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수업목표: 성인학습자로서 효율적인 평생학습의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 진행, Mind Map 판서 및 Mind Map 노트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간단한 자기소개 | 2 |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등장 및 개념 수업목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한국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및 평생교육의 개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장.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1. 평생교육의 등장 2. 평생교육의 정의 | 교재 | 3 | 강의주제: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새로운 기술과 사회변화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공지능, 직업과 지식생태계의 대변환 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새로운 기술과 사회변화 | 교재 | 제 2 주 | 1 | 강의주제: 유럽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유럽 평생교육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영국, 독일, 프랑스, 덴마크의 평생교육 전개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2장. 해외의 평생교육 1각국 평생교육의 전개 | 교재 - 부교재 제4장 PPT 자료 | 2 | 강의주제: 미국과 아시아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미국, 아시아 평생교육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미국,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인도 , 일본 등의 평생교육 전개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1. 각국 평생교육의 전개 | 교재 | 3 | 강의주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수업목표: 국제기구 및 글로벌 평생교육 동향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유네스코, OECD, 글로벌 평생교육 동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 - 교재 - 부교재 제4장 | 제 3 주 | 1 |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수업목표: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문주의, 진보주의, 인본주의, 비판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3장.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 교재 - 부교재 제4장 | 2 |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배경 수업목표: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능이론, 갈등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사회학적 배경 | 교재 | 3 | 강의주제: 평생교육 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수업목표: 인간발달이론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지학적 인간발달이론, 에릭슨 이론, 레빈슨 이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부교재 제2장 PPT 자료 | 제 4 주 | 1 | 강의주제: 성인학습의 이론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수업목표: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 및 성인학습자 지도 원리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안드라고지의 어원, 기본 전제, 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4장. 평생교육의 주요이론 1. 안드라고지 | 교재 부교재 제3장 | 2 | 강의주제: 자기주도학습과 전환학습이론 수업목표: 자기주도학습 모델과 전환학습이론의 절차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자기주도학습과 전환학습이론의 개념 및 의의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이론 | 교재 | 3 | 강의주제: 의식화이론과 경험학습이론 수업목표: 의식화이론과 경험학습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프레이리의 교육관, 의식화의 개념 및 교육방법, 경험학습의 개념 및 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4. 의식화이론 5. 경험학습이론 | 교재 | 제 5 주 | 1 | 강의주제: 법과 교육 수업목표: 법체계와 관련된 교육법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법의 개념 및 존재형식, 헌법과 교육, 교육 관련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5장. 평생교육의 법과 행정 1. 법과 교육 | 교재 | 2 | 강의주제: 평생교육법 체제 수업목표: 평생교육법의 구성체계 및 주요 내용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회교육법의 변천과정 및 의의, 평생교육법의 변천과정 및 주요 내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평생교육법 체제 | 교재 | 3 | 강의주제: 평생교육 행정체계 수업목표: 평생교육 행정의 개념 및 추진체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행정의 개념, 평생교육 행정의 개념, 평생교육행정 조직 및 주요 업무, 추진체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평생교육 행정체계 | 교재 부교재 제6장 | 제 6 주 | 1 | 강의주제: 평생교육사 수업목표: 평생교육사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업무,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평생교육실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6장.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 제도 1. 평생교육사 | 교재 부교재 제6장 | 2 | 강의주제: 평생학습계좌제 수업목표: 평생학습계좌제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학습계좌제의 의의, 도입배경 및 법적 근거, 운영체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평생학습계좌제 | 교재 | 3 | 강의주제: 학점은행제 수업목표: 학점은행제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점은행제의 의의, 도입배경 및 목적, 운영체제, 운영현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학점은행제 | 교재 부교재 제9장 | 제 7 주 | 1 | 강의주제: 지역사회교육 수업목표: 지역사회교육의 실천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특성, 실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7장. 평생교육의 주요 터전 1. 