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자원봉사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15:10 ~ 18:00 |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전공 | |||||||||
강좌기간 | 2020.03.02. ~ 06.0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과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및 방법을 학습한다. 3. 자원봉사활동의 실체에 대한 이해와 비교연구를 통해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을 조정 활용할 수 있다. 4. 자원봉사자의 동기유발, 인적자원개발, 교육, 관리과정,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 자원봉사론, 이병순외 6, 공동체, 2016 부교재 : 자원봉사론 , 정길영외 1, 동문사, 2017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과목의 개요/과목의 목표와 진행방식/과제물과 평가방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자원봉사론의 과목의 개요와 목표를 설명하고 수업개요와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활동과 사회복지 2)강의목표: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의의와 효과 | 주교재 :23~52/85~124 부교재 :11~30/61~78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자 동기의 중요성 2)강의목표: 자원봉사자의 권리 및 책임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동기부여이론 - 자원봉사자의 권리 및 책임 | 주교재:125~150 부교재:79~96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자의 역할 2)강의목표: 자원봉사자의 기본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 및 태도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 주교재:151~174 부교재:97~120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 관리 과정 2)강의목표: 자원봉사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관리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모집/교육훈련/배치/지도감독 및 평가/인정과 보상 | 주교재:177~206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2)강의목표: 자원봉사 활동에서의 갈등관리 및 위험관리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7단계의 과정 - 자원봉사활동의 갈등관리 - 자원봉사활동의 위험관리 | 주교재:207~254 부교재:121~144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청소년의 자원봉사) 2)강의목표: 청소년,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기대효과 문제점을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기대효과/ 문제점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기대효과/ 문제점 | 주교재:255~284 부교재:195~214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장애인의 자원봉사) 2)강의목표: ①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와 기대효과, 현황 등을 이해한다. ②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기대효과, 활성화 방안들을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기대효과/현황 ②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의의/기대효과/현황 | 주교재:285~308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시민단체 및 종교계의 자원봉사) 2)강의목표: ① 시민단체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이해한다. ② 종교계의 자원봉사활동의 사상적 기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시민단체의 자원봉사활동 ② 종교계의 자원봉사활동의 사상적 기반/특성 | 주교재:319~342 부교재:235~256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전문직 및 유형별 자원봉사) 2)강의목표: ① 전문직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와 기대효과, 현황 등을 알아본다. ② 유형별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전문직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와 기대효과/ 전문직 자원봉사활동의 주요원리 및 특성/ 전문직 자원봉사활동 현황/ 전문직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 주교재:343~354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활동 실제(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2)강의목표: ① 아동,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②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원봉사대상으로서의 아동/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② 자원봉사대상으로서의 청소년/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 주교재:351~376 과제물) 자원대상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봉사활동사례 발표 및 일지제출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병원에서의 자원봉사활동) 2)강의목표: ①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내용과 유의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② 병원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을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원봉사 대상으로서의 장애인/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② 자원봉사활동의 장으로서의 병원/ 병원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 주교재:391~414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의 자원봉사활동, 국제자원봉사활동)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② 국제 자원봉사활동의 동기와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원봉사활동의 장으로서의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사회복지관 및 시설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② 국제자원봉사활동/ 국제자원봉사활동의 동기와 기대효과, 국제자원봉사활동의 발달과 동향/ 국제자원봉사영역 및 프로그램 분류/ 국제자원봉사조직 및 기구 | 주교재:415~444 부교재:257~276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자신이 젊은 시절에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대상들을 조사해 보고 나누기를 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