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18:40 ~ 21:3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20.03.02. ~ 06.0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및 이론적 기반과 가치에 대해 이해한다. 2.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을 익힌다. 3.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특성을 이해한다. 4.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이해를 통해 통합적인 접근 시각을 가질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례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실외 5인 / 양서원 / 2014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론 / 양정남·최선령 / 학지사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②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적 배경 ③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 가치의 의미와 유형을 파악한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로서 인간존중과 사회정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전문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②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 ③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 | ① ppt자료 ②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배부 ③ 부교재 pp 113-139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강의목표: ① 영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특징을 이해한다.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특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특징과 유형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장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및 인력 ③ 사회복지사의 역할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2) 강의목표: ① 개인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에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과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③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④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실천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329-351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통합적 접근)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4체계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② 통합적 접근의 주요이론 ③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1) 강의주제: 사례관리 2) 강의목표: ①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② 사례관리의 모형 ③ 사례관리의 과정 ④ 사례관리자의 역할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112-143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관계형성에 대한이해 2) 강의목표: ① 비어스텍의 관계형성 구성요소를 설명 할 수 있다. ②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형성의 장애요인을 다룰 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②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③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① ppt자료 과제물)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개입방법을 실제 작성해보고 제출하시오.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면접의 방법과 기술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담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한다. ② 사례를 통해 면담의 기술을 익힌다. ③ 면접을 위한 기록을 연습하여, 이를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면접의 개념. 특성 및 목적 ② 면접의 종류 ③ 면접의 요건 ④ 면접의 기술 ⑤ 면접을 위한 기록 | ① ppt자료 ② 개방형질문과 폐쇄형질문 익히기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주제: 접수 및 자료수집과 사정 2) 강의목표: ① 접수의 개념 및 접수단계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수집과 사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파악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접수단계 ② 자료수집단계 ③ 사정과정 개념 및 특성 ④ 사정단계의 과제 ⑤ 사정도구 | ① ppt자료 ② 사회적관계망그리드표 만들기 ③ 가계도작성 ④ 생태도작성 ⑤ 소시오그램작성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주제: 계획수립과정 2) 강의목표: ① 개입목표설정단계인 계획단계, 개입목표, 개입목표설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계약의 개념과 계약의 형식 및 요소 등을 이해하고 계약서 작성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목표 설정단계 ② 계약단계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개입과정 2) 강의목표: ① 개입단계의 특징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직접적 개입을 위한 기법을 익혀 활용 할 수 있다. ③ 간접적 개입의 유형을 익히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단계 ② 직접적 개입 ③ 간접적 개입 | ① ppt자료 ② 해결중심치료기법 시연 및 피드백 ③ 가족그림을 통한 직접적 개입기법 시연 및 피드백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종결 및 평가과정 2) 강의목표: ① 종결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 과제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기법을 익힌다. ③ 단일사례연구설계 및 기타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종결단계 ② 평가단계③ 평가 설계 방법 | ① ppt자료 ② 종결다루기 시연 및 피드백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교수시연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배부, 면접을 위한 개방형질문과 폐쇄형 질문 익히기, 소시오그램 작성방법과 해석 익히기, 가족그림을 통한 직접적 개입방법 익히기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