사, 시민의 개념과 변천, 시민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0. 인권과 시민교육

1. 인권과 시민

교재

2

강의주제: 시민교육의 적용

수업목표: 시민교육의 적용 부분을 살펴본다.

강의내용: 인권 시민교육, 정치 시민교육, 소비자 시민교육, 환경 시민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시민교육의 적용

교재

3

강의주제: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수업목표: 세계화라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세계시민의 개념,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교재

부교재 제13

13

1

강의주제: 소셜 러닝

수업목표: 디지털 시대의 인간을 위한 소셜 러닝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소셜 러닝의 정의,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1. 소셜 러닝과 스마트 러닝

1. 소셜 러닝

교재

2

강의주제: 스마트 러닝

수업목표: 스마트 러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스마트 러닝의 개념, 특징, 학습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스마트 러닝

교재

PPT 자료

3

강의주제: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수업목표: 본인의 평생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발표 및 토론하는 기회를 가진다.

강의내용: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개별 소주제에 따라 발표 및 토론

수업방법: 발표, 질의응답, 토론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 과제물 제출

PPT 자료

14

1

강의주제: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수업목표: 본인의 평생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발표 및 토론하는 기회를 가진다.

강의내용: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개별 소주제에 따라 발표 및 토론

수업방법: 발표, 질의응답, 토론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 과제물 제출

PPT 자료

2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

수업목표: 중앙에서부터 읍동 단위까지의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에 대해서 알아본다.

강의내용: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K-MOOC, 국가평생학습포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12.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1.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

교재

3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수업목표: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을 지향하기 위하여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하여 함께 토론한다.

강의내용: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2.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3. 한국 평생교육의 전망

교재

15

1

기말고사

 

 

2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3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5 %

15 %

1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 교수사진
    정미리 
    - 숙명여대 대학원 등 여러 대학 출강
    - (전) 한국루돌프슈타이너인지학연구센터 대표
    - 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 회장



    - Experiences de Formation Parentale et Familiale, 1996, L`Harmattan, Paris.
    - Etre Parents/Parcours pour une education, 1996, Chronique Sociale, Lyon.
    - 한국에의 전망을 모색하기 위한 프랑스 `부모학교`의 분석, 1994.
    - 슈타이너의 전기분석을 통한 인지학의 탄생 및 발전배경에 관한 연구, 1998.
    - 독일 `가족교육기관의 통시적 분석과 한국가족문화교육 프로그램에의 시사점, 1999.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