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노인복지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18:40 ~ 21:3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 |||||||||
강좌기간 | 2020.03.03. ~ 06.16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노인의 발달적 변화와 인지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2.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의 문제를 중심으로 동향과 쟁점을 파악하고, 사례에 관한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개입방법을 모색 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를 비판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노인상담과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 5. 노인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정립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노인복지론 / 박현식 외 3인 / 양서원 / 2015 - 부교재 : 노인복지론 / 안홍순 / 공동체 / 2015 - 부교재 : 노인상담 / 서혜경 외 2인 / 학지사 / 2013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고령사회와 노인 2)강의목표 ① 인구고령화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인구고령화의 파급효과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차원의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구고령화의 개념 ② 우리나라의 인구고령화 실태 ③ 인구고령화의 파급효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교재소개/주차별 강의소개/과제물소개 ② 강의계획서 배포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노화에 대한 이론 2)강의목표 ① 노화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② 생물학적 노화, 심리학적 노화, 사회학적 노화, 성공적 노화의 개념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화의 개념 ② 노화관련이론 ③ 성공적 노화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11-33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노년기 건강 2)강의목표 ① 노년기 건강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우리나라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실태를 파악한다. ③ 노년기 건강유지를 위한 지도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건강에 대한 개념정의 ② 노년기건강 개념 ③ 우리나라 노인의 신체적 건강 실태 ④ 우리나라 노인의 정신적 건강 실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노년기 가족 2)강의목표 ① 노년기 가족구조의 개념과 가족구조의 변화를 이해한다. ② 노년기 가족의 기능 변화를 알 수 있다. ③ 노년기 가족관계에 대해 인지하고, 올바른 관계를 위해 협력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년기 가족 구조(가족의 개념, 가족구조의 변화) ② 노년기 가족기능(경제적. 도구적. 정서적 지원) ③ 노년기 가족관계(부부관계, 노부모-성인자녀관계, 조부모-손자녀 관계, 형제자매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노인과 사회문제 2)강의목표 ① 노인의 4고를 정의할 수 있다. ② 노인의 학대유형을 이해하고 이들의 인권을 위해 할 일을 알 수 있다. ③ 노년기 범죄를 예방방법을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과 사회문제 ② 노인의 4고 ③ 죽음 ④ 노년기 성생활 ⑤ 노인인권과 노인 학대 ⑥ 노인의 정치참여와 권익운동 ⑦ 노인사고와 범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 ① ppt자료 ② 노인 학대예방 동영상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노인복지 관련법 2)강의목표 ① 노인복지법을 이해한다. ② 저 출산 고령화기본법을 이해한다. ③ 고령화산업진흥법을 이해한다. ④ 고용 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복지의 변천 ② 노인복지법 ③ 저출산 고령화기본법 ④ 고령화산업진흥법 ⑤ 고용 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법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 주 | 1 | 1)강의주제: 노인복지행정 및 정책 2)강의목표 ① 노인복지행정의 인사, 조직, 시설, 지도감독, 재무 영역을 이해한다. ② 효율적인 노후보장을 위한 노인복지정책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복지의 행정조직체계 ② 노인복지인력 ③ 노인복지행정의 재정 ④ 노인복지행정의 과정 ⑤ 소득보장정책 ⑥ 건강보장정책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8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 2)강의목표: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②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 이용절차 ③ 노인 장기요양보험 운영체계 ④ 노인 장기요양보험 재원 ⑤ 재가 및 시설급여비용 ⑥ 노인 장기요양보험 시행현황 및 수요예측 - 수업방법: 강의, 발표,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노인 장기요양보험 동영상 ③ 과제)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노인복지서비스 2)강의목표 ① 노인복지시설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다양한 노인복지시설 서비스 유형을 이해한다. ③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궁극적 기능을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복지시설의 개념 ② 노인복지시설서비스의 변천과정 ③ 노인복지시설서비스의 필요성 및 역할 ④ 노인복지시설서비스의 실천이념 및 방향 ⑤ 노인복지시설현황 ⑥ 사회복지시설평가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235-300 | |||||||||||
2 | ||||||||||||||
3 | ||||||||||||||
11주 | 1 | 1)강의주제: 노인복지실천 2)강의목표 ① 노인상담의 차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와 지지를 제공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상담 ② 사례관리 - 수업 방법: 강의, 토론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2 pp 53-58 | |||||||||||
2 | ||||||||||||||
3 | ||||||||||||||
제12 주 | 1 | )강의주제: 노인케어와 호스피스 2)강의목표 ① 전문적 케어와 비전문적 노인 케어와 차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② 노인 케어 시 주요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③ 노인케어에 중점을 두어야 할 프로그램을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 케어 ② 호스피스 - 수업 방법: 강의, 토론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291-300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노인의 사회참여 및 고령친화산업 2)강의목표 ① 노인의 사회참여 활동형태 이해를 통해 노후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② 노인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③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산업의 이해와 전망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여가 및 교육 ② 노인자원봉사 ③ 고령친화산업의 개념 ④ 고령친화산업의 증장배경 및 특성 ⑤ 고령화산업의 대상 및 분류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4 주 | 1 | )강의주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강의목표 ①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② 노인복지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방법을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년기 발달과제와 노인복지 프로그램 ② 노인복지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③ 노인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원리 ④ 프로포절 작성 - 수업 방법: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② 과제: 노인 학대예방교육을 수강하고 수료증 제출하기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0%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한국 보건복지인력개발원 홈페이지 소개: 노인 학대 예방교육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