지역사회교육의 실천 | 교재 PPT 자료 | 2 | 강의주제: 학교평생교육 수업목표: 지역교육센터로서의 학교의 역할과 학교평생교육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교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방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학교평생교육 | 교재 PPT 자료 | 3 |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 수업목표: 평생교육기관 관련 여러 가지 내용들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교육기관의 개념, 분류기준, 평생교육법 혹은 다른 법령에 의한 평생교육기관 유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평생교육기관 | 교재 PPT 자료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 2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학습동아리 수업목표: 평생학습문화의 확산을 위한 학습동아리의 활성화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학습동아리의 개념, 역사, 특성, 유형, 생애주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8장. 학습동아리와 평생학습 네트워크 1. 학습동아리 | 교재 - 과제 제시 :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 계획서 (제출기한 13주차, 글씨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A4 4장 이내) | 2 | 강의주제: 학습동아리 사례 수업목표: 학습동아리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몇 가지 유형의 학습동아리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교재 PPT 자료 | 3 | 강의주제: 평생학습 네트워크 수업목표: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 필요성, 유형,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평생학습 네트워크 | 교재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노인 평생교육 수업목표: 노인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노인학습자의 특성, 노인 평생교육의 발달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9장.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1. 노인 평생교육 | 교재 부교재 11장 PPT 자료 | 2 | 강의주제: 청소년 평생교육 수업목표: 청소년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발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청소년 평생교육 | 교재 Mind Map 노트 평가 | 3 | 강의주제: 독일의 청소년 평생교육 사례 수업목표: 독일의 청소년 평생교육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독일 청소년 평생교육기관들, Hort의 역사 및 역할, 교육내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교재 PPT 자료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여성 평생교육 수업목표: 여성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여성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여성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적, 여성주의의 관점들, 발전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3. 여성 평생교육 | 교재 부교재 제10장 | 2 | 강의주제: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 사례 수업목표: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 사례를 살펴본다. 강의내용: 독일의 여성 평생교육의 역사, 여성 평생교육으로서의 어머니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교재 PPT 자료 | 3 | 강의주제: 이주민 평생교육 수업목표: 이주민 평생교육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이주민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통일독일의 이주민 평생교육 사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5. 이주민 평생교육 | 교재 부교재 제12장 PPT 자료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인권과 시민 수업목표: 인권과 시민 이해한다. 강의내용: 인권의 개념 및 역사, 시민의 개념과 변천, 시민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0장. 인권과 시민교육 1. 인권과 시민 | 교재 | 2 | 강의주제: 시민교육의 적용 수업목표: 시민교육의 적용 부분을 살펴본다. 강의내용: 인권 시민교육, 정치 시민교육, 소비자 시민교육, 환경 시민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시민교육의 적용 | 교재 | 3 | 강의주제: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수업목표: 세계화라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세계시민의 개념,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 교재 부교재 제13장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소셜 러닝 수업목표: 디지털 시대의 인간을 위한 소셜 러닝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내용: 소셜 러닝의 정의,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1장. 소셜 러닝과 스마트 러닝 1. 소셜 러닝 | 교재 | 2 | 강의주제: 스마트 러닝 수업목표: 스마트 러닝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스마트 러닝의 개념, 특징, 학습활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스마트 러닝 | 교재 PPT 자료 | 3 | 강의주제: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수업목표: 본인의 평생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발표 및 토론하는 기회를 가진다. 강의내용: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개별 소주제에 따라 발표 및 토론 수업방법: 발표, 질의응답, 토론 |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 - 과제물 제출 PPT 자료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수업목표: 본인의 평생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발표 및 토론하는 기회를 가진다. 강의내용: 본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을 개별 소주제에 따라 발표 및 토론 수업방법: 발표, 질의응답, 토론 | 개별 과제물 발표 및 토론 | - 과제물 제출 PPT 자료 | 2 |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 수업목표: 중앙에서부터 읍면동 단위까지의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에 대해서 알아본다. 강의내용: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K-MOOC, 국가평생학습포털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제12장.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1. 한국 평생교육의 실천 | 교재 | 3 |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수업목표: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을 지향하기 위하여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하여 함께 토론한다. 강의내용: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2.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3. 한국 평생교육의 전망 | 교재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3 |